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28 1월, 2021
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여러분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아보카도의 하루 권장량은 아보카도 하나의 1/5 정도이며 약 2큰술에 해당한다.

아보카도를 좋아하는가? 아보카도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건강한 지방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 아보카도를 과도하게 섭취하였을 때 생기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아보자.

아보카도란?

아보카도는 아보카도라는 똑같은 이름의 나무에서 유래되며 ‘Persea Americana’라는 학명으로 불린다.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뿐만이 아니라 칼륨과 같은 미네랄, 그리고 엽산과 같은 비타민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유익한 과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보카도의 긍정적인 효과만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아보카도만 섭취해야 한다.

아보카도의 영양 성분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고, 엽산과 같은 비타민이 풍부하다.

아보카도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영양학적 관점에서 매우 완벽한 과일이다.

  1. 지방: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그 중 약 70%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이다. 아보카도를 먹는 것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줄여줄 수 있다.
  2. 미네랄: 아보카도는 바나나보다 60%가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고,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나트륨이 적은 과일이다.
  3. 비타민: 아보카도는 비타민 A, C, E, B 그룹 비타민들, 그리고 엽산을 포함하고 있다.
  4. 식이성 섬유.
  5. 탄수화물.

아보카도 섭취의 이점

아보카도
아보카도의 이러한 장점을 고려해 볼 때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하다.

아보카도는 건강에 이로운 특성과 이점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의심할 여지 없이, 아보카도의 가장 현저한 장점은 심장에 좋다는 것이다. 이는 아보카도가 올레산(oleic acid)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불포화 지방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킨다.

더 나아가, 아보카도는 높은 칼륨 함유량과 낮은 나트륨 함유량 더분에 동맥압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아보카도는 뇌혈관 사고와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이게 전부가 아니다. 아보카도는 뇌혈관 사고와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풍부한 양의 엽산 또한 함유하고 있다.또한, 엽산의 함유량 덕분에, 아보카도는 임신 중에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평가받는다.

아보카도는 다이어트 식단과 에너지 섭취에 이상적인 과일이다. 아보카도는 포만감을 오랜 시간 동안 제공하는 과일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 엽산들은 에너지를 제공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에 좋은 아보카도 레시피 3가지

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아보카도

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체중이 쉽게 변화하는 사람들에게 체중 증가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영양 전문가들은 아보카도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한다. 더 나아가, 아보카도는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 또한 제공한다.

과도하게 아보카도를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몇 가지 악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는 체중을 쉽게 증가시킬 수가 있고, 아보카도가 함유하고 있지 않은 영양소의 결핍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1. 체중 증가

아보카도는 고칼로리의 건강한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다. 평균 크기의 아보카도는 적어도 25그램의 지방과 거의 300칼로리에 달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섭취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먹지 않고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특히 다이어트를 하고 몸매 관리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더욱 중요하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지방은 몸에 건강하지만, 칼로리 또한 매우 높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소량만 섭취해야 한다.

2. 영양소 부족

아보카도는 몸에 좋은 영양분을 많이 공급해준다. 하지만, 균형 잡힌 식당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종류의 음식들도 섭취해야 한다. 아보카도는  고기, 생선, 야채도 포함하는 다양한 식단의 일부여야 한다.

몇몇 사람들은 아보카도를 많이 섭취하면 체중 감소와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최대한 많이 만들어내기 위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아보카도는 단백질을 제공하지 않으며, 몸에 필수적인 몇몇 미네랄들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알아두면 유용한 아보카도 씨 활용법 7가지

3. 간 손상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보카도가 간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아보카도는 아네톨(anethole)이나 에스트라골(anethole)과 같은 소인성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특정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많은 양의 아보카도를 섭취하지 않는 것은 더욱더 중요한 이슈이다. 오히려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식단에 아보카도를 포함할지 안 할지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4. 알레르기 발생 위험

흔하지는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아보카도와 관련된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아보카도 섭취를 피해야 한다.

결론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많은 양의 아보카도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위험을 끼칠 수도 있다. 권장되는 아보카도 섭취량은 아보카도 하나의 1/5 정도로 2큰술에 해당한다.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만약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영양 전문가와 이야기하는 것이 식단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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