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

19 7월, 2020
과학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섭취는 뇌 건강과 관련되어 있다. 오메가-3의 건강상 이점과 섭취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오메가-3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산이며, 푸른 생선, 견과류 및 식물성 오일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다.

<식품 과학 및 기술 연례 검토>에 게재된 정보에 따르면, 정기적인 오메가-3 섭취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선사한다. 오메가-3의 항염증 작용과 더불어 다양한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능력이 이를 증명한다.

만성 질환을 줄이는 능력에 대해 정확하게 말하자면, 여러 연구를 통해 이 영양분이 뇌와 뇌의 인지 기능에 유익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오늘은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소개하려고 한다.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부실한 오메가-3 섭취는 뇌 기능 장애와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지방산은 세포막에 결합하는 것으로, 뇌세포에 필수적인 영양분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응용약물학회지>에 게재된 정보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듯이, 이러한 지방산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신경 전달 물질 수용체의 기능을 개선한다. 또한 과학 문헌은 오메가-3 결핍과 우울증 또는 조울증과 같은 인지 장애 발병의 관련성을 설명한다.

하지만 확실한 결과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여러 인지 과정 치료법은 미생물총의 변화와 오메가-3 보충에 중점을 둔다.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

오메가-3 지방산 섭취는 더 나은 인지 기능과 긍정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이 주제는 현재 연구 중이다.

오메가-3 및 오메가-6

식단에 관해서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의 균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메가-3는 항염증 분자의 전구물질인 반면, 오메가-6는 염증 분자이다. 따라서 신체에 염증 과정이 생기는 것을 막으려면 1:1의 비율을 유지해야 한다.

가공식품은 대개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하지만 푸른 생선과 식물성 오일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늘날에는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므로, 오메가-6 지방산에 대한 불균형이 발생한다.

따라서 신선한 식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푸른 생선, 견과류, 식물성 오일은 오메가-3 섭취를 늘리고 지방의 균형을 재조정하므로 식단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더 읽어보기: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은 이유

오메가-3 보충제

다양한 상황에서 오메가-3를 보충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많은 운동선수들은 부상으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한다. 건강한 성인은 중장기적으로 복잡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이 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과학 문헌의 최신 논문을 보면 오메가-3는 인지 장애 또는 장애와 관련된 과정에서 중요한 보충제이다.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와 함께 섭취하면 우울증에 대한 일부 과정을 치료하는 것과 관련하여 흥미로운 결과를 볼 수 있다.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

오메가-3 보충제는 질병이나 일부 스포츠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특수한 조건에서 이 영양분을 얻는 데 이상적이다.

일주일에 2회 섭취하는 푸른 생선

푸른 생선 섭취는 오메가-3를 정확하게 공급하는 데 필수적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지질 성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걱정하면서 푸른 생선 섭취를 제한했다. 하지만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을 섭취하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을뿐더러 실제로 약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단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

따라서 오늘날에는 최소 일주일에 두 번씩 푸른 생선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이는 생식물 오일의 정기적인 섭취와 동반되어야 한다.

오일을 높은 온도로 데우면 일부 영양분과 그 특성이 손실된다. 또한 지나치게 데운 오일은 아크릴아마이드와 같이 중장기적으로 신체에 유독한 노폐물이 발생하는 과정을 유발한다.

결론

오메가-3 지방산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산의 균형을 회복하려면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식품 섭취를 늘려야 한다.

현재 이 주제에 대한 문헌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특정 인지 질환의 발병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거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방은 칼로리가 높은 영양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균형 잡힌 정상적인 칼로리 함량의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체중 증가와 이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Chang CY., Ke DS., Chen JY., Essential fatty acids and human brain. Acta Neuro Taiwa, 2009. 18 (4): 231-41.
  • Tanaka., Farooqui AA., Siddiqi NJ., et al., Effects of docosahexaenoic acid on neurotransmission. Biomol Ther (Seoul), 2012. 20 (2): 152-57.
  •  Deacon G., Kettle C., Hayes D., Dennis C., Tucci J., Omega 3 polyunsaturated fatty acids and the treatment of depression. Crit Rev Food Sci Nutr, 2017. 57 (1): 212-223.
  •  Appleton KM., Sallis HM., Perry R., Ness AR., Churchill R., Omega 3 fatty acids for depression in adults.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