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에 걸렸을 때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21 1월, 2021
면역계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질병이나 감염에 대처하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식습관은 신체의 방어력에 영향을 준다.

날씨가 점점 더 추워지면 우리는 밀폐된 공간의 실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감기와 독감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를 전염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있곤 한다.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좋은 식단은 면역계를 강화하여 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불편한 감기 증상이나 독감 증상을 가능한 한 빨리 퇴치할 수 있도록,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독감에 걸렸을 때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을 설명한다.

음식과 건강

독감에 걸렸을 때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식단에서 충분한 미량 영양소를 섭취하면 신체의 방어력이 더 잘 작동한다.

2,500년 전에 히포크라테스가 말한 것처럼, ‘음식이 곧 약이고 약이 곧 음식이다’. 이는 많은 사람이 의학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히포크라테스가 식습관이 건강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매우 잘 알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하루 동안 섭취하는 음식은 건강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음식에는 구리, 엽산, 철분, 셀레늄, 비타민 A, B12, B6, C, D, 아연과 같이 면역계의 정상적인 기능에 도움이 되는 많은 미량 영양소(비타민 및 미네랄)가 포함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미량 원소가 중요한 이유

독감과 식단

신체에는 질병을 퇴치하기 위해 모든 자원이 필요하므로,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영양분 함량이 높은 양질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동물성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소시지, 과자 또는 시판 제품 섭취와 과식은 피해야 한다.

독감에 걸렸을 때는 과일, 채소 및 푸른 채소가 풍부한 가벼운 식단을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식품은 쉽게 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증상에서 더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독감에 걸렸을 때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1. 마늘

독감에 걸렸을 때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마늘의 항균 작용은 호흡기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늘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바이러스 및 항균 작용을 한다. 기침, 감기, 축농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선한 생마늘은 가장 많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한다. 예방 조치로 하루에 1~2쪽의 마늘을 섭취할 수 있다.

2.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선사하는 살아 있는 미생물이다. 프로바이오틱스가 감기와 독감 증상의 지속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여러 과학 논문이 있다. 따라서 요거트를 자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방어력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생강

생강은 전 세계 의학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치료제이다. 생강은 강하고 매운맛으로 인해, 가래를 제거하여 호흡기를 청소하고 충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피토케미컬을 포함하고 있다.

4. 아연을 포함한 식품

독감에 걸렸을 때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아연을 방어력을 강화하고 개선하여 독감 증상을 줄인다.

아연 수치가 높은 식품은 면역계를 강화하고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이미 감기에 걸렸다면 아연이 증상의 심각한 정도를 줄이고 더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아연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식품으로는 콩류(말린 콩, 병아리콩, 검은 완두콩, 렌틸콩, 완두콩, 대두), 호박씨, 통곡물, 견과류, 소고기, 달걀 등이 있다.

더 읽어보기: 신체에서 아연이 하는 역할

5. 꿀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의 데이터에 따르면,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되는 천연 거담제인 꿀은 목에 직접적으로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특히 소독 작용으로 인해, 감염을 조절하고 퇴치하는 데 매우 유용한 식품이다.

독감 환자를 위한 식사 조언

회복을 위해 수분을 제대로 보충하기

독감에 걸렸을 때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수분을 자주 보충하면 점액과 가래를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미 증상을 경험하고 허기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처음 며칠 동안은 단단한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수제 주스, 퓌레 또는 국물 요리와 같은 음료는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점액을 제거하고 점막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하루에 8~10잔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닭고기 국물 요리 섭취하기

네브래스카 대학의 연구를 통해 우리네 할머니가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이 확인되었다. 닭고기 국물 요리는 충혈을 줄이고 목을 윤활하여 자극을 완화하므로, 이 음식을 먹으면 몸이 한결 나아진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수분을 공급한다는 사실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다. 또한 항염증 작용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있다.

흰 살 고기와 콩류 섭취하기

하루에 75mg의 아연을 섭취하면 감기의 지속 시간을 20~40%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아연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은 흰 살 고기, 해산물, 말린 과일, 통곡물, 콩류라는 점을 잊지 말자.

보다시피, 독감에 걸렸을 때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충분히 잠을 자고 운동을 적당히 하면 감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López de Romaña Daniel, Castillo D Carlos, Diazgranados Doricela. EL ZINC EN LA SALUD HUMANA -1. Rev. chil. nutr.  https://scielo.conicyt.cl/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717-75182010000200013&lng=es.
  • Rennard BO, Ertl RF, Gossman GL, Robbins RA, Rennard SI. Chicken soup inhibits
    neutrophil chemotaxis in vitro. Chest. 2000 Oct;118(4):1150-7. PubMed PMID:
    11035691.
  • Villena Ferrer Alejandro, Téllez Lapeira Juan Manuel, Ayuso Raya Mª Candelaria, Ponce García Isabel, Morena Rayo Susana, Martínez Ramírez Miriam. Cinco preguntas clave en la Gripe: una Revisión de Guías. Rev Clin Med F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