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량 원소가 중요한 이유

미량 원소는 신체의 다양한 기능에 필수적인 미량 영양소이다. 이러한 영양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대사 장애와 만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미량 원소가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5 1월, 2021

미량 원소는 건강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미량 원소가 생명체에서 최소 5가지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추정한다. 미량 금속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미량 원소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어떤 기관에 관여할까? 이 글에서는 미량 원소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설명한다. 또한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와 신체에서 하는 일도 함께 살펴보자.

미량 원소란?

미량 원소는 신체에서 매우 적은 양으로 발견되는 미네랄이다. 또한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호르몬이나 세포막의 구조 조절 및 형성과 같은 대사 기능에 도움이 된다. 또한 효소 활동에 참여한다.

미량 원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미량 원소가 중요한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미량 원소는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가장 중요한 일부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 칼슘: 신경계와 뼈, 치아, 혈액 응고에 개입한다.
  • 구리: 간, 뇌, 신장, 심장과 같은 신체 조직의 일부이다.
  • 불소: 치아의 일부이다.
  • : 단백질 형성에 도움이 된다.
  • 철분: 헤모글로빈을 통합한다. 또한 세포 호흡, 포도당 산화, 지방산 산화, DNA 합성에 관여한다.
  • 망간: 특정 효소의 일부이다. 충분하지 않으면 체중 감소, 피부염, 메스꺼움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성 기능과 생식 기능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
  • 마그네슘: 포도당의 대사를 돕는다.
  • 칼륨: 내부 환경의 균형을 유지한다.
  • 나트륨: 칼륨과 마찬가지로, 내부 환경의 균형을 유지한다.
  • 요오드: 갑상샘 기능에 필요하다.
  • 아연: 단백질과 핵산의 대사에 관여한다. 따라서 임신과 태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많은 효소의 활동을 촉진한다.

미량 원소가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

일부 미량 원소는 필수적인 성분으로 여겨지므로,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결핍성 질환이라고 하는 대사 및 생리적 변화가 발생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또한 대사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는 철 결핍증이 전 세계적으로 영양실조의 가장 빈번한 측면 중 하나라고 한다. 개발 도상국에서 철 결핍증은 일반적으로 다른 결핍과 함께 발생한다. 예를 들면 흔히 아연, 요오드, 비타민 A, B12, 엽산 등도 함께 결핍된다.

철 결핍증의 원인

철 결핍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철분 섭취 감소: 부실한 영양 섭취, 만성 알코올 중독, 동물 단백질 및 비타민 C 섭취 감소
  • 철분이 더 필요한 상황: 임신, 수술, 월경, 아동 청소년기, 위장 출혈, 신장 질환 등
  • 불충분한 위장 흡수: 특정 음식이나 약물로 흡수에 방해
미량 원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미량 원소의 경우 결핍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엽산: 신경관 결손 또는 유산
  • 요오드: 유산 또는 지적 장애

모두에게 동일한 미량 원소가 필요할까?

이는 우리가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다. 더 많은 미량 원소를 섭취해야 하는 다양한 상황이나 시기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임신, 수유, 아동 청소년기 등이 있다.

또한 필요한 양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일부 질환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어쨌든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량 원소 결핍 예방

결핍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균형 잡힌 식단이다.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을 모두 포함하여 가능한 한 다양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미량 원소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 섭취라는 점을 잊지 말자.

임신, 아동기 또는 특정 질환과 같은 상황에서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핍을 예방하기 위한 권고 사항을 알아보자. 또한 의사는 요구량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보충제를 알려줄 수도 있다.

미량 원소는 많은 신체 기능을 수행하므로,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끝으로 가장 흔한 문제인 결핍을 예방하려면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때로는 향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충제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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