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 케피어의 이점, 용도 및 레시피

01 1월, 2021
워터 케피어는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발효 음료다. 단계별 레시피를 기억해 두자!

지난 몇 년 동안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중요해졌다. 사람들이 영양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먹는 것에 대해 조심하는 이야기를 듣는 것이 자연스럽다. 아마 워터 케피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봤을 수도 있다. 오늘은 워터 케피어의 이점, 용도 및 레시피에 대해 알아본다.

워터 케피어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니 계속 읽어 보자!

워터 케피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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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 케피어는 박테리아 발효를 위한 배양균 생성에 의해 만들어진다.

워터 케피어는 스코비(박테리아와 효모 공생 배양체)로도 알려진 같은 이름의 미생물 배양을 통해 발효된 음료다. 즉, 발효 음료를 얻기 위해 우유 케피어나 워터 케피어 중 만들기 원하는 것에 따라 젖산 박테리아과 아세트산 박테리아, 효모 및 미생물 군집이 우유나 물에 공생적으로 작용한다.

케피어가 물을 발효하기 위해서는 미생물 배양 촉진을 위한 최적의 환경으로 바꾼 물 안에 몇 가지 영양소를 용해시켜야 한다. 가정에서 이 음료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 더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워터 케피어의 이점과 용도

분명, 워터 케피어를 마시면 좋은 이유에 대해 궁금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이것의 주요 이점과 용도에 대해 설명한다.

1. 프로바이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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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르트와 마찬가지로 케피어와 발효 제품은 훌륭한 프로바이오틱스다.

우유 케피어와 요구르트와 마찬가지로 워터 케피어에는 신진대사 기능을 향상 시키고 느린 소화를 돕는 살아있는 미생물이 들어있다. 발효 제품이기 때문에 체내 미생물 생태계에 유익한 미생물로 가득 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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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내세균총 개선

장내 유산균의 수를 늘림으로 장내세균총을 개선하며 신체가 병원균을 제거하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더 나은 장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3. 항균 특성

몇몇 연구들은 케피어의 프로바이오틱스 중 하나인 락토바실러스 케피리가 살모넬라, 대장균, 헬리코박터균과 같은 다른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반면 케피어의 탄수화물인 “케피란”은 또한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다.

4. 콜레스테롤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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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질의 수치 개선에 대한 케피어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진행 중이다.

현재 이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일부 데이터는 이 음료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거나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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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재수화작용

워터 케피어는 아이소토닉 음료이다. 이는 재수화에 완벽한 제품임을 의미한다. 또한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체중 감량 계획에 포함시킬 수 있다.

워터 케피어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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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피어 알갱이는 발효를 위한 유산균을 가지고 있다.

케피어 알갱이는 콜리플라워와 비슷하며 부드럽고 젤리 같은 질감을 가진다. 우유 케피어 알갱이는 하얗고 워터 케피어 알갱이는 투명하다.

원하는 음료를 발효시키기 위해 올바른 배양균을 사용하려면 그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발효 음료를 준비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자.

필요한 재료

  • 미네랄워터 1L
  • 사탕수수 설탕 덩어리 3큰술
  • 레몬 1/2개(선택 사항)
  • 워터 케피어 알갱이 두둑히 3큰술

필요한 도구

  • 넓은 입구에 플라스틱이나 유리 뚜껑(금속은 불가)이 있는 큰 유리 용기
  • 나무 스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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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과정

  1. 먼저 물 1L를 유리 용기에 붓는다.
  2. 그런 다음 케피어 알갱이, 설탕, 원하는 경우 약간의 향, 레몬즙을 넣는다.
  3. 나무 스푼으로 잘 저어준다. 용기를 닫고 흔들어 줄 수도 있다.
  4. 다음으로 이 혼합물을 실온(섭씨 15~30도 또는 화씨 59~86도)에 2~3일 동안 둔다. 발효 과정에서 케피어 알갱이들은 설탕을 먹고 유기산을 생산하여 물을 발효시킨다.
  5. 음료를 즐기며 그 이점을 누려보자!

워터 케피어에 대한 일반 정보

  • 병에 잘 넣으면 발효 음료는 1년 동안 영양적 특성을 유지할 수 있다.
  • 개봉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 유제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유당 불내증 및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워터 케피어를 만드는 것은 이렇게나 쉽다. 이 음료를 만들어서 발효 음료의 영양소를 누려 보자. 케피어와 그 건강상 이점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의사와 상의하자. 또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알레르기나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항상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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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ak SJ., Jha R., The effects of probiotics in lactose intolerance: a systematic review. Crit Rev Food Sci Nutr, 2019. 59 (11): 1675-1683.
  • Wischmeyer PE., McDonald D., Knight R., Role of microbiome, probiotics and dysbiosis therapy in critical illness. Curr Opin Crit Care, 2016. 22 (4): 34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