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 식품 섭취의 이점

현재 연구 분야는 발효 식품의 이점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프로바이오틱스는 영양분을 제공하고 면역 체계를 보호한다.
발효 식품 섭취의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0

현재 발효 식품은 전 세계의 일반 식단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이 식품은 인간의 식단에서 5~40%를 구성한다.  많은 지역에서 요구르트, 치즈, 크렘 프레슈, 간장과 같은 자체의 전통적인 발효 식품을 가지고 있다.

케피어(발효유), 콤부차(발효차), 맥주, 와인과 같은 다양한 음료도 있다. 다른 예로 일본의 된장(발효된 콩), 한국의 김치, 독일의 사워크라우트(발효된 양배추)가 있다. 그리고 이들은 많은 사례 중 일부에 불과하다!

전 세계 사람들은 수 세기 동안 발효 식품을 먹었다. 그리고 잘 알려진 발효식품의 소화 효과로 인해 최근 훨씬 더 인기를 얻고 있다. 발효 식품 섭취의 이점은 무엇인가?

발효 식품 섭취의 이점

발효 식품

발효 식품은 때때로 식품에서 얻기 어려운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한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발효 식품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을 포함하고 있다.

  •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되는 식품이다. 박테리아가 우리가 먹는 음식의 일부를 이미 소화했기 때문에 이러한 식품의 소화를 더 쉽게 만든다.
  • 발효는 비타민K와 같은 중요 비타민의 수를 증가시킨다. 이는 발효되지 않은 식품에서는 찾기 어렵다. 비타민K는 특정 유형의 암 예방뿐만 아니라 관상 동맥 및 뼈 건강을 위한 핵심적인 비타민이다.
  • 면역 체계를 증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방어군의 70%가 장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열악한 체내 미생물 생태계는 많은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다양한 발효 식품은 다양한 박테리아를 제공하며 장의 생물다양성을 증가시킨다. 체내 미생물 생태계가 더욱 다양해지는 것은 건강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발효 식품 섭취의 기타 이점

발효 식품

발효 식품은 일부 장 질환이 있음에도 소화를 돕는다.

발효 식품은 기본적인 영양뿐만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다. 과학자들은 발효 식품이 신체와 건강에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발견된 사실은 아래와 같다.

  • 발효유 제품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요구르트 섭취는 건강한 체중과 제2형 당뇨병의 예방과 관련이 있다.
  • 발효는 단백질의 질과 소화를 개선하고 식품에 포함된 비타민B, 비타민C를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철과 아연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어떤 사람들은 발효 식품이 소화하기에 더 쉽다. 예를 들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나 유당 불내증인 사람들이 포함된다. 요구르트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박테리아는 유당을 소화하기 쉽게 만든다.
  • 일부 발효 식품에는 살아있는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장 건강을 촉진할 수 있다. 발효 식품을 먹으면 장내 미생물총균의 수가 증가한다. 따라서 이것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을 위해 발효 식품을 섭취해야 할까?

발효 식품 섭취의 이점

다양한 식단에 발효 식품을 포함시키면 많은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발효 식품은 수 세기 동안 인간의 식단 일부였다. 많은 건강 전문가들은 발효 식품이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따라서 점점 더 많은 가이드가 이러한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발효 식품을 한 번도 먹어 본 적이 없다면 스무디에 요구르트를 넣고 점심에 된장국 한 그릇을 마시며 저녁에 사워크라우트를 먹거나 치즈를 곁들인 사워도우 토스트를 먹으며 신선한 케피어를 마시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발효 식품으로 식단에 다양하고 흥미로운 풍미와 식감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라.

결론적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발효 식품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것이든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려면 항상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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