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즐넛 밀크의 특성

05 11월, 2020
헤이즐넛 밀크의 많은 이점을 알고 있는가? 맛있는 음료일 뿐 아니라, 헤이즐넛 밀크가 제공하는 영양분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헤이즐넛 밀크의 특성은 비건 또는 베지테리언이나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이 ‘헤이즐넛 밀크’라는 이름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헤이즐넛과 이 견과류의 영양분이 들어간 물로 만든 식물성 음료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서 헤이즐넛의 특성을 얻을 수 있다.

헤이즐넛 밀크의 특성

음료의 화학 성분이 동물성 우유와 유사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여러모로 신체에 유익하다. 하지만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헤이즐넛 밀크를 섭취하면 그 이점이 가장 잘 나타난다.

실제로 헤이즐넛은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에너지를 선사하며 건강에 훌륭하다.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불포화 지방산은 물론 섬유질과 항산화제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헤이즐넛을 포함한 음료에도 이러한 특성이 있다.

지금부터 헤이즐넛 밀크의 유익한 특성을 자세히 살펴보자.

조직 성장과 형성에 도움이 된다

아르헨티나 국가 식품부에서 발췌한 데이터에 따르면, 헤이즐넛은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아연, 철분과 같은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모두 조직을 형성하고,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과정을 수행하며, 성장에 기여하는 데 필요하다. 실제로 세포의 몇몇 작은 대사 과정에는 이러한 필수 원소가 있어야 한다.

신체가 유제품에서처럼 헤이즐넛 밀크에 포함된 칼슘을 100% 흡수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하지만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 제품이 중요한 칼슘 공급원이 될 수 있다.

식물성 음료를 소비할 때는 칼슘을 추가로 강화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헤이즐넛 밀크의 특성

헤이즐넛은 견과류의 특성과 오메가-9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다.

헤이즐넛 밀크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견과류에서 눈에 띄는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오메가-9 지방산이 있으며, 이 성분은 아몬드와 피스타치오에서도 발견된다. 더 적은 양이지만 오메가-3 지방산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지질은 신경계의 발달과 기능에 핵심적일 뿐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은 수치로 유지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이며 트라이글리세라이드를 낮춘다. 참고할 수 있는 과학 연구에 따르면, 헤이즐넛 밀크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노화를 늦출 수 있다

헤이즐넛 밀크는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 E를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초가공식품은 세포 노화를 촉진한다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헤이즐넛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위장관 기능을 최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변비와 같은 관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한다.

식이 섬유는 연동 운동의 천연 조절제이므로, 만성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어쨌든 장내 미생물총과 상호 작용하므로, 하루 총 섭취량은 이러한 미생물총의 기능을 바탕으로 정해야 한다.

신경계 보호에 도움이 된다

헤이즐넛은 철분, 엽산 또는 비타민 B1, B2, B3, B6와 같은 비타민 B군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헤이즐넛 밀크를 섭취하면 신경 발달에 유익하며 신경계를 관리할 수 있다. 실제로 심지어 아기도 이 음료를 섭취할 수 있다.

건강한 헤이즐넛 밀크를 만드는 방법

집에서 헤이즐넛 밀크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레시피를 메모해 보자! 1L의 생수와 헤이즐넛이 필요하다. 하지만 원한다면 건포도, 대추, 바닐라 또는 맛을 내는 다른 재료를 넣어도 좋다.

헤이즐넛 밀크를 만드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 먼저 헤이즐넛을 8시간 동안 물에 담가 두어, 물을 모두 흡수하고 양이 두 배로 불어나도록 기다린다. 물론 생헤이즐넛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구운 제품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없다.
  • 8시간이 지나고 나면 체에 거른 뒤 푸드 프로세서에 넣는다.
  • 보통 물에 불린 헤이즐넛 1컵당 3컵의 물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농도를 높이고 싶다면 물의 양을 바꿔도 좋다. 물을 조금씩 넣으면 과정이 더 수월해진다.
  • 다음으로 완성된 혼합물을 면포에 걸러 내어 음료를 추출한다. 이렇게 하면 직접 만든 식물성 음료가 모두 완성된다!
  • 마지막으로 뚜껑이 있는 병에 보관하고 원하는 향을 추가하자.

일반적으로 시판 제품에는 첨가당이 포함되어 있으며, 라벨을 읽어 보면 확인할 수 있다. 때로는 동물성 음료의 기여도와 일치하도록 칼슘이 추가로 강화되어 있다. 물론 방부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음료에는 기술적 방법이 사용된다.

더 읽어보기: 식품첨가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헤이즐넛 밀크의 특성

집에서 매우 쉽게 헤이즐넛 밀크를 만들 수 있다.

헤이즐넛 밀크의 이점에 대해 기억해야 할 점

헤이즐넛 밀크는 유용하며 다양하고 건강한 식단을 보완한다. 하지만 젖소 우유와 같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다른 식품 공급원을 통해 칼슘과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결핍과 미네랄 결핍은 심각한 장기적인 결과를 초래하므로, 향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한편 이 제품을 식단에 추가하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노화 과정을 늦출 수 있다. 식품 산업에서 사용하는 산업 첨가제를 피하고자 천연 수제 제품을 선택할 것을 잊지 말자. 하지만 마트에서 구매한다면 제품에 포함된 성분을 파악하기 위해 라벨을 읽어야 한다.

  • Naranjo García, C. M. (2018). Análisis de las propiedades de la Avellana (Corylus Avellana L.) para la elaboración de una bebida alcohólica artesanal “Cafellana” y su comercialización en la ciudad de Guayaquil (Bachelor’s thesi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de Ingeniería Química).
  • Dyner, Luis, et al. “Contenido de calcio, fibra dietaria y fitatos en diversas harinas de cereales, pseudocereales y otros.” Acta bioquímica clínica latinoamericana 50.3 (2016): 435-443.
  • Nutricional, Centro Salud. “Diferencias nutricionales de la gama de leches vegetales ALPRO-CAPSA.” (2017).
  • de Campagnaro, Evila Dávila. “Bebidas vegetales y leches de otros mamíferos.” Archivos venezolanos de puericultura y pediatría 80.3 (2017): 96-101.
  • López Uriarte, Patricia Josefina. Efecto del consumo de frutos secos sobre el estrés oxidativo. Diss. Universitat Rovira i Virgili.
  • NUTRICIÓN Y EDUCACIÓN ALIMENTARIA FICHA N° 54 FRUTOS SECOS: Aliados para tus comidas. Disponible en: http://www.alimentosargentinos.gob.ar/HomeAlimentos/Nutricion/fichaspdf/Ficha_54_Frutos_Secos.pdf.
  • de Campagnaro, E. D. (2017). Bebidas vegetales y leches de otros mamíferos. Archivos venezolanos de puericultura y pediatría80(3), 96-101.
  • Herrera, Martha Coronado, et al. “Los ácidos grasos omega-3 y omega-6: nutrición, bioquímica y salud.” Revista de educación bioquímica 25.3 (2006): 72-79.
  • Arós, Fernando, and Ramón Estruch. “Dieta mediterránea y prevención de la enfermedad cardiovascular.” Revista Española de Cardiología 66.10 (2013): 771-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