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건강한 소금은 어떤 소금일까?

11월 30, 2019
우리가 매일 먹는 소금, 과연 어떤 소금이 건강에 좋을까?

소금은 요리할 때 빠질 수 없는 재료이다. 가정이나 주방, 심지어 세계적으로 가장 유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소금도 종류가 많은데, 가장 건강한 소금은 어떤 소금인지 알아두면 좋을 듯하다. 

소금의 종류

1. 식탁용 소금

어떤 소금이 가장 건강한 소금 일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소금으로 주 성분은 염화 나트륨이다. 산업적인 화학 공정에서 추출된다. 이 소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요오드나 불소 같은 무기질, 다른 보존제와 첨가물이 첨가된다. 식탁용 소금은 음식에 간을 하는데 가장 적합한 유형의 소금이다.

더 읽어보기 : 바다 소금으로 셀룰라이트 없애기

2. 정제되지 않은 바다 소금

어떤 소금이 가장 건강한 소금 일까?

바닷물이 증발 되면서 얻어지는 소금이다. 자연적인 과정을 통해 얻어진다는 뜻이다. 염소, 나트륨, 요오드, 불소 등으로 구성 된다. 이 소금도 식탁용 소금과 마찬가지로 염화 나트륨이 주 성분이다. 약간 회색 빛을 띠며 일반 식탁용 소금에 비해 조금 더 짜다.

식탁용 소금보다 더 건강한 소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흔하지 않기 때문에 식탁용 소금에 비해 더 비싸다. 식탁용 소금과 정제되지 않은 바다 소금 중 어떤 것이 더 건강한지를 논하는 것보다 요리할 때 얼마만큼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3. 플뢰르 드 셀

어떤 소금이 가장 건강한 소금 일까?

플뢰르 드 셀 소금은 소금 광산의 최상층에서 나오는 소금이다. 대서양과 지중해에서 나오며, 특별한 기술이 있어야 얻을 수 있다. 맛이 뛰어나기 때문에 미식가들이 주로 사용한다. 

저장성이라 이 소금은 섭취해도 체액 저류가 생기지 않는다. 다른 종류의 소금과 비교했을 때, 나트륨과 염화 나트륨이 각각 15%, 92.9% 낮다. 입안에서 잘 녹으며, 다른 소금에 비해 짜지 않다.

4. 히말라야 소금

어떤 소금이 가장 건강한 소금 일까?

히말라야 소금의 원산지는 히말라야가 아니라 파키스탄과 라틴 아메리카가이다. 필수 영양소(84), 미량 원소가 풍부해 수년간 이 소금에 대한 광고가 많이 나왔다. 이 소금은 몸에 좋을 뿐만 아니라 색깔이 분홍색으로 예쁘기 까지 하다.

더 읽어보기 : 히말라야 소금램프의 5가지 효능

가장 건강한 소금은 어떤 소금일까?

모든 유형의 소금은 저마다 건강한 자연 소금 이라는 것을 내세우며 광고를 한다. 소금을 선택할 때 다음을 참고해보자.

  • 모든 유형의 소금에는 염화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 해서는 안 된다.
  • 음식으로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소금을 추가로 더 챙겨 먹을 필요는 없다.
  • 음식을 맛있게 해주지만 건강에는 별로 좋은 점이 없다.
  • 가장 영양가가 높은 소금은 암염 및 미네랄 염, 즉 장인의 방법으로 자연에서 바로 얻어지는 소금이다.
  •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소금 가격이 올라간다. 경제적인 이익이 자연계를 분명하게 지배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천연 제품이 그만한 경제적 가치가 있는지, 아니면 단순히 마케팅 때문에 비싼 것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소금 섭취 방법

결론적으로 말하면, 소금 그 자체보다는 먹는 양과 방법이 중요하다. 소금은 건강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 해서는 안 된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신장 기능 부전, 위 질환, 골다공증 등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소금의 종류를 알고, 소금을 대체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두는게 좋다. 그러면 어떤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소금이 무엇이고, 위험한 것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소금 대신 향신료와 허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