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라나 용도, 속성 및 금기 사항

과라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흥미로운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식물이다. 주요 용도는 무엇인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자.
과라나 용도, 속성 및 금기 사항
Leonardo Biolatto

검토 및 승인: 의사 Leonardo Biolatto.

마지막 업데이트: 12 11월, 2022

학명이 Paullinia cupana인 과라나는 아마존에서 자라는 등반 식물이다. 수세기간 아마존 부족들은 과일과 식물을 다양한 치료 목적으로 사용해 왔다. 과라나 성분 중에서도 특히 카페인, 테오필린, 테오브로민 등 각성제 성분 함량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자세히 설명된 바와 같이 과라나는 신경계, 심장 및 근육의 기능을 향상하는 능력으로 인해 에너지 및 스포츠 음료 제조에 자주 사용된다. 과라나에 관해 좀 더 알고 싶은가?

과라나 용도와 특성

과라나는 길고 유연한 줄기를 가진 식물로 열매가 견과류와 비슷하다. 아마존 지역에서는 원주민들이 과라나로 차나 커피와 비슷한 자극적인 음료를 준비한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과라나 씨앗은 최대 6%의 카페인을 제공한다.

‘Journal of Ethnopharmacology’은 현재 과라나 생산량의 70%가 에너지 음료 및 청량 음료 산업에 사용된다고 한다. 나머지 30%는 분쇄하여 캡슐 형태로 또는 희석하여 섭취한다.

화장품 성분으로도 활용되는 과라나의 특성은 무엇일까?

과라나 특성: 피로 회복

과라나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높은 카페인 함량이다. ‘Food Research International’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과라나 씨앗은 커피보다 4~6배 더 많은 카페인을 제공한다.

따라서 활력을 증진하고 피로를 줄일 수 있다. Appetite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서 과라나와 함께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한 사람들은 여러 테스트 후 피로감이 덜하다고 보고했다.

과라나 에너지 드링크

체중 감량 지원

과라나 보충제는 체중 감량을 위해 기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일부로 섭취하면 몇 가지 이점이 있다. 특히,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이 과일은 지방 세포 생성을 돕는 유전자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풍부한 카페인 함량은 신진대사를 가속하여 휴식 시 칼로리 연소 능력을 향상한다. 더 많은 임상 연구가 필요하지만 그 결과는 유망하다고 본다.

소화기 건강 증진

과라나 화합물은 위장 건강을 위해 자연 의학에서 활용되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설사 완하제로 간주한다. 타닌 함량으로 인해 수렴제 역할을 하고 장에서 분비되는 액체의 양을 제한한다.

한편, 카페인 함량은 장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장과 결장의 수축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진정한다.

눈 건강 관리

과라나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눈 건강을 지원한다. 질병 저널에 따르면 이러한 물질은 산화 스트레스 영향을 늦춰 백내장, 녹내장 및 연령 관련 황반 변성 위험을 줄인다.

‘Journal of Functional Foods’ 연구에서 정기적으로 과라나를 섭취한 참가자는 그렇지 않은 참가자에 비해 자가 보고된 시력이 좋았다.

또한 위약과 비교할 때 DNA 손상과 안구 세포 사멸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더 많은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

심혈관계 보호

과라나에 함유된 카페인과 카테킨은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국제 비타민 및 영양 연구 저널(International Journal for Vitamin and Nutrition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서 이러한 화합물은 항혈소판 응집 특성이 있어 혈전증 및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한다고 발표했다.

결과적으로 ‘Lipids in Health and Disease’에 보고된 바와 같이 과라나‘나쁜’ 콜레스테롤(LDL) 산화를 최대 27%까지 줄일 수 있다.

진통 효과가 있는 과라나

과라나는 다양한 유형의 통증을 완화하는 보조제로 사용한다. 진통 특성은 통증 감각을 담당하는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는 각성제인 카페인 함량에서 비롯한다.

‘Cochrane Library’에서카페인이 진통제의 효과를 크게 향상한다고 자세히 설명한다. 이러한 이유로 과라나는 여러 약물 성분으로 활용된다.

피부 관리

화장품 산업에서 과라나는 카페인, 항산화제, 항균 성분 때문에 크림, 로션, 비누 및 노화 방지 제품을 개선하는 데 자주 사용한다.

‘피부 약리학 및 생리학(Skin Pharmacology and Physiology )’에 보고된 리뷰에 따르면 카페인은 지방 분해를 자극하여 셀룰라이트 감소를 촉진한다. 또한, 자외선(UV)으로부터 진피를 보호하고 노화 과정을 늦춘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과라나가 높은 항산화 성분 덕분에 노화와 관련된 피부 손상을 크게 감소한다고 자세히 설명한다.

항균 특성

과라나의 항균 특성은 주로 타닌, 카테킨 및 카페인 함량으로 설명된다. Molecules 저널의 연구에서는 이 성분의 추출물이 치태 에 존재하는스트렙토코쿠스 무탄 같은 미생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전 연구에서는 설사 및 소화기 질환 증상과 관련된 대장균 과 같은 다른 박테리아에도 작용한다.

항종양

한 연구에서 과라나의 항종양 잠재력이 DNA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음이 관찰됐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서 수행되었으므로 여전히 임상 실험이 필요하다.

과라나 카페인

과라나 부작용과 금기 사항

일반적으로 과라나는 유익한 성분이 많으며 저용량 또는 중간 용량으로 사용하면 독성이 낮다는 사실이 연구로 확인됐다.

그러나 과량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다.

  • 불안
  • 불면증
  • 경련
  • 신경질
  • 복통
  • 두통
  • 심장 박동 변경

게다가 카페인은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유산이나 태아 기형 위험이 있으므로 임신부는 먹지 않는다.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들도 과라나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카페인 알레르기의 병력
  • 12세 미만 어린이
  • 위십이지장궤양 환자
  • 항우울제로 치료 중인 환자

과라나는 건강한 식단이나 의학적 치료를 대체하지 않는다. 이러한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과라나에 관해 기억할 사항

과라나는 활력을 주며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하다. 현재 스포츠 또는 에너지 음료 생산에 널리 사용되는 성분이면서 화장품 및 천연 의약품에도 사용한다.

각성제, 특히 카페인 성분 때문에 생산성 향상, 기분 개선 및 질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그렇더라도 적당히 먹어야 하며 가급적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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