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 12가지

임신 중에는 먹지 않는 것만큼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임신에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 있으므로 임산부가 피해야 하는 몇 가지 음식이 있습니다.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 12가지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20 9월, 2022

임신 중에는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하다. 임신에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임신부가 피해야 하는 몇 가지 음식이 있다.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은 생각보다 많다. 일반 식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을 잘 알아두도록 하자.

태아는 엄마로부터 영양분을 얻는다. 임신 중에는 성장과 발달이 가속화하므로 임신부가 먹으면 안 되는 식품 종류가 있다.

특히 태반으로 미생물을 통과시킬 수 있는 식품은 더 조심해야 한다. 살모넬라증이나 리스테리아증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 중 영양

영양은 임신 중 필수 요소다. 끼니마다 5가지 식품군을 모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1. 과일
  2. 채소
  3. 곡물류
  4. 단백질
  5. 유제품

채소가 식탁의 절반을 차지하게 한다. 여기에 산전 비타민 보충제를 추가하고 당도가 높은 제품과 초가공 제품의 소비를 최소화한다.

살코기 및 올리브유 같은 단일불포화 또는 다중불포화 지방을 선호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통곡물은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에도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다.

1.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

생선은 단백질과 오메가3의 훌륭한 공급원이지만 일부 생선에는 수은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임신부와 아기 모두가 위험할 수 있다. 다음은 임신부가 먹어서는 안 될 생선 블랙리스트다.

  • 참 다랑어
  • 고등어
  • 상어
  • 청새치
  • 황새치
  • 옥돔류
  • 오렌지 러피

생으로 먹어서는 안된다. 이 경우 리스테리아 전파의 위험이 있다. 이 박테리아는 뇌, 척수 또는 혈류와 같은 주요 기관을 감염시킬 수 있다.

훈제 생선도 임신부 건강에 위험하다.
임신부가 피해야 수은
참다랑어는 다량의 수은을 함유할 수 있다. 수은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 도달한다.

2. 해산물

임신부가 익히지 않은 해산물을 피해야 한다. 심각한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 기생충인 아니사키스를 전염시킬 수 있는 새우, 새우, 조개, 굴, 홍합, 굴 등은 항상 잘 익혀서 먹는다.

3. 덜 익은 고기

또 덜 익힌 고기도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있으니 항상 잘 익힌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고기에 톡소플라스마증을 유발하는 톡소플라스마 곤디라는 기생충이 있다. 닭고기는 예외 없이 항상 완전히 익혀야 한다.

4. 육류 제품

기생충이나 박테리아가 있는 몇 가지 육류 제품 있다. 파테, 고기 페이스트, 속을 채운 닭고기, 경화되지 않은 햄, 푸아 등이다.

초리조, 모르타델라, 살라미 소시지 등은 임신부의 식단에서 완전히 빼는 것이 가장 좋다.

5. 살균되지 않은 식품 및 일부 치즈

임신부가 피해야 할 식품에는 여러 유제품도 포함된다. 원유 또는 그 파생물은 마시지 않는다. 유해 미생물의 전파 위험이 높으므로 모든 유제품은 저온 살균을 거쳐야 한다.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치즈와 블루 치즈는 딱딱한 치즈보다 습기가 많고 산도가 낮아서 박테리아가 정착하기가 매우 쉬우니 조심한다. 브리, 페타, 고다와 체더 치즈가 주의 대상이다.

6. 달걀

날달걀이나 덜 익힌 달걀도 살모넬라증을 전염시킬 위험이 있으니 임신부가 피해야 하는 음식 목록에 있다.

이상적으로는 노른자가 완숙일 때 익혀서 먹어야 한다. 수제 마요네즈, 에그노그, 홀란다이즈 소스, 생 반죽 등의 조제품은 먹지 않도록 한다.

7. 과일과 채소 섭취

과일과 야채는 임신부에게 좋은 식품이다.

그러나 톡소플라스마증을 피하려면 잘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종류의 생 새싹은 대장균과 살모넬라 같은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한다.

8. 과자, 탄수화물, 패스트푸드

이러한 음식은 금지된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대개 설탕이나 지방 함량이 높고 체중 증가를 촉진한다.

9. 카페인

카페인 자체는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은 아니지만 반드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

임신 초기에는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고 그 이후에는 하루에 최대 300mg, 즉 큰 컵 하나 분량 정도만 마신다.

10. 허브차

임신 중에는 허브차와 허브 보조제를 모두 피한다. 임신에 유해하다거나 무해하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11. 알코올

알코올은 식품으로 간주할 수 없지만 임신 중에 섭취해서는 안 된다. 약간의 논란이 있지만 알코올이 저체중아 출산, 조산 및 유산의 위험을 증가한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

임신부가 피해야 알코올
임신 중에 태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알코올은 허용되지 않는다. 

12. 기타

임신부가 피해야 하는 기타 식품은 덜 익힌 고기, 치즈 및 채소가 포함된 포장 샌드위치다. 마찬가지로 갈조류는 임신부의 갑상샘 기능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금기다.

녹조류는 적당히 섭취한다.

임신 중 영양 관리

임신부가 피해야 하는 음식은 일반적으로 덜 익혔거나 소독되지 않은 음식이다. 음식은 유해한 생물학적 인자를 전달하여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식사 전 손 씻기, 주방 기구 청결 유지 등 적절한 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하다. 음식을 적절하게 보관하고 날음식과 조리된 음식은 섞지 않아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임신성 고혈압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임신성 고혈압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임신은 여성의 몸이 많은 변화를 겪는 아름답고 복잡하며 섬세한 과정이다. 임신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모두 위험할 수 있다. 오늘은 생각보다 흔한 심혈관 질환인 임신성 고혈압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설명한다.



  • Valls, A., Pascual, C. Y., & Esteban, M. M. (2003). Anisakis y anisakiosis. Allergologia et immunopathologia, 31(6), 348-355.
  • Pamer, E. G. (2004). Immune responses to Listeria monocytogenes. Nature Reviews Immunology, 4(10), 812-823.
  • Edmundo, B. R. R., Saraí, D. Q. M., de Jesús, G. G. G., Elizabeth, M. Z. C., Carolina, S. L., & María, T. B. R. (2005). Conocimientos de mujeres gestantes sobre los requerimientos nutricios en el embarazo. Rev Enferm IMSS, 13(1),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