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

나이가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장애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나이를 핑계로 자신을 돌보지 않아서도 안된다. 동기 부여를 해 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해보자. 분명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이다.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

마지막 업데이트: 11 11월, 2018

나이가 들어가면 신체 저항은 점점 더 떨어지기 마련이다. 근육, 피부, 뼈는 점점 더 약해진다. 이런 이유로 나이가 들면 예전에는 쉽게 하던 활동을 하는 게 점점 어려워진다. 오늘 이 글에서는 40세 이상의 사람들의 운동에 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

몇몇의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 활동은 걷기, 물건 들기, 달리기, 쓰기, 요리하기, 옷 입는 것이다. 그래서 나이가 몇 살이든 간에 몸을 가꾸는 게 중여하며, 평소에 활동적으로 지내고 꾸준히 운동을 해야한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한다면 근육통이 생기기 쉽다. 운동이 부족하면 뼈와 동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리고 물론 운동을 과하게 하라는 것도 아니다. 또 과체중 상태가 되어서 된다는 것도 아니다.

운동은 신체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정말 좋다. 그리고 근육과 장기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몇 년이 지나면 운동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더 건강하고, 활력이 있으며 잘 아프지도 않게 될 것이다.

그리고 40세 이후에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 조직이 강화되어 일상 생활을 더 오랫동안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 글에서는 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몇 가지 운동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이런 운동을 하면 유연성, 산소 공급, 힘이 부족해서 건강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뼈나 근육 손실을 되돌리기 위한 운동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

나이가 들면 근육 질량과 뼈 밀도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혈압 문제가 생기고, 다음과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다.

  • 골다공증
  • 당뇨병
  • 비만
  • 심장 상태

이런 위험이 생기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을 하면 된다.

  • 근력 운동을 하면 골 밀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동시에 자세를 바르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허리에 부상을 당하거나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또 팔 운동도 할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뼈 통증을 위한 6가지 치료법

신체 탄력성을 회복시켜주는 운동

피부 탄력을 회복시키고 팔이나 턱 밑 피부가 처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다.

  • 40세 이상의 사람들은 요가나 필라테스 하는 것을 권한다. 이런 운동을 하면 자세를 개선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이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또 이완 및 다이어트에도 도움된다.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심장 보호를 위한 운동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이클링, 자전거 타는 것보다 더 좋은 운동은 없다. 실내 자전거든, 실외 자전거든, 자전거 타는 것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된다. 

뿐만 아니라 즐겁고, 사교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몸매도 가꿀 수 있다.

신체 저항 증가시키기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

강도와 저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헬스장에 가서 운동 기구를 사용해 운동하는 게 좋다.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동시에 예쁘게 만들 수 있다. 

헬스장에 가는걸 좋아하지 않는다면 운동 기구를 구입해보자. 그러면 헬스장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운동할 수 있다.

근력 키우기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수영을 권한다. 수영은 근육을 튼튼하게 강화시켜주는 동시에 폐 기능도 향상시켜준다. 

보는 것처럼, 나이가 든다고 해서 운동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운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건강한 미래를 보장해주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면 웰빙의 감각이 더 커지고, 이전에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못했던 일들도 쉽게 할 수 있게 된다.

할 수 있을까? 부상 당하지는 않을까? 실망하게 되지 않을까? 등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게 된다. 새로운 모험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근력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나이는 목표를 이루는 데 결코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을 가꾸지 않을 핑계가 되지도 않는다. 동기 부여를 해 더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져보자. 분명 차이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내 몸의 진짜 나이는 몇 살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내 몸의 진짜 나이는 몇 살일까?

내 몸의 진짜 나이는 얼마일까? 즉 몸의 생물학적 나이를 이 글을 통해 알아보자! 나이든 사람처럼 행동하는 젊은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그 반대인 사람도 있다.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젊어 보이게 하는 습관이 아니라  습관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