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건포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6가지

아침 식사를 할 때 건포도를 챙겨 먹으면 비타민과 미네랄을 챙길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건포도의 이점에 관해 알아보자. 
아침에 건포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7 11월, 2018

건포도는 변비 해소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이점이 많다. 자연이 준 작은 선물인 건포도를 먹으면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

무화과나 대추를 말려서 만든 과일은 건조 과정에서 수분 함량을 낮추고 중요한 영양분만 남긴다.

말린 과일의 짙은 색은 에너지가 되는 영양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것을 나타낸다.

말린 과일을 특히 아침에 적당량 먹으면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는 아침에 건포도를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보려고 한다.

아침에 건포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6가지

1. 고혈압 완화

건포도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심장 건강에도 좋다. 

건포도에는 포도당이 함유돼서 반드시 규칙적으로 적당량만 먹어야 효과가 가장 좋다. 예를 들어 하루에 건포도 한 줌, 약 25g 정도를 먹으면 일일 칼륨 섭취량을 충족하며 혈압을 낮출 수 있다.

마찬가지로 건포도에 함유된 섬유질은 혈관을 건강하고 유연하게 한다.  아침 식사를 할 때 건포도 같은 말린 과일을 챙겨 먹으면 심혈관 건강에 좋은 일을 한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2. 풍부한 에너지원이며 빈혈 증상 치료

건포도를 빈혈

건포도에는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되는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새로운 혈액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 B 복합체도 풍부하다.

건포도에 다량 함유된 구리는 건강한 적혈구 형성을 촉진한다. 

아침 식사로는 열량이 풍부한 음식이 좋다는 것을 기억한다. 탄수화물이 풍부한 건포도는 오전에 급격히 에너지가 떨어지는 증상을 피하게 한다.

3. 신체 정화 효능

건포도를 하룻밤 불려두었다가 그 물을 마셔도 건포도의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데 간과 신장 기능 향상에도 좋은 방법이다.

우리 몸은 자체적으로 정화하긴 하지만, 간과 신장 기능을 최적화하는 치료법을 이용하면 체내 정화에 도움이 된다. 

건포도 물을 마셔보자. 반드시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변비 해소

건포도를 변비

건포도의 신기한 현상은 불용성 섬유질 때문에 부피가 불어난다는 것이다.

체내에 들어간 건포도는 자연적으로 부피가 불어나면서 내 움직임을 촉진하여 해독과 배설 작용을 제대로 하게 한다. 

게다가 건포도는 설사에도 좋은데 용해성 섬유질이 액체를 흡수해서 설사를 멈추게 하고 영양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5. 아침에 뼈를 돌보는 가장 좋은 방법

건포도는 말린 무화과처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요구르트에 건포도를 한 줌 넣어 먹으면 뼈에 좋은 칼슘까지 섭취할 수 있다.

건포도는 또한 붕소를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이다. 붕소는 뼈가 제대로 생성되고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며  칼슘 흡수를 돕는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건포도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골다공증과 노화에 따른 관절 노화 치료에 있어 꼭 필요한 영양분이다.

6. 체내 알칼리성 유지

건포도를 에너지원

체내 pH 상태가 산성화하면 여드름 같은 피부 문제가 생긴다.

pH 상태 불균형은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데 관절염을 악화하고 신장 결석이나 고 콜레스테롤에 걸릴 위험도 커질 수 있다. 

아침 식사를 할 때 건포도 한 줌을 챙겨먹으면 몸에 필요한 칼륨과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미네랄은 몸을 알칼리화하는 데 일조하여 건강을 안 좋게 만드는 산성도를 중화시킨다. 

자, 이제 아침 식사를 할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결정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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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reksa, A. P., Takeoka, G. R., Hidalgo, M. B., Vilches, A., Vasse, J., & Ramming, D. W. (2010). Antioxidant activity and phenolic content of 16 raisin grape (Vitis vinifera L.) cultivars and selections.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10.01.029
  • Sabanis, D., Tzia, C., & Papadakis, S. (2008). Effect of different raisin juice preparations on selected properties of gluten-free bread. Food and Bioprocess Technology. https://doi.org/10.1007/s11947-007-00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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