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및 관절 건강에 좋은 2가지 식단

· 1월 20, 2017
뼈와 관절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몇 달에 한 번씩 이 글에서 소개하는 식단으로 식사한다. 몸을 정화하고, 변질 세포를 재생시키며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식단이다.

전 세계 인구 중 20%가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같은 관절통을 앓고 있다. 연골, 인대 또는 뼈대에 뭔가 문제가 생긴 것이다.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뼈 및 관절 부위가 약한 사람도 있지만 노화 혹은 부상으로 관절통이 생기기도 한다.

관절통이 있으면 삶의 질은 점점 낮아지기 마련이다. 움직이는 데 불편이 생기고, 일상생활에서 활동하는 것도 힘들어진다.

근육이 땅기거나 결리거나 균형을 잡을 수 없어지는 등의 다른 문제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만성 질환이 될 수도 있다.

관절통을 치료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개인 상황과 심각한 정도에 따라 다르다.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관리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 되는 건강한 습관이 있다.

이 글에서는 뼈와 관절에 도움 되는 두 가지 식단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 식단에 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하자. 그리고 이 식단을 집에서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그 방법도 설명한다.

놓치지 말자!

뼈 및 관절 건강에 좋은 식단

관절과 뼈가 약해지면 만성피로나 통증이 심해지고, 일상 생활의 활동성은 더 안 좋아진다.

물론 늘 만성적인 상태는 아니다. 하지만 더 심각한 병으로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늘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식단으로 식사하면, 뼈 및 관절 건강에 도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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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화 식단

뼈 및 관절 건강에 좋은 2가지 식단

뼈 및 관절 부위를 단련하기 전에 연골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제일 먼저 신체를 정화해야 한다.

이른 나이에 관절 건강을 나빠지게 한 세포를 분해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두 달에 한 번씩, 7일동안 아래의 식단으로 식사해보자.

 

아침 식사

아침 식사를 하기 30분 전에 따뜻한 물에 레몬을 띄워 마신다.

마신 후, 아침 식사로는:

  • 녹차 한 컵
  • 포도 15알과 파인애플 두 조각
  • 복숭아 주스 한 컵
  • 아몬드우유 한 컵
  • 오트밀 한 그릇과 사과

점심 및 저녁

점심과 저녁은 과일과 채소가 풍부해야 하며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소량이어야 한다.

다음의 메뉴도 점심 및 저녁 식사로 좋다.

  • 삶은 브로콜리
  • 생당근 혹은 삶은 당근, 통곡물, 옥수수
  • 익힌 가지
  • 통곡물빵에 토마토와 아보카도, 양파를 넣어 만든 샌드위치
  • 비트와 사과주스, 마늘로 양념한 오믈렛

2. 활력을 불어 넣는 식단

뼈 및 관절 건강에 좋은 2가지 식단

활력을 불어 넣는 식단은 세포와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연골과 약해진 를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분과 효소가 가득 들어 있다.

또한, 뼈를 건강하게 해주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2주 동안 다음의 식단으로 식사해보자. 두 달마다 반복한다.

아침 식사

아침에 일어나서 올리브 오일 1 큰술에 신선한 레몬즙 몇 방울을 떨어뜨려 섭취한다.

30분 정도 후 다음의 식단으로 식사한다:

  • 아몬드 우유, 파파야, 파인애플, 바나나로 만든 열대 과일 스무디를 1컵 마신다.
  • 통곡물 식빵 2장에 아몬드 버터 2T를 발라 먹는다.

점심 및 저녁

점심 및 저녁 식사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식사한다.

칼로리는 낮지만, 영양분은 풍부한 식품이 좋다.

다음의 음식 중에서 2~3가지를 선택하여 식사한다:

  • 렌틸콩, 현미, 해바라기 씨 익힌 것
  • 토마토를 곁들인 익힌 대구
  • 병아리 콩과 참치 샐러드
  • 당근 수프
  • 라임을 곁들인 닭가슴살 구이
  • 수란
  • 고등어에 토마토, 달걀 파스타
  • 익힌 연어에 레몬 곁들인 것
  • 마늘과 버섯 곁들인 것
  • 정어리, 치즈, 아보카도와 당근으로 만든 샌드위치

디저트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려면 젤라틴으로 만든 디저트를 먹는 것도 좋다. 틀에 레몬이나 키위같이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넣어 젤라틴을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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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점

뼈 및 관절 건강에 좋은 2가지 식단

소개한 건강 식단 섭취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탄산음료 또는 가공식품, 설탕 등의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대신 과일이나 채소, 살코기는 더 많이 먹자. 하루에 최소한 물 2리터를 마시는 것도 잊지 말자.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우유도 많이 마신다.

또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매일 잠깐이라도 시간을 내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이 글에서 소개한 식단으로 식사하면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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