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 시 하는 실수 6가지

4월 18, 2016

체중 감량을 위해 굶는 것은 가장 큰 실수 중 하나일 것 이다. 살을 빼려면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한 운동 플랜과 다른 건강한 습관들이 합쳐지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잊지 말자.

전 세계를 둘러보면 대부분의 나라에서 비만과 과체중이 제1의 건강 문제로 떠올랐으며,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시작하지만 많은 경우 체중 감량을 방해하는 실수를 저지를 때가 많다.

다이어트 업계는 전 세계를 아우르는 시장으로 급부상했으며, 많은 경우 다이어트 약품을 제공한다. 하지만 결국엔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때가 더 많다. 이러한 약품들은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지만, 약품 혼자서는 기적을 만들어낼 수 없다. 체중 감량은 여러 요인들과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체중 감량을 도전할 때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는 다이어트 플랜을 한 가지 방법으로만 고수하면서, 맘에 드는 결과를 원한다는 것 이다. 예를 들어 건강한 식단은 지키지만 운동은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지 않는다거나, 다이어트 식품의 ‘기적’에 현혹되어 단기적으로 살이 빠지긴 하지만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지 못해 장기적인 체중 조절엔 실패하는 케이스들이 있겠다. 살을 뺄 때 하는 일반적인 실수들을 이 글을 읽고 알아보자.

탄수화물 제거

탄수화물은 에너지의 주요 공급원이며, 식단에서 절대 빠져선 안되는 영양소이다. 지나치게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살이 찔 수는 있지만, 정량에 따라 과식하지 않는다면 원하는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 이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거하지 않고도 살을 빼고 싶다면, 주로 아침과 점심에 탄수화물을 먹자. 그럼 하루 종일 몸이 탄수화물을 소화하면서 태울 테니. 밤에 먹는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변환될 수 있으니 조심하자.

그리고 탄수화물이 제거된 식단은 우리 몸에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공복 유지

많은 사람들은 체중 감량에 좋을 것이라 생각하면서 절식하고, 식사를 건너 뛰거나, 아주 적은 양만 먹는다. 정작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사실은 이렇게 하는 것이 신체 기능의 결핍을 초래하고 신진 대사를 악화해 체중 감량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 시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이라는 것 이다. 하루에 식사를 5~6회로 쪼개면 하루 종일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서 지방 연소에 더욱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물을 마시지 않기

Water

많은 사람들이 물을 마시면 수분저류현상이 일어나 살이 찐다는 낭설을 믿는다. 이는 순전히 낭설일 뿐이다!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살이 빠진다고 한다.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소화가 촉진되며 온 몸에 수분이 공급되기 때문이다. 소금이 수분 저류의 주범이므로, 이는 우리가 소금 섭취량을 줄여야 하는 이유가 된다.

과도한 저칼로리 식단

그저 상품 표시에 다이어트, 저지방, 건강식품이라고 적혀있다고 해서 그것이 100% 사실인 건 아니다. 이런 식품에 지방, 설탕, 칼로리, 소금, 탄수화물이 보다 적게 포함되어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가 다른 식품에 비해 제공량이 작기 때문에 저 성분들이 작게 포함된다는 점은 고려하지 않는 듯 하다. 일반 식품과 같거나 많은 양을 먹으면 똑같이 살이 찔 것 이다.

유산소 운동만 하기

Heart-disease

뛰기, 자전거 타기, 조깅하기 등의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것은 체중 감량에 충분하지 않다. 체중 감량을 성공적으로 하는 비결은 유산소 운동과 칼로리 연소에 좋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자체만 하기

영양분 섭취는 체중 감량과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몇몇 음식에 포함된 성분이 지방을 더 쉽게 태우는 건 사실이다. 이와 비슷하게, 특정 식단은 단시간에 목표 체중 달성에 탁월하다. 사실은 식단에서 설탕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간식들을 다이어트 진행기간동안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10일간 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에 돌입했다면, 단계를 착실히 따라하는 것 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헛수고가 되지 않게 하려면, 10일 플랜을 마치고도 건강한 음식과 생활습관으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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