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건강 상식

25 3월, 2019
물을 마시는 것은 수분을 유지하면서 과도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신장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쉽사리 대답하기 어려울 수 있다. 바로 신장은 신체에서 물, 소금 및 이온을 거르고 재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이다. 혈중 유독한 불순물을 정화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비뇨기 계통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건강한 신장을 위해 아래의 팁을 실천해보자.

신장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건강 상식

1.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자

건강한 신장을 위해 따라야 할 5가지 팁

고지방 및 다량의 설탕이 포함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신장이 더 많은 일을 하게 된다. 이러한 독소 축적의 결과로 인해, 신장은 체내 정화를 위해 과도하게 작동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사람들은 신장 문제를 앓게 될 수 있다. 높은 콜레스테롤은 패스트푸드처럼 포화 지방이 많은 식품의 섭취와 연관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신장을 튼튼하게 관리하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식품을 식단에서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대신 채소, 과일 및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해보자.

2. 약물의 과도한 섭취를 경계하자

과도한 항염증제 및 진통제는 신장 손상을 야기하며, 돌이킬 수 없는 또 다른 결과를 동반한다.

조금만 아파도 병원을 방문해 처방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신장이 과도한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합법적으로 처방받은 약물이든 다른 약물이든 약물은 신장 및 기타 장기에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약물이 체내에 들어가면 독소를 축적하기 때문이다.  그 중 일부는 위암 및 폐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렇다고 해서, 약물을 전혀 섭취하지 말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다만,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도록 충분한 물을 섭취하며 과도한 약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지나친 소금 섭취를 피하자

건강한 신장을 위해 따라야 할 5가지 팁

소금은 요리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재료이다. 그러나 과도한 소금 섭취는 건강한 신장을 방해하므로 남용하면 안 된다.

사실, 소금은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것들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과도한 소금을 섭취하면 신장은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된다. 신체가 내보낼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의 소금을 섭취하면 머지 않아 신장 결석이 나타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고염분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 패스트 푸드
  • 탄산 음료 
  • 냉동 식품

이러한 음식을 줄이는 대신, 잎이 많은 채소를 먹고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 

4. 수분을 적정하게 유지하자

건강한 신장을 위해 따라야 할 5가지 팁

신장은 소변을 통해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특히 물을 마셔야 한다. 대부분의 신장 문제는 탈수로 인해 발생한다. 

많은 사람들이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다. 만약 여러분도 그렇다면, 하비스쿠스 물과 같은 건강한 음료를 하루에 2~3잔씩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남은 2리터의 물은 자연적이며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특히 더운 나라에 살거나 많은 육체적 활동을 하는 경우, 땀으로 잃어버린 수분을 회복하고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수분 공급을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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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장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비법은 단백질 및 유제품 섭취다

다량의 단백질이나 유제품을 섭취하면 신장 결석이나 기타 신장 건강 문제로 고통받게 된다.

  • 신장 내에 칼슘, 옥살산염 및 인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경우 신장 결석이 발생 할 수 있다.
  • 만약 신장 결석이 작은 경우, 요로를 통해 빠져 나갈 수 있다. 요로보다 더 큰 경우 대개 수술이 필요하다.

이상적으로 하루에 우유 두 잔 또는 40그램 이상의 치즈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섭취하는 단백질은 대부분 식물성 단백질인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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