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서 파는 빵을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

04 4월, 2020
시중에서 파는 빵은 건강에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칼로리, 트랜스지방 및 설탕 함량이 높아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시중에서 파는 빵은 거부할 수 없는 단맛과 쉽게 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매우 유혹적인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빵은 실제로 정크푸드와 다를 바 없다. 오늘은 왜 시중에서 파는 빵이 건강에 좋지 않은지, 왜 너무 자주 먹으면 안 되는지 알아보자.

시중에서 파는 빵은 정크푸드나 다름없다

“상업용 빵(commercial bread)”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어떤 빵이 떠오르는가? 이 용어는 번, 빵, 케이크, 쿠키, 아침용 시리얼, 바, 초콜릿 등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빵을 포함하는 제품 그룹을 나타낸다.

시중에서 파는 빵에는 다음과 같은 성분이 과도하게 함유되어 있다.

  • 칼로리
  • 정제된 밀가루
  • 트랜스 지방 및 저품질 식물성 기름
  • 설탕

시중에서 파는 빵의 이러한 구성 요소는 무엇이며, 왜 이러한 성분들을 섭취하면 위험한지 살펴보도록 하자.

칼로리 폭탄

시중에 파는 빵에 소량으로 농축된 많은 양의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단 100그램만 섭취해도 평균 450kcal를 섭취하게 되는데, 이는 600그램의 감자를 먹는 것과 동일하며 한 시간 동안 운동해야 연소할 수 있는 칼로리다. 이 칼로리의 양은 성인 한 사람이 하루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의 30%를 차지한다.

시중에서 파는 빵의 칼로리는 대부분 빈 칼로리(empty calorie)이므로 신체에 어떤 이점도 가져다 주지 않는다. 즉, 칼로리만 높고 영양소는 거의 없거나 아예 없다. 소금을 제외한 양질의 단백질이나 건강한 지방, 섬유질 또는 미량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금 함량은 일반적으로 매우 높다.

 

경화유 또는 트랜스지방 함유

경화유 또는 트랜스지방은 식품 공정이 저렴하므로 수익성이 높은 화학 공정이다. 그래서 업계는 경화 과정을 통해 식용유에 수수를 첨가하고 이는 고체가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은 훨씬 오래가고, 더 중독성이 있으며, 요리하기가 더 쉽다. 그리고 트랜스 지방을 6그램 정도로 적게 섭취해도 건강에 해롭다. 

시중에 파는 빵은 칼로리 폭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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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설탕 함유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식단에 함유된 설탕은 일일 식단의 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성인의 경우 약 7개 또는 30그램 이상, 어린이의 경우 약 4개 또는 20그램 이상을 섭취하면 안 된다. 예를 들어, 설탕이 약 35그램(8.5개)인 초콜릿 쿠키를 4개 먹으면 이미 일일 섭취량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자당, 포도당 및 전화당 시럽과 같은 정제된 설탕과 단당은 혈액의 인슐린 수치를 상당히 높여 제2형 당뇨병의 발병에 기여한다.

높은 염분 함량

시중에서 파는 빵에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지 않으며 활성산소의 생성을 촉진한다. 무기질 또한 매우 부족하여 나트륨이 유일한 무기질이지만 매우 과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알다시피 과다한 소금 섭취는 고혈압으로 이어진다.

 

정제된 밀가루 함유

정제된 밀가루는 일반적으로 통곡물 밀가루의 기본 성분 일부를 제거함으로써 더 얇고 작은 입자를 생성하기 위해 산업 공정을 거친다. 그래서 페이스트리 제품에 더 쉽게 사용될 수 있도록 소화하기 쉬운 성분을 생성해낸다.

따라서 이 밀가루에는 비타민, 무기질 및 섬유질이 들어 있는 밀기울과 미생물이 없다.

품질이 낮은 식물성 기름

상업용 페이스트리가 건강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품질이 좋지 않은 식물성 기름의 함량 때문이다. 이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추출한 정제 오일이다. 

이 기름의 정교함은 지방과 화학 제품의 산화를 일으키는 매우 높은 온도의 산업 공정으로 완성된다. 이러한 유형의 기름은 음식의 맛을 향상하고 “맛있는” 맛으로 만든다. 또한 생산 비용도 절감된다. 보다시피 그들은 고품질 기름 대신 건강에 해로운 기름을 사용한다. 

시중에 파는 빵에는 품질이 낮은 식물성 기름이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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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서 파는 빵으로 인한 건강 문제

시중에서 파는 빵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성분은 건강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다. 상업용 빵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우리는 많은 건강 위협에 노출된다.

 

강한 중독성

제품의 가공 정도와 제품에 함유된 지방 및 설탕의 조합은 우리가 이 음식을 갈망하도록 만들지만, 포만감을 주지는 않는다. 적어도 PlosOn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그렇다.

또한, 설탕은 혈액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어 신체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페이스트리를 찾고 이 음식에 의존하게 될 수 있다. 

비만과 당뇨병 유발

이 빵은 높은 칼로리 및 그 안에 함유된 나머지 성분으로 인해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종류의 제품은 식욕을 자극하나 포만감을 주지 않음으로 섭취해야 할 양보다 더 많이 먹게 된다.

혈당이 높은 상업용 빵의 섭취는 제2형 당뇨병의 위험과 직접 관련이 있다.

심혈관 질환 위험 증가

트랜스지방, 정제된 오일 및 소금의 섭취는 고혈압 및 고콜레스테롤 위험을 증가 시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또한, 이러한 화합물은 저밀도 지방단백질의 산화, 염증 및 혈액 내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상승에 기여한다.

결과

결론적으로, 상업용 빵은 어떠한 영양학적 이점도 제공해주지 않으며 실제로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이 빵을 먹지 않거나 아니면 가능한 한 많이 줄여야 한다. 대신 건강한 수제 빵과 과자를 선택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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