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채식주의자, 플렉시테리언의 차이점

18 11월, 2020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식물성 식품을 기반으로 한 식단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신을 비건, 채식주의자 또는 플렉시테리언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이 세 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아마 비건, 채식주의자, 플렉시테리언이라는 용어를 들어 보긴 했는데 그 의미를 이해하지는 못할 수도 있다. 단지 모두 식물성 식품만을 먹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비건, 채식주의자, 플렉시테리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궁금하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과일과 채소는 이런 종류의 식사 선호도에서 우선순위를 차지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동물에 대한 존중이나 다른 환경 문제로 인해 이러한 식습관을 채택하고 있다.

비건, 채식주의자, 플렉시테리언의 차이점

이러한 식이 스타일은 여러 가지 이유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각 그룹의 소비 및 생활 습관을 설명하는 독특한 특성이 있는데, 그러한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비건

비건을 고수하는 사람들의 식단은 전적으로 과일과 채소에 기초한다. 즉, 비건은 유제품과 그 파생물, 달걀 또는 꿀과 같은 동물성 제품을 섭취하지 않는다.

하지만 “비건(vegan)“이라는 용어는 이를 넘어서 실제로 특정한 식습관을 포함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의미한다.

이는 모든 생물 종들이 평등하다는 윤리적, 도덕적 추론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완전 채식주의자는 동물 학대와 착취를 거부하고 동물에서 파생된 제품이거나 동물 실험을 하는 회사에서 만든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들은 또한 동물원, 경마장, 서커스, 로데오와 같은 여러 형태의 동물 착취에도 반대한다. 게다가 이들은 가축 농장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축산업은 천연자원을 대량으로 활용하고, 온실 효과를 높이고, 토양을 산성화하며, 강과 바다에 과도한 폐기물을 축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건, 채식주의자, 플렉시테리언의 차이점

비건 채식은 동물성 제품을 완전히 배제한다.

더 읽어보기: 지속 가능한 식단은 무엇일까

채식주의자

채식주의자의 식단은 식물성 제품을 기반으로 하지만 식단에 유제품, 달걀, 꿀이 포함된다. 이 점에서 육류와 그 파생물은 완전히 배제되는 유일한 식품이다.

<Sociedad Argentina de Nutrition>에 따르면, 이 그룹에는 다른 하위 그룹이 있을 수 있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 그룹은 오보-락토 채식주의이지만, 우유와 그 파생물을 배제하는 오보 채식주의도 있다. 또한, 락토 채식주의가 있는데, 이를 고수하는 사람들은 달걀을 먹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평생 채식을 채택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모든 동물성 제품 없이 살고자 해서 그렇게 할 수도 있다. 이는 비건 채식에 도달하기 위해 다소 필요한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플렉시테리언

플렉시테리언은 더욱 유연하다. 사실, 플렉시테리언 그룹은 일반적으로 채식주의 식단을 따르지만 때로는 육식을 하는 사람들을 포함한다. 

이 그룹에는 고기를 늘 먹지 않거나, 한 종류의 고기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포함된다. 또한, 보통 채식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거치는 첫 번째 단계이기도 하다.

플렉시테리언 라이프 스타일은 최근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플렉시테리언이 되었을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라이프 스타일은 동물을 먹는 것을 범법으로 간주하지 않음으로 그것이 죄책감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채식버거를 만드는 패티 레시피

건강에도 좋을까?

몇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동물성 제품을 포함하지 않는 식단에는 영양소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믿었다. 하지만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적절하게 계획된 비건 채식조차도 비타민 B12가 부족하다고 한다.

비타민 B12는 동물의 장에 서식하는 미생물이 합성된 결과다. 이러한 이유로 이 비타민을 포함하는 유일한 식품 공급원은 육류, 달걀, 우유 및 그 파생물이다.

그리고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비타민 B12의 일일 섭취량은 이 그룹의 사람들이 때때로 동물성 제품을 섭취하지만, 채식 및 플렉시테리언 식단을 통해서는 충족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이 비타민의 장기간 결핍은 빈혈, 신경계 결함, 태아 발달 지연, 기억 상실 및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의사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보충제를 권장하는 이유다.

이러한 식생활을 선호하는 건 과연 안전할까?

채식 위주의 식단은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영양소는 인공 보충제 형태로 공급될 수 있다.

결론

비건, 채식주의자, 플렉시테리언의 식습관은 서로 상당히 다르다. 그중 플렉시테리언은 채식으로 발전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이 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채식주의로 이동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식단이 무엇이든 신중하게 계획하여 균형이 잘 잡혀 있고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결핍 및 건강 문제로 고통받을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도록 하자.

  • García-Maldonado, E., Gallego-Narbón, A., & Vaquero, M. (2019). ¿ Son las dietas vegetarianas nutricionalmente adecuadas? Una revisión de la evidencia científica. Nutrición Hospitalaria36(4), 950-961.
  • Rojas Allende, D., Figueras Díaz, F., & Durán Agüero, S. (2017). Ventajas y desventajas nutricionales de ser vegano o vegetariano. Revista chilena de nutrición44(3), 218-225.
  • Poore, J., & Nemecek, T. (2018). Reducing food’s environmental impacts through producers and consumers. Science360(6392), 987-992.
  • Farran, A., Illan, M., & Padró, L. (2015). Dieta vegetariana y otras dietas alternativas. Pediatría Integral. 5th ed. Sociedad Española de Pediatría Extrahospitalaria y Atención Primaria (SEPEAP), 313-23.
  • Gallo, D., Manuzza, M., Echegaray, N., Montero, J., Munner, M., Rovirosa, A., … & Murray, R. S. (2015). Grupo de trabajo alimentos de la sociedad argentina de nutrición-Alimentación Vegetariana. Available on: http://www. sanutricion. org. ar/files/upload/files/Alimentacion_Vegetariana_Revision_final. pdf. Consulted on1(06).
  • FAO. Capítulo 11. Vitaminas. Disponible en: http://www.fao.org/3/w0073s/w0073s0f.htm#:~:text=La%20vitamina%20B12%20es,Se%20mide%20en%20microgram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