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면조 고기와 닭고기의 차이점

이 글에서는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의 차이점 및 이 두 재료를 적절히 요리하는 방법을 공유할 것이다. 이 둘은 유사하지만, 구별되는 작은 차이가 있다.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의 차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4 6월, 2021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 모두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건강한 재료다. 사실 전문가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 개선을 위해 이 두 고기를 모두 섭취하라고 권장한다.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를 모두 흰 고기로 분류한다. 흰 고기는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 붉은 고기에 비해 더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가공된 고기는 되도록 피해야 한다.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한 첨가물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닭고기

닭고기는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영양소는 적절한 근육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다. 또 이 물질은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소화가 아주 쉽게 되기 때문에 높은 생물가를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닭고기는 지방 함량이 낮다. 닭고기에 포함된 지방의 지질 함량이 포화한 종류로 이루어져 있는 건 사실이지만, 이러한 성분이 건강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 과학적 관점에서 볼 때, 포화 지방산의 섭취는 최근 몇 년간 매우 다양해졌다. 식품학 및 영양학에 관한 비판적 고찰(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말이다.

한편, 닭고기가 비타민 B그룹 함량으로 두드러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 미량 영양소는 신체에 필수적이며 에너지 획득과 관련한 여러 대사 반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비타민 B12는 빈혈을 예방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성분이다.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의 차이점

닭고기는 복합 비타민 B와 단백질을 함유한 흰 고기다.

더 읽어보기: 뼈 건강을 위한 칼슘 및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

칠면조 고기

칠면조 고기도 마찬가지로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 영영소와 관련하여서는 닭고기와 칠면조 고기 사이의 차이가 분명하지 않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유일한 사실은 섭취하는 고기 부위에 따라 이러한 유형의 단백질 섭취량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방 함량의 경우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칠면조 고기에는 포화 지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총 지방량도 닭고기보다 적다. 그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낮다.

그렇지만 이 사실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포화 지질은 트랜스가 아니라 시스인 이상 유해하지 않다.

마지막으로 칠면조 고기는 닭고기보다 칼슘이 거의 3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이 사실은 골격 지방 예방을 목적으로 식단을 준비할 때 흥미로운 요소로 작용한다. 정기적으로 칼슘을 섭취할 경우 미래에 골다공증 발병률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고기를 요리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닭고기나 칠면조 고기를 요리할 때는 몇 가지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먼저 요리 방법은 그릴 하거나, 오븐에 굽거나, 물에 삶는 것이 좋다. 이렇게 요리하면 지방산에 변화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더 건강하다.

반면 고기를 튀기거나 반죽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요리하면 트랜스 지방이나 아크릴아마이드와 같은 건강에 해로운 독성 성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물질 모두 전신 염증을 유발하며 장기, 조직, 세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고기를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채소를 곁들여 먹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미량 영양소와 항산화제를 적절하게 섭취할 수 있다.

만약 식단에 탄수화물을 추가하고 싶다면, 가장 좋은 옵션은 덩이줄기, 두류, 통 쌀이다. 파스타나 빵은 혈당 지수가 높아 당의 신진대사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고기를 요리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칠면조 고기는 지방 함량 외에는 영양가가 닭고기와 매우 비슷하다.

건강식품인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

두 가지 식품 모두 건강하기 때문에 식단에 포함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다가 붉은 고기보다 흰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

전체적으로 볼 때 요리 방법이 최종 영양가에 영향을 미치며, 두 식품 간 큰 차이는 거의 없다. 이미 위에서 설명했듯이 그릴이나 오븐에 요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물에 끓여도 괜찮다. 이런 식으로 요리하면 지방산을 유지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코코넛 우유 닭고기 요리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코코넛 우유 닭고기 요리

닭고기는 여러 가지 양념에 재워 요리하기에 좋은 식재료이다. 오늘 소개하는 코코넛 우유 닭고기 요리는 균형 잡힌 맛있는 음식이며 열대 지방의 풍미가 가득하다. 요리 전에 고기를 양념에 재워 두는 것은 건강한 요리 방법이다.



  • Landi F., Calvani R., Tosato M., Martone AM., et al., Protein intake and muscle health in old age: from biological plausibility to clinical evidence. Nutrients, 2016.
  • Szajewska H., Szajewski T., Saturated fat controversy: importance of systematic reviews and meta analysis. Crit Rev Food Sci Nutr, 2016. 56 (12): 1947-51.
  • Cano A., Chedraui P., Goulis DG., Lopes P., et al., Calcium in the prevention of postmenopausal osteoporosis: EMAS clinical guide. Maturitas, 2018. 107: 7-12.
  • González, María Isabel Castro. “Ácidos grasos omega 3: beneficios y fuentes.” Interciencia 27.3 (2002): 128-136.
  • Manuzza, Marcela Alejandra, et al. “Índice glucémico y carga glucémica: su valor en el tratamiento y la prevención de las enfermedades crónicas no transmisibles.” Diaeta 36.162 (2018): 2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