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불면증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며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문제다. 증세가 심각하지 않다면 마그네슘 섭취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 업데이트: 27 11월, 2021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호소한다. 수면 장애는 나이와 관계가 없지만, 특히 5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심하거나, 수면 습관이 좋지 않거나, 밤에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술을 마시면 수면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되는 자연적인 솔루션이다.

불면증은 잠을 자야 하는 순간뿐 아니라 그다음 날에도 영향을 미친다. 피로가 풀리지 않으면 신경이 곤두서고 업무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마그네슘은 가벼운 불면 증상에 사용할 수 있는 미네랄이다. 치료 효과에 대해 확실한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에 대한 마그네슘의 유익한 효과는 이미 입증되었다.

불면증은 어떻게 나타날까?

수면 장애는 55세 이상 인구의 절반 이상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나이대의 사람이 수면 장애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잠이 드는 데 문제가 있거나 통잠을 자지 못하는 것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여러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불면증은 며칠 또는 몇 주간 단기적으로 이어지는 정신적 외상 사건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문제가 원인이라면 한 달 이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잠드는 데 30분 이상 걸린다면 생활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중간에 자주 깨면서 통잠을 자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끝으로 권장 수면 시간인 7~8시간을 채우지 못하고 그보다 훨씬 일찍 잠에서 깨는 사람도 있다.

불면증의 원인과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불면증은 정신적 외상 사건, 지속적인 수면 습관 문제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야식을 과하게 먹거나, 니코틴, 카페인, 알코올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노년층이라면 기억 상실 및 인지 장애와 관련이 있는 문제가 불면증의 원인일 수 있다.

중단기적인 불면증은 일상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업무 효율이나 학교 성적이 떨어지고, 운전을 할 때 반응이 느려지고, 계속해서 신경이 예민해지고,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다.

한편 불면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으면 심장 질환, 고혈압, 불안 장애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만성 불면증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약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자기 전에 목욕을 하고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부터 전자기기 사용을 피해 보자.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도 수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중에서도 많은 식품에 포함된 마그네슘을 섭취해야 한다.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불면증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어떤 도움이 될까?

마그네슘은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네랄이며, 인체 영양 공급에 필수적이다. 이는 다양한 조직에 작용하여 신체 기능에 관여한다. 실제로 300개 이상의 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마그네슘 수치가 적절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 면역 건강을 보호한다.
  • 혈당을 조절한다.
  • 에너지 생성에 참여한다.
  • 신경계 및 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 뼈 발달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 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될까?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수면 유도와 관련된 호르몬인 멜라토닌 수치가 바뀔 수 있다. 마그네슘이 불면증과 관련이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흔하지는 않지만, 낮은 마그네슘 수치는 고혈압, 제2형 당뇨병, 일부 심장 질환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어떤 도움이 될까?

마그네슘은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천연 제품이다. 실제로 의사들은 마그네슘 섭취를 권장한다.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좋은 결과를 보고한다. 다만 마그네슘은 평소에 먹는 식품에도 포함된 성분이므로, 이미 체내 수치가 적절한 경우가 많다.

마그네슘은 특히 시금치와 브로콜리를 포함한 푸른잎채소, 콩, 견과류, 바나나, 요거트, 생선 등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커피와 물과 같은 음료에서도 발견된다. 하지만 마그네슘은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성분이 아니므로, 매일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일부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불면 증세가 심한 성인이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쉽게 잠들지 못하는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효과를 확실하게 입증할 만한 결정적인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마그네슘을 권장하는 이유

많은 의사는 일반적으로 신체에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적정량의 마그네슘을 처방한다. 일각에서는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실제로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하루에 400mg의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식품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이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한편 당뇨병, 소화 장애, 노인과 같이 음식으로 섭취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은 알약, 가루 또는 씹어 먹는 형태의 보충제를 사용하면 된다.

신경계에 도움이 된다

신경계에서 적절한 신호 전달을 개선하는 등 신체에 대한 마그네슘의 일부 효과가 입증되었다. 마그네슘은 활동 조절을 담당하는 신경 전달 물질과 결합하여 진정 및 이완 효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많은 의사는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이나 다리를 가만히 있지 못하는 하지 불안 증후군 환자에게 마그네슘을 권장한다. 일반적으로 하지 불안 증후군이 있으면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된다

낮은 마그네슘 수치는 스트레스 또는 불안과 관련이 있다. 스트레스나 불안이 심하면 밤에 잠을 잘 못 잘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예방하려면 하루에 200~400mg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그네슘은 두통과 허리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먼저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느껴지는 탓에 밤에 걱정이 심해지면 잠들기가 어려워진다.

멜라토닌: 마그네슘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은 수면과 이완을 유도하는 화학 물질로 전환되는 단백질의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기분을 개선하고 가벼운 우울 증세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도파민 수치를 높일 수 있다.

불면증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은 수면 각성 주기를 수행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조절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 의사들은 마그네슘을 가장 자극성이 없고 자연적인 수면 장애 치료법으로 제안한다.

마그네슘의 금기 사항

마그네슘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천연 미네랄이지만, 특정 금기 사항과 상호 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항생제와 근육 이완제를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면 약의 작용 기전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와 먼저 상담을 하고 필요하다면 약 복용량을 조절하자. 이미 약을 처방받았거나 특정 질환을 앓고 있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This might interest you...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불면증은 잠들지 못하거나 잠자는 상태를 유지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불면증 환자는 잠에서 깨고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아 일상생활의 방해를 받는다.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Qué Es El Magnesio? ¿Para Qué Sirv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2020): 1–3.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Disponible en: https://ods.od.nih.gov/factsheets/Magnesium-DatosEnEspanol/
  • Baca-Ibáñez, Sandra Y., Patricia E. Ríos-Paico, and Julio C. Rojas-Naccha. “Importancia Del Magnesio En La Dieta Humana.” Agroindustrial Science 5.2 (2015): 177–189. Disponible en: https://rsdjournal.org/index.php/rsd/article/view/1754
  • Barbagallo, Mario, Domínguez, Ligia J,  Magnesio, diabetes y síndrome metabólico. Cirugía y Cirujanos [Internet]. 2013;81(5):365-367.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66228814001
  • Valverde Jiménez A, Agüero Sánchez AC, Salazar Mayorga J. Manejo del insomnio en el adulto. CS [Internet]. 15 de diciembre de 2020 [citado 11 de noviembre de 2021];4(6):Pág. 18-24. Disponible en: http://revistacienciaysalud.ac.cr/ojs/index.php/cienciaysalud/article/view/169
  • Monterrosa Castro, Alvaro, Ulloque Caamaño, Liezel, Carriazo Julio, Sol,  Calidad del dormir, insomnio y rendimiento académico en estudiantes de medicina. Duazary [Internet]. 2014;11(2):85-97.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512156302003
  • Guerrera MP, Volpe SL, Mao JJ. Therapeutic uses of magnesium. Am Fam Physician. 2009 Jul 15;80(2):157-62. PMID: 19621856.
  • Díaz Cabezas, Ricardo, and Mario Ivan Ruano. “Prevalencia y Persistencia Del Insomnio Crónico.” Acta Médica Colombiana 36.3 (2019): 119–124. Acta Médica Colombiana. Disponible en: http://actamedicacolombiana.com/ojs/index.php/actamed/article/view/1465
  • Kostov K, Halacheva L. Role of Magnesium Deficiency in Promoting Atherosclerosis, Endothelial Dysfunction, and Arterial Stiffening as Risk Factors for Hypertension. Int J Mol Sci. 2018 Jun 11;19(6):1724. doi: 10.3390/ijms19061724. PMID: 29891771; PMCID: PMC6032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