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이 풍부한 음식 4가지

14 7월, 2020
이 글에서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고 우리가 자연스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멜라토닌은 수면 패턴을 개선하고 시차로 인한 불편한 효과에 대항하기 위한 천연 보충제로 사용되고 있다. 많은 건강식품점에서 멜라토닌 캡슐을 살 수 있으며 식단에도 멜라토닌이 풍부한 음식을 포함할 수 있다.

멜라토닌이란?

멜리토닌은 생체 시계 수면 패턴과 각성을 조절하는 호르몬이다. 인체는 자연적으로 송과샘을 통해 소량의 멜라토닌을 합성한다. 그리고 일단 혈류로 방출되면 이 호르몬은 온종일 따라야 하는 리듬을 신체에 알려 준다.

나이가 들수록 멜라토닌 생성은 감소한다. 따라서 아기는 종종 하루에 오랫동안 잠을 자지만, 노인은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수면 조절 외에도 멜라토닌은 면역 체계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멜라토닌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대개 노인과 어린이의 신체 방어력이 향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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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라토닌의 이점

멜라토닌의 이점

멜라토닌의 통제된 섭취는 여러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세포 노화를 늦춘다. 노인의 경우는 이 호르몬을 좋은 수준으로 유지할 경우 삶의 질과 수면이 향상한다.

이 호르몬은 또한 종종 다른 시간대의 국가를 방문하는 여행자에게 중요한 아군이 되어 준다.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적응을 촉진하며 피로, 두통 또는 과도한 졸음과 같은 증상을 예방해주기 때문이다.

멜라토닌 결핍은 심각한 불면증이나 성인 및 어린이의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멜라토닌 보충제는 천연 호르몬 대체재로 권장된다.

그뿐만 아니라 이 “수면 호르몬”은 다음과 같은 장애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 소위 “흡연 증후군”(최근 금연한 사람들의 금단 증상 예방 및 치료)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 자발성 안면 마비(TD)와 같은 운동 장애
  • 골다공증과 근육량의 심각한 손실
  • 만성 피로 증후군(CFS)
  • 섬유 근육통
  • 간질

멜라토닌 섭취에 관한 고려 및 금기 사항

천연이든 가공이든 상관없이 새로운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미리 신뢰할 수 있는 의사와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호르몬과 비타민을 포함한 과도한 양의 성분을 섭취할 경우 신체 불균형이 유발되고 건강에 해가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기 위해 권장되는 일일 복용량은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해 보아야 한다. 성인은 하루에 최대 700mg의 멜라토닌을 섭취할 수 있다. 이 호르몬의 과도한 섭취량은 신장과 간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 및 항우울제나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사람은 멜라토닌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그리고 당뇨병, 알레르기 및 기타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는 멜라토닌 복용을 피해야 한다.

멜라토닌이 풍부한 음식 4가지

멜라토닌은 많은 식물성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될 수 있다. 다음은 자연적으로 식이 요법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 호르몬의 가장 좋은 천연 공급원이다.

말린 과일과 견과류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 4가지

말린 과일과 견과류는 오메가-3와 오메가-6와 같은 “좋은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호르몬이 풍부하다. 그들은 약 3.5mg의 멜라토닌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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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

이 채소는 리코펜 산화 방지제, 비타민 A, C, E 및 K, 철분 및 칼륨과 같은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토마토는 또한 중간 용량의 멜라토닌을 제공해 준다.

시리얼

시리얼

쌀, 옥수수, 귀리와 같은 곡물은 멜라토닌이 풍부하므로 우리가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들은 또한 탄수화물, 비타민 및 무기질의 훌륭한 식물원이다.

멜라토닌이 풍부한 과일

과일은 또한 많은 비타민과 무기질의 훌륭한 원천이다. 그리고 식단에 멜라토닌을 포함하려면 바나나와 체리를 먹어야 한다. 단,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과당(천연 설탕의 한 종류)이 많으므로 과일을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