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체계 강화를 위한 아연의 역할

01 9월, 2020
면역 체계의 기능에 있어서 아연이 하는 역할은 최근 몇 년 동안 연구됐다. 현재 전문가들은 감염원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개선하기 위해 아연 섭취를 권장한다.
 

면역 체계 강화를 위한 아연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아연은 면역 체계 강화에 기여하는 필수 무기질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영양 섭취를 보장하는 건 신체가 감염원에 반응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국제 영양학회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예: A, B6, B12, C, D 및 E)과 무기질(셀레늄, 마그네슘, 철, 아연 및 구리)이 면역 체계의 작용을 보완해 준다고 한다. 하지만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며, 이로 인해 각종 감염률이 높아진다.

이 글에서는 아연의 역할과 아연 섭취를 최적화 하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자. 

면역 체계 강화를 위한 아연의 역할

먼저 계절성 독감 전염병 및 최근 코로나19의 발병과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은 전 세계적인 건강 문제와 사망률의 빈번한 원인이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계절성 독감이 입원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고 전 세계적으로 높은 사망률을 초래하는 300~500만 건의 심각한 질병을 일으킨다고 추정한다.

물론 적절한 위생 조처와 백신이 감염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는 효과적인 도구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모든 질병에 이용 가능한 백신이 있는 건 아니다.

또한, 백신 개발에는 시간이 걸린다. 실제로 승인이 되려면 수년이 걸리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염성 질병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추가로 채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면역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다. 이 영양소에는 아연도 포함되는데, 아연의 역할과 작용 메커니즘, 그리고 아연을 포함하는 음식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도록 하자.

면역 체계 강화에 있어서 아연의 역할

아연과 같은 일부 영양소의 결핍은 면역 체계를 약화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치료법 외에도 영양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

아연의 주요 특성

연구원들은 면역 체계의 기능에 있어서 아연이 하는 역할에 대해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다. 이들은 40년 전 흉선에서 T림프구의 발달에 관여하는 아연 의존성 티물린을 발견했다.

이 미량 원소는 3,000개 이상 단백질의 필수 구성 요소인데, 이는 세포 신호 전달 경로와 DNA 복구 및 복제 과정에 참여한다.

더 읽어보기: 아연의 효능 및 아연이 풍부한 음식 7가지

아연의 면역 작용 메커니즘

 

이 무기질이 발휘하는 신호 전달 및 세포 증식의 여러 기능 중에서도, 면역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니다. <금속체학(Metallomics)> 저널에 게재된 한 기사에 따르면 아연은 T 세포 균형의 성숙와 유지에 꼭 필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연구원들은 아연 결핍이 Th1 림프구 매개 면역을 감소시키고 인터루킨 1β 분비로 특징 지어지는 염증 반응을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아연의 식품 공급원

이미 말했듯이, 연구원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있어 아연이 하는 역할을 여러 차례 연구했다. 이 무기질은 단일 보충제 도는 종합 비타민 형태로 섭취할 수 있지만, 음식을 통해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게 이상적이다.

아연의 주요 식품 공급원은 다음과 같다.

  • 85g 당 76mg의 아연을 제공하는 굴
  • 30g 당 15mg의 아연을 제공하는 강화 곡물
  • 100g당 6.2mg의 아연을 제공하는 쇠고기
  • 100g 당 2.7mg의 아연을 제공하는 닭고기
  • 100g 당 2.9mg의 아연을 제공하는 돼지고기
  • 아연의 좋은 공급원인 해산물 (예를 들어, 조개는 100g 당 21mg의 아연을 제공하고, 정어리는 100g 당 3mg의 아연을 제공한다)
  • 대단히 크진 않지만, 주목할 만한 공급원인 콩류 (콩류는 170g 당 1.8mg의 아연을 함유하고 있다)
 
아연의 식품 공급원 

물론 보충제를 통해 아연을 공급받을 수 있지만, 천연 공급원을 통해 얻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연의 역할과 보충제

미량 영양소에 대한 영양 권장 사항을 설정하는 일은 중요하다. 이를 시작하려면 먼저 유럽 식품 안전성 당국(EFSA)과 같은 기관이 보충제 섭취를 승인해야 한다.

특히, 면역 체계의 최적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하루에 8~11mg의 아연을 섭취하라고 권장한다.

더욱이 아연의 주요 공급원으로 동물성 제품을 먹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게 중요하다. 아연의 유일한 공급원은 하니지만, 채식주의자와 비건이 염두에 두어야 할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더 읽어보기: 완전한 무기질, 마그네슘의 이점

적절한 식단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신체의 적절한 기능에 필요한 모든 비타민 및 무기질을 섭취하려면 건강하고 다양한 식단을 따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과체중과 비만인 사람들에게서는 다양한 미량 영양소의 결핍이 관찰되었다.

<내분비, 대사 및 면역 장애(Endocrine, Metabolic & Immune Disorders)>에 실린 한 기사에 따르면, 과체중인 사람들이 영양이 부족한 이유 중 하나는 트랜스 지방과 단당이 너무 많은 가공식품을 섭취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음식은 체중 증가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도 부족하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이러한 음식들을 먹으면 전염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면역 체계 강화와 그 기능을 돕기 위해 아연 및 기타 영양소의 역할을 기억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기본적인 위생 조처와 함께 신체가 가능한 감염원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 World Health Organization Influenza (Seasonal). Available online: https://www.who.int/news-room/fact- sheets/detail/influenza-(seasonal) (accessed on 2 March 2020).Calder P, Carr A, Gombart A, Eggersdorfer M. Optimal
  • Nutritional Status for a Well-Functioning Immune System Is an Important Factor to Protect against Viral Infections. Nutrients. 2020;12(4):1181.
  • Haase H, Rink L. Multiple impacts of zinc on immune function. Metallomics. 2014;6(7):1175.
  • Bonaventura P, Benedetti G, Albarède F, Miossec P. Zinc and its role in immunity and inflammation. Autoimmunity Reviews. 2015;14(4):277-285.
  • Elmadfa I, Meyer A. The Role of the Status of Selected Micronutrients in Shaping the Immune Function. Endocrine, Metabolic & Immune Disorders – Drug Targets. 2019;19(8):1100-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