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서 젖산이 하는 역할

의학이나 스포츠 분야에서는 젖산이 자주 언급된다. 운동에서 젖산이 하는 역할을 알아보자.
운동에서 젖산이 하는 역할
Sergio Alonso Castrillejo

검토 및 승인: 약사 Sergio Alonso Castrillejo.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운동 관련 내용에 젖산에 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젖산은 무엇이며, 젖산이 하는 역할은 어떤 것일까? 젖산은 젖산 발효와 같이 생화학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합물이다. 젖산을 생성하는 세포는 우리 몸의 근육이며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사용할 때 더 활발하게 일어난다. 이 과정을 젖산 발효라고 부른다.

젖산 생성

운동에서 젖산이 하는 역할

격렬하게 운동을 할 때 몸의 근육에서 젖산이 생성된다.

우리 몸이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사용하면서 산소가 적어지면 주로 근육 세포와 적혈구에서 생성된다. 산소는 운동을 할 때 그리고 감염되었거나 어떤 질병에 걸렸을 때 감소된다.

젖산의 주 공급원은 글리코젠이라는 탄수화물의 분자이다. 이 성분은 포도당에 의해 형성된 자연 에너지원이다. 이 분자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근육의 주 성분 중 하나이다.

하지만 포도당을 사용하려면 산소가 필요하다. 좀 더 긴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서 세포는 발표를 통해 그 과정을 감소시키고 에너지를 내는 것이다. 덜 효과적이지만, 더 빠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피루빈산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세포도 있고, 사용하지 않는 세포도 있다. 근육이 젖산을 생성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더 읽어보기 : 건강한 요거트 다이어트

젖산과 근육

젖산은 노폐물이 아니라 연료이다. 근육은 의도적으로 포도당에서 근육을 만들어 에너지로 사용한다. 

근육 세포는 포도당을 젖산으로 전환시키는 능력이 있다. 미토콘드리아라고 불리는 세포 기관이 그것을 흡수하여 사용한다. 이 세포 기관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미토콘드리아에는 젖산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 있다. 그래서 격렬한 운동을 할 때 미토콘드리아에서 젖산을 두 배로 연소시킨다. 이렇게 되면 근육이 더 잘 역할 하게 된다.

운동 중 젖산

운동에서 젖산이 하는 역할

운동을 하면 세포에서 더 많은 양의 피루빈산을 사용한다. 이는 곧 더 적은 양의 젖산을 생성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우리가 운동을 할 때 근육 섬유가 생기는 것이다.

우리가 쉬거나 비교적 가벼운 활동을 할 때 근육 섬유를 사용한다. 피루빈산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능력은 거의 없어진다. 그래서 우리 몸은 결국 더 많은 피루빈산을 젖산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매우 역동적인 물질인 젖산

우리 몸이 젖산을 생성할 때, 주변 근육을 찾게 된다. 혈류와 근육 세포 사이의 공간 등 젖산이 적은 곳을 말한다. 젖산이 다른 근육에 들어가면, 피루빈산으로 다시 변환되고 이것은 유산소 에너지로 사용된다. 

심장도 젖산을 연료도 사용한다. 간으로 들어가면 다시 포도당과 글루코젠으로 다시 변환되어 주기를 반복하게 된다.

젖산은 어떤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쉽게 이동한다. 젖산 중에는 간을 거치지 않고 그냥 근육에서 바로 글루코젠으로 변환된다는 증거도 있다.

정말 놀랍지 않은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orell, A. M. M., González Millán, C., & Llop, F. (2007). Presente y futuro del ácido láctico. Archivos de Medicina Del Deporte.
  • Soler Morejón, C. (2000). Acidosis láctica. Revista Cubana de Medicina. https://doi.org/10.1056 / NEJMra1309483
  • Calderón-Montero, F. javier, Benito-Peinado, P. J., Melendez-Ortega, A., & González-Gross, M. (2006). Control biológico del entrenamiento de resistencia. (Biological control of endurance training.). RICYDE. Revista Internacional de Ciencias Del Deporte. https://doi.org/10.5232/ricyde2006.0020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