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정신학 정의 및 목표

영양 정신학은 영양과 정신 건강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새로운 치료법 발견에 밝은 전망을 제시한다.
영양 정신학 정의 및 목표
Maria Patricia Pinero Corredor

작성 및 확인 영양학자 Maria Patricia Pinero Corredor.

마지막 업데이트: 18 1월, 2023

정신 건강을 둘러싼 요인은 복잡하다. 이러한 요인 중에서 영양은 매우 중요하며, 정신 장애와 관련하여 매우 흥미로운 연구 분야다. 영양소가 부족하면 뇌 건강이 나빠지는데 이때 영양 정신학 연구가 필요하다.

영양 정신학은 정신 질환 치료 및 예방에 식품 및 영양 보충제를 사용하는 새로운 연구 분야다. 예를 들어 기존 의학에서는 우울증에 약물 사용과 치료를 더 많이 옹호하지만 식욕 부진, 단 음식 또는 식사 거르기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인지, 행동, 감정과 얽혀 있는 영양적 요인을 다뤄야 한다.

식단은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Nutrititon Journal‘에 따르면 미국과 다른 선진국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10가지 중 4가지가 정신 장애다. 정신 장애 원인 중에는 영양 결핍도 포함된다.

일부 연구에서는 많은 정신 건강 상태가 장의 염증 반응으로 시작될 수 있다고 언급한다. 반응성은 프로바이오틱스, 미량 영양소와 오메가3 부족과 관련이 있다.

또 다른 전문가 그룹은 이러한 발견을 뒷받침한다. 불안과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아연, 마그네슘, 오메가3, B 복합 비타민 및 D3 보충제로 기분을 개선할 수 있다.

매일 구연산 마그네슘을 보충하면 나이, 성별, 질병 수준과 관계없이 우울증과 불안이 크게 개선된다.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3가 뇌 발달과 기능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메가3 결핍은 기분 저하, 인지 장애 및 이해력 저하와 관련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영양 정신학에서도 연구되었다.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살아있는 박테리아를 매일 섭취하면 우울증과 불안이 감소할 수 있다. 실제로 일부 전문가들은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사이코바이오틱스’라고 부른다.

영양 정신학 영양분
연구를 통해 영양과 정신 건강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입증할 수 있었다.

영양 정신학 목표

영양 정신학에 관한 연구는 정신 장애에 적용되는 영양을 다루기 위한 특정 목표를 제시한다. 이 연구 분야의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다.

  • 임상 및 인구 수준에서 정신 장애에 대한 식이 개입을 확대한다.
  • 영양-정신 장애 관계를 뒷받침하는 생물학적 원인을 명확하게 식별한다.
  • 정신 질환에 대한 주요 영양소 및 사이코바이오틱스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연구를 개발한다. 또한 치료 반응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식이 요법에 초점을 맞춘 정신 장애에 대한 관찰 및 실험 연구를 수행한다.

식품과 영양 정신학

영양 정신의학에는 가공식품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채소, 통곡물, 견과류, 생선 및 씨앗의 다량 섭취를 권장한다. 뇌에 가장 좋은 음식은 심장과 혈관을 보호하는 음식이다.

  • 기름진 생선: 연어, 정어리, 송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의 공급원이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정신 악화를 지연하고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오메가3와 항우울제 성분도 언급된다.
  • 호두: ‘Hospital Nutrition’ 저널에 따르면 호두의 리놀렌산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심장과 뇌 모두에 좋다.
  • 딸기와 블루베리: 안토시아닌을 포함한 딸기와 블루베리는 전문가 그룹에 따르면 뇌 노화 및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항염증제 및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 브로콜리 및 잎이 많은 채소: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및 기타 콜라드 그린 같은 녹색 채소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다. 이 비타민의 존재가 인지 저하를 늦추고 기억력을 향상한다.
  • 커피와 차: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기분을 좋게 하는 물질인 세로토닌 방출을 자극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커피 소비는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강황: 강황의 활성 성분인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제 및 항염증제다. 전문가들은 기억력과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장내 세균총의 중요성

장내 세균총은 소화관에서 사는 건강에 근본적인 역할을 하는 수백만 마리의 ‘좋은’ 박테리아다. 현재 뇌 기능과 장내 미생물 사이 관계와 신경 정신 질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한 논쟁이 있다.

‘좋은’ 박테리아는 장 내벽을 보호하여 독소와 ‘ 나쁜’ 박테리아를 막는다. 또한 소화관과 장뇌축이라고 하는 중추신경계 사이에서 양방향 역할을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장뇌축을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및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수많은 고충격 신경 장애의 기초로 간주한다.

영양 정신학 장내 세균총
영양 정신의학의 일부는 장내 세균총과 정신 건강의 균형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영양 정신학: 발전하는 분야

식단 질과 일반적인 정신 질환에 대한 많은 증거가 있지만 관찰에 근거한다. 특히 임상 그룹에서 수행된 무작위 대조 시험은 거의 없다.

연구 대부분은 식습관과 우울증의 관계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양극성 장애 및 정신 분열증 같은 더 심각한 정신 질환은 제한된 범위에서 조사되었다.

영양 정신학은 매우 새로운 연구 분야이지만 보충제의 사용은 모든 연령대의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해 널리 보급되어 있다.

의학 교육이 여전히 전문 교육의 일부로 정신 장애 치료를 위한 영양 지식 영역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전문가 그룹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의료 치료는 여전히 약물(예: 항우울제)과 정신과 치료에 의해 지배되지만 이러한 질병의 절반 미만을 예방한다.

이와 관련하여 리뷰에서는 고품질 연구 결과를 수집하고 임상 실습에서 영양 정신 의학을 구현하도록 제안한다.

‘Nutrition Society’에서 발행한 문제는 영양 개입이 정신 질환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강력한 증거를 검토하고 결과를 공유할 것을 권장한다.

특히 면역체계, 산화생물학, 뇌가소성, 장-뇌-세균총 연구를 핵심으로 한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회를 이루려면 식습관과 정신 장애 관계에 관해 명확해야 하며 영양 정신학은 대안적 또는 보완적 요법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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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건강에는 어떤 지방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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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건강에는 어떤 지방이 좋을까?

오늘은 뇌 건강에는 어떤 지방이 좋을지 알아보려고 한다. 뇌는 피부밑과 더불어 우리 몸에서 지방이 가장 많은 부위이다. 그러나 뇌의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고, 뇌의 구조를 이룬다. 그러니 무게가 줄었다고 해서 뇌가 날씬해지고 두개골이 커지는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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