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으로 체중감량하기

다이어트 식단에서 빵을 넣지 않기로 결정하는 사람이 많지만, 영양학자들은 빵이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위해 필요한 섬유질과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실수라고 한다.

의학 및 영양 전문가들은 흥미로운 사실을 밝혔다: 빵을 먹으면서 동시에 살을 뺄 수 있지만, 가장 건강한 종류의 빵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게 무엇일까? 다음에서 함께 알아보자.



빵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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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릭스 아라발 박사(Dr. Felix Gomez-Guillamon Arrabal)는 스페인 마르베야 USP 병원의 내과 및 영양학 전문가이다. 그는 이 흥미로운 방식을 논의한 “빵으로 체중 감량하기”라는 흥미로운 이름의 책을 출간했다. 이것이 어떻게 합리화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만 유념하면 된다:

  • 보통 체중감량을 하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빵을 끊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될까? 빵을 끊으면 탄수화물과 섬유질 수치를 낮추며, 소화가 늦어지고 변비에 걸린다. 물론 활력이 떨어지는 것도 있다.
  • 필릭스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생존을 위해 두 가지를 필요로 한다: 산소와 포도당이다. “포도당”이라는 말을 들으면 바로 체지방을 떠올릴 것이다. 글쎄, 하지만 재미있는 사실이 있다. 포도당은 에 필수적인데, 뇌는 몸의 에너지의 20%를 사용하고 포도당이 뇌를 먹여 살린다.
  • 빵을 먹으면 몸이 이 포도당의 반을 저장한다. 반은 활력을 내는데 사용되고, 반은 간에서 이용된다. 포도당은 간의 많은 기능 수행을 돕기 때문에 이 장기에 중요하다. 하지만 문제는 “과다” 포도당 때문에 발생한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몸을 수분을 유지하려 하고, 이 때문에 종종 붓게 된다.
  • 이 점에 있어서 빵은 우리가 지방을 쌓게 만들지 않는다. 위험은 빵에 무엇을 넣어 먹는지와 어떤 종류의 빵을 먹느냐에 달려있다. 특히 정제밀가루로 만든 빵이 가장 위험하다.
  • 식단에서 빵을 배제하면, 탄수화물과 포도당을 적게 얻게 된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지방을 줄이는 대신, 활력이 감소해 근육량을 줄이고, 피부는 탄력을 잃으며, 변비에 걸리고 뇌와 간을 위한 포도당이 적어진다. 따라서 언제나 가장 좋은 빵을 고르고, 균형잡힌 방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기능들이 최적화 되고, 근육량을 잃지 않고 피부가 탄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게 된다.


체중감량을 위해 먹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종류의 빵은 무엇인가?

의심할 여지없이 호밀이다. 호밀의 풍미는 아주 좋으며 다른 많은 식품과도 잘 어울리고, 심지어 그저 호밀빵만 먹는 것도 아주 맛있다. 호밀빵은 많은 베이커리에, 마트, 천연 제품매장에서 찾을 수 있으며, 요리를 잘 한다면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왜 호밀빵이 체중감량 다이어트 식단 중 일부로 추천되는지 알고 싶은가? 그럼 받아 적어보자!

  • 호밀빵은 탄수화물을 충분히 공급하지만 천천히 방출된다. 이 말의 뜻은? 오랫동안 활력을 주며,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양으로 공급한다는 것이다.
  • 호밀빵에는 비타민 E, B, 인, 아연,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이렇게 건강한 곡물은 많지 않다.
  • 호밀빵은 천연 완하제 역할도 해 장관을 조절하는데 완벽하다. 호밀빵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소화도 돕는다.
  • 당신이 식단에 호밀빵에 추가하도록 만들 또 다른 놀라운 사실은 설탕의 흡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으로, 제2형 당뇨로 고생할 위험을 피하고 살이 찌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다.
  • 또한 호밀빵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도 이상적인데, 장의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잡아 몸이 이를 흡수하지 못하도록 한다. 정말 놀라울 뿐이다.
  • 호밀빵에 대한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는 점으로, 여기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 덕분이다.
  • 호밀빵은 고혈압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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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염두에 두어야 할 사실은 호밀빵이 아주 좋긴 하지만 무엇을 넣어 먹는지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버터나 잼을 사용하지 말자.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훈제 연어, 구운 칠면조 가슴살 등을 이용하는 게 더 낫다. 지방이 없는 다양하고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면 원하는 만큼 체중 감량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