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재료

27 1월, 2020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함유된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찾기는 쉽지 않다. 유청은 우유에 함유된 과도한 포화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유청 성분과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재료에 관해 알아보자. 

버터밀크는 구하기 어려운 식품이다. 버터밀크가 없을 때는 유청이나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다른 것을 사용할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재료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점이 좋고 성분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유청은 약간 산성을 띠는 우유이다. 산성을 띠는 이유는 유청 단백질에서 분리된 것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수십 년 전에는 버터를 만들 때 손으로 치댔다. 버터를 만들고 나면 액체가 남는데 그것을 “유청”이라고 불렀다. 일반적인 버터보다 지방량이 적다. 유청은 버터나 사워크림보다 지방 함유량이 적다. 요즘 유청 만드는 사람들은 저지방 우유나 탈지유에 젖산균을 첨가하여 유청을 얻는다.

유청의 영양가

  • 유청은 수성 성분으로 수용성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신체가 발달하고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비타민 B군(B 1, B 6, B 12)이 함유되어 있다. 
  • 유청은 면역력을 키우는 비타민 C와 D도 풍부하다. 감기나 독감이 걸리기 쉬운 겨울에는 면역력을 키우는게 중요하다. 
  • 뿐만 아니라 유청은 칼슘, 인, 칼륨, 나트륨, 망간 및 마그네슘 같은 고농도 무기질도 함유되어 있다. 이런 영양분은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성분들이다.
  • 칼로리 지수가 정말 낮아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 치료에도 도움 된다.
  • 유청은 저칼로리 화합물이기 때문에 의사는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유청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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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청의 주요 성분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것
젖산,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은 낮다.

유청에 함유된 성분들은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다. 유청에 함유된 성분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 장내에서 프리바이오틱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미소 생물학적 가치가 있다. 설사나 변비 치료에 효과적이다.
  • 유청은 에너지가 되는 탄수화물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운동 선수에게 좋다. 
  • 천연 정화제 역할도 한다. 글루타민 같은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손실된 간 조직을 재생하는데도 도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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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재료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것
유청은 수성으로 수용성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유청은 여러모로 몸에 좋지만 다소 구하기가 어렵다.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1. 타르타르 크림으로 유청 만들기: 타르타르 크림 1 3/4작은술과 우유 1컵을 섞어 실온에 5~10분간 그대로 둔다. 10분 후 물을 따라낸 후 사용한다.
  2. 레몬즙 사용하기: 레몬즙 1큰술과 탈지유 1컵을 섞는다. 5~10분간 실온에 그대로 둔다. 요거트나 버섯처럼 뭉글해질 것이다. 이 상태로 그냥 사용한다.
  3.  요거트로 만들기: 천연 요거트 1컵과 우유 2큰술을 섞는다. 잘 저어 사용한다.
  4. 사워 크림 활용하기: 사워 크림에 우유를 약간 부어 사워 크림을 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사워 크림에 우유를 넣어 잘 섞어 사용한다.
  5. 화이트 식초나 사과식초 사용하기: 저지방 우유나 탈지유 1컵에 사과식초나 화이트 식초를 1큰술을 넣는다. 실온 상태에 5~10분 그대로 둔다. 그대로 두면 걸쭉해질 것이다. 잘 저어 사용한다.

유청의 이점 및 유청을 대신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지식을 얻었으리라 생각한다. 만들어서 챙겨 먹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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