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는 습관을 피하는 비결

작업을 완료할 때마다 정말 좋아하는 것으로 스스로에게 보상해보자. 이렇게 하면 해야 할 일을 미루기가 더 어려워진다.
미루는 습관을 피하는 비결
Bernardo Peña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Bernardo Peña.

마지막 업데이트: 14 11월, 2022

미루는 습관은 해야 할 일을 미루고 즉시 더 즐겁거나 중요하지 않은 다른 일들로 대체하는 습관이다. 이러한 미루는 습관을 그냥 두고만 보고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목표 달성에 큰 걸림돌이 된다.

미루는 습관은 결국 자신과 꿈의 장애물이다. 따라서 고뇌와 죄책감이 들고 자신감을 잃을 수 있으며 가능성에 대한 믿음마저 사그라들게 한다. 이번 글에서 미루는 습관을 피하는 몇 가지 핵심을 이야기해보겠다.

수많은 사례에 따르면 가장 많이 미루는 활동이 하고 싶은 일이라는 점이다. 반면에 타인의 명령과 관련된 작업은 미루는 습관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다.

미루는 습관을 유발하는 원인

미루는 습관을 자기 비판
자신의 목표를 이상화하는 것은 과도한 자기비판을 동반하는 좌절스러운 습관이며 미루는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도한 자기비판 은 미루는 악순환을 끝내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이다. 특정 작업을 수행할 만큼 충분히 능력이 없다며 자기 불신에 빠져 열등감을 느낀다. 심각도에 따라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유형의 메시지를 자신에게 보낼 때 타인의 이목에만 신경 쓰게 된다. 따라서 심오한 변화는 적극적인 참여와 경험에 에너지를 집중해야 한다

자신의 목표를 이상화 하는 것은 종종 과도한 자기비판을 동반하는 좌절스러운 습관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완벽하다고 상상하면 어느 정도 이득이 있을 수 있지만 마냥 완벽할 수만은 없다.

실수가 두려워서 미룬다면 오히려 두려움만 키울 뿐이다. 실수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미룰 수 있지만 실제로는 최상의 조건에서 최상의 방법으로 일할 시간이 이미 다 되었다.

미루는 다양한 이유 내에서 집중의 어려움을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종종 작업이 수행되는 환경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미루는 습관을 피하는 방법

벽에 달력을 붙이고 있는 여성.
식사를 정리하면 긴장을 풀고 미루는 습관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꾸준히 배우고 발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이해한다. 미루는 것이 삶의 방식일 필요는 없다.
  • 긴급한 것과 중요한 것을 구별하자.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목록을 작성한다. 대개 긴급한 상황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긴급’ 작업으로 분류하는 작업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 작업을 나눈다. 특히 중장기적이든 상대적으로 큰 프로젝트이든 자신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더 적극적으로 현명하게 활동할 수 있다.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원하는 것을 향해 나아가자.
  • 의무 활동을 마치자마자 즐거운 일로 자신에게 보상하자. 음악을 듣거나 산책하는 것은 새로운 행동을 즐거운 것과 연관하는 방법이며 반복될 가능성을 높인다.
  • 환경을 바꾼다.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의 변화는 무엇인가? 예를 들어, 깔끔한 책상에서 일하면 통제감을 유지하고 더 차분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 평소에 미루던 일을 하는 법을 배우는 데 집중하자.

미루는 습관을 피하는 핵심은 일상을 반영하고 자신이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며, 미루는 습관을 끝낼 때는 자신만이 결정할 수 있다.

실제로 핵심은 행동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는 지루함과 생각의 사슬에 맞서 행동하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한 번에 한 걸음씩 목표를 향해 노력하면 이 나쁜 습관을 없앨 수 있다.

순환적 사고(과제를 다른 시간에 완료할 수 있다는 믿음 또는 명백한 욕망과 에너지 부족)는 한 번의 물리적 행동으로 깨질 수 있다. 자신의 위치와 환경을 바꾸고 목표를 향한 작은 첫걸음을 내딛고 행동을 계속하자. 변화의 힘은 자기 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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