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만한 삶을 위한 감사 메시지함

27 8월, 2020
감사 표현하기는 심리학 및 자기개발 세계에서 널리 퍼지고 있는 활동이다. 이 글에서 감사를 표현하는 습관을 매일 실천할 수 있도록 감사 메시지함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감사’는 역사적으로 많은 종교와 전통 철학에서 널리 전파하고자 한 개념이다. 각 사상의 종파는 각자의 원칙에 따라 감사함을 실천하고자 하지만, 대부분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의식적 그리고 의도적으로 감사함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삶의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감사하는 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감사 메시지함을 만드는 것이다.

감사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바람직한 일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이다. 이 행동은 그러한 일들에 긍정적으로 집중하게 하며 즐겁지 않은 일에 쓰는 신경을 최소화한다.

게다가, 우리가 미처 갖지 못한 것이나 잃은 것을 생각함으로서 오는 좌절감 또한 줄여준다. 이러한 경우의 예로 놓친 좋은 직장의 기회, 연애, 물질적인 것들, 또한 우리의 건강 등이 있다.

미국 작가 멜로디 비티에 따르면 감사는 우리의 현실을 완전히 바꿔놓는 실천이다.

감사는 우리가 가진 것을 충분함과 넉넉함으로 바꿔 삶의 풍족함을 드러낸다. 그것은 거부를 수용으로, 혼돈을 질서로, 혼란을 명확함으로 바꿔준다. 감사는 식사를 만찬으로, 단순한 주거공간을 따뜻한 가정으로, 낯선 사람을 친구로 만들어준다. 또한 감사는 지난 과거를 이해하도록 하며, 현재에 평화를 가져오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감사함이 가져오는 효과

충만한 삶을 위한 감사 메시지함
감사함은 평온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불안과 슬픔을 조성하는 다른 감정들을 줄여 준다.

감사하는 습관은 건강을 개선하며 더 높은 수준의 웰빙을 가져온다.  같은 방법으로 불안, 분노, 슬픔을 잘 다스리도록 도와준다. 평소에 당연하게 생각하는 작은 것들을 고마워하도록 하며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자. 그들은 본인의 고통과 슬픔에 온 신경을 쓸 가능성이 높다. 감사의 태도는 본인의 인생 중 좋은 부분을 소중하게 생각하도록 가르쳐 준다.

이런 사람들은 어쩌면 가족의 도움을 받거나 본인의 육체적 건강을 즐기고 있을 수도 있다. 비바람을 막아 줄 집이 있고 하루에 최소 한 끼 이상을 먹을 수 있다면 감사할 부분이 있는 것이다. 우리가 평소에 당연시하는 것들을 모든 사람들이 누리고 사는 것은 아니다.

사실 인생의 특정 부분에 대해 얼마나 다행인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 우리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다. 특히 진정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그 고통 외의 생각을 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감사하는 습관은 감사 메시지함을 만드는 등의 실천을 통해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실천은 감사함의 삶이 주는 더 많은 혜택을 받도록 도와준다. 그리하여 감사 메시지 함을 만들 때 알아야 할 점을 알려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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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메시지함이란?

충만한 삶을 위한 감사 메시지함
감사 메시지함은 우리 삶에서 감사함을 실천할 많은 방법 중 하나다.

감사 메시지함은 간단하게 감사함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만들기 위해서는 병이나 용기, 작은 메모지 크기의 종이(무색 또는 유색) 그리고 필기구만 있으면 된다.

함을 구했다면 하루 중 가장 고요하고 평화로운 시간대를 찾는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던 상황이나 요소들을 잠시동안 정리를 한다. 마지막으로 그것들을 메모지에 모두 기록하고 날짜를 적은 후 접어서 함에 넣는다.

많은 경우 전문가들은 이것을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실천하도록 조언한다. 그러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아침 시간을 이용해도 된다. 중요한 점은 하루 중 시간을 정하여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며, 그리하면  이 새로운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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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하는 습관을 위한 기타 방법

감사 메시지함은 의도적인 감사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그러나 물론 다른 많은 방법들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의 경우, 하루 중 고마움을 느꼈던 것에 대해 그림을 그리도록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아이들의 방에 걸어 두거나 냉장고에 붙여 두어 항상 그 기억을 상기시킬 수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메세지를 남길 수 있는 메시지함을 만들 수도 있다. 또는 감사한 부분에 대해 포스트잇에 글을 적어 집 안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둘 수도 있다.

사실 감사하는 습관에 따른 혜택을 얻기 위해 무조건 종이에 적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루 중 잠시 시간을 내어 본인의 삶에 있어 감사한 부분을 되돌아 보는 습관을 들이면 된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 감사함을 하루 일과의 일부분으로 만든다면 본인 삶에 눈에 띌 정도의 웰빙을 가져다 줄것이다. 게다가, 정서적으로도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본인의 현실을 바꾸기 위해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 Armero, M. (2019). Aprendiendo a vivir. Uno Editorial.
  • Carr, A. (20007). Psicología positiva: la ciencia de la felicidad. Barcelona: Paidós.
  • Shankland, R. (2018). Los poderes de la gratitud. Plataforma Actual.
  • Yoshimura, S. M. & Berzins, K. (2017) Grateful experiences and expressions: the role of gratitude expressions in the link between gratitude experiences and well-being, Review of Communication, 17:2, 106-118,DOI: 10.1080/15358593.2017.1293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