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포넥틴은 얼마나 중요할까?

아디포넥틴은 지방 조직에서 합성하고 분비하는 단백질이다. 여러 기능이 있지만 특히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고, 간의 글루코오스 신합성을 줄이며, 지방산 산화를 촉진한다.
아디포넥틴은 얼마나 중요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04 10월, 2021

지방 세포는 지방을 저장하여 유리 지방산의 형태로 방출하는 역할만 하는 세포가 아니다. 이 세포는 아디포사이토카인으로 알려진 수많은 물질을 생성하며, 그중 하나가 바로 아디포넥틴이다. 그렇다면 아디포넥틴은 우리 몸에 얼마나 중요할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아디포넥틴은 구조상 단백질이며, 심장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호르몬이기도 하다. 인간의 혈장 농도는 일반적으로 ml당 5~10mg으로 다양하다.

아디포넥틴 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한둘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아디포넥틴 감소는 유전적 변화, 호르몬 요인, 당분 함량이 높은 식단, 여러 질병과 관련이 있다. 그중에서도 중점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는 질병은 다음과 같다.

  • 비만
  • 인슐린 저항성
  • 제2형 당뇨병
  • 혈중 지질 변화
  • 심장 질환
  • 고혈압

아디포넥틴은 왜 중요할까?

이 호르몬은 거품 세포가 형성되거나 평활근 세포가 증식하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동맥벽과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산화질소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죽상판 형성을 예방하여 혈관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디포넥틴은 지방산의 근육 및 간 산화를 높이며 간에서 포도당이 생성되는 것을 줄인다. 이렇게 되면 근육에 대한 접근을 촉진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할 수 있다.

비만인 사람은 아디포넥틴 수치가 낮아, 항염증 효과도 크지 않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다.

한편 일부 연구에서는 체중 감량이 아디포넥틴 수치를 높인다고 한다. 또한 아디포넥틴의 혈청 농도는 성별, 나이 및 인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디포넥틴은 어디에 작용할까?

이 호르몬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작용하므로, 다체계적 활동을 한다는 점을 알아 두자. 아디포넥틴은 다음과 같은 신체 기관에 작용하는 능력이 있다.

  • 중추 신경계
  • 췌장
  • 심장
  • 혈관
  • 면역계
  • 근골격계
  • 지방 조직
  • 신장

비만 치료

앞서 언급했듯이, 아디포넥틴은 인슐린 민감도 촉진, 심장 보호, 항염증 및 항동맥경화 작용을 한다. 이로 인해, 비만이나 관련 대사 문제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디포넥틴은 얼마나 중요할까?

높은 아디포넥틴 수치는 심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2017년 <Internal Medicine of Mexico>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사전 임상 시험에서 이 호르몬을 투여했더니 혈당 및 지질 농도가 개선되었다는 점이 밝혀졌다. 마찬가지로 체중 감량을 촉진하며 지방간과 염증 과정을 줄인다. 하지만 인체를 대상으로 한 임상 사용은 아직 복잡한 단계에 머물러 있다.

아디포넥틴 수치를 높이는 방법

생활 방식의 변화가 아디포넥틴의 혈중 농도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한편 지중해식 식단을 따르는 것은 이 호르몬의 활동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인다.

지중해식 식단은 다음과 같다.

  • 소량의 소고기와 닭고기를 곁들인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한다.
  • 통곡물, 신선한 과일과 채소, 견과류, 콩을 많이 먹어야 한다.
  • 생선과 조개를 섭취해야 한다.
  • 가열하지 않은 올리브 오일을 지방의 주된 공급원으로 섭취해야 한다.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지방이다.
  • 요리의 경우, 간단한 방법으로 준비하고 양념을 해야 한다. 이때 소스나 시판 고기 육수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
  • 레드 와인도 적당히 마실 수 있다.
아디포넥틴은 얼마나 중요할까?

지중해식 식단은 아디포넥틴의 혈청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식습관 외에, 운동을 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도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신체 활동을 꾸준히 해 보자.

아디포넥틴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약이 있을까?

일부 약으로도 아디포넥틴의 농도를 높이고 효과를 촉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2형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군이 이에 해당한다.

그중 몇 가지만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 스타틴
  •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ACE) 억제제
  • 티아졸리딘디온

이러한 약은 아디포넥틴의 생성을 높여, 건강한 사람이나 비만 또는 당뇨병 환자의 혈청 농도를 2~3배로 늘릴 수 있다.

아디포넥틴에 대해 분명히 알아 두어야 할 점

아디포넥틴은 신체 보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과체중 또는 비만의 경우, 아디포넥틴의 혈청 농도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되면 항염증 및 심장 보호 작용도 함께 줄어들게 된다.

우리는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단을 따라야 한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면 아디포넥틴 수치를 높여 더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심혈관 건강을 보호할 수도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여성을 위한 필수 호르몬, 에스트로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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