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식품

특정 식품 섭취는 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요거트를 먹거나 국소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식품

마지막 업데이트: 10 11월, 2018

이 글에서는 질 건강에 가장 좋은 7가지 식품을 자세히 소개한다. 어떠한 식품이 있는지 알아본 뒤, 식단에 정기적으로 추가해보자.

여성의 위생 관리는 단지 특별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선다. 여성의 사적인 부위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정기적으로 특정 식품을 섭취하면 세균성 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완벽하다.

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식품

다음과 같은 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 항산화제 및 기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식품들은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함으로써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해로운 미생물로부터 질을 보호한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식품

1. 천연 요거트

천연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 또는 건강한 박테리아의 천연 공급원이기 때문에, 질 부위의 pH를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천연 요거트를 섭취하고 외부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는 요거트가 효모를 공격하고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방법

  • 질염 예방을 위해 매일 천연 요거트를 한 컵씩 먹자.
  • 이미 질염이 생긴 경우에는 질 외부에 약간의 천연 요거트를 문지른다.

2.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요거트는 가장 인기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중 하나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또 다른 건강한 옵션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려고 한다.

살아있는 배양균이 풍부한 발효 식품은 질 내 미생물군을 보호하여 박테리아 감염 및 질염의 위험을 줄여준다.

가장 권장되는 식품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김치
  • 된장
  • 케이퍼
  • 콤부차
천연 요거트

방법

  • 최소 일주일에 2회 이상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을 먹자.
  • 감염이 생긴 경우에는 치유를 가속하기 위해 식단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추가해보자.

3. 마늘

마늘은 항생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식품이다. 마늘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광범위한 감염으로부터 고통을 받을 위험이 줄어든다. 

마늘은 대체 의학에서 천연 요법의 기초로도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마늘은 여러 방면에서 여성의 건강을 도와주는 재료이다.

마늘의 항진균성 화합물은 박테리아와 효모에 의한 감염을 억제하고 예방한다. 동시에 마늘의 프로바이오틱스 효과는 질 부위의 미생물 상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방법

  • 아침 식사에 마늘 한 쪽을 먹는다.
  • 질염을 조절하려면 마늘 차를 만들어 질 외부를 씻는다.

4. 사과식초

사과식초의 천연 산은 고대부터 사용되었던 재료이다. 그뿐만 아니라, 사과식초는 질의 pH 수치를 조절하는 치료법 중 하나로도 사용되어왔다. 

이러한 화합물은 효모의 부정적인 영향을 방지하고 가려움증과 붉어지는 피부와 같은 증상을 완화해준다.

사과식초

방법

  • 따뜻한 물에 사과식초 한 스푼을 넣고 아침 식사 때 마신다.
  • 목욕물에 식초를 희석한 뒤 질 외부 세척을 통해 미생물을 공격해보자.

5. 크랜베리 주스

크랜베리 주스는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풍부한 음료이다. 질 부위와 비뇨기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 음료라고 할 수 있다.

크랜베리 주스의 이뇨 작용은 소변 생성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작용은 요로와 질에 있는 박테리아를 줄일 수 있다.

이 주스에는 질 부위의 pH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산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감염성 미생물을 줄여준다.

방법

  • 질염 또는 요로 감염의 첫 번째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크랜베리 주스 한 잔을 마셔야 한다.
  • 예방 조치로 일주일에 최소 3회 이상씩 마시자.
  • 상업용 주스에는 설탕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더 좋다.

6. 아몬드

아몬드와 기타 종류의 견과류는 질 건조증을 예방하는데 완벽하다.

아몬드 및 견과류에는 비타민 E가 들어가 있다. 비타민 E는 질의 천연 윤활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다. 이는 에스트로젠 수치의 균형을 더 수월하게 유지해준다. 이뿐만 아니라 아몬드는 필수 지방산을 제공한다. 필수 지방산은 염증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는 데 권장된다.

방법

  • 최소 일주일에 3회씩 아몬드 우유를 마신다.
  • 허기가 느껴진다면 아몬드 몇 알을 먹는다.
  • 스무디와 샐러드에도 아몬드를 첨가한다.

7.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질에 많은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이다. 여기에는 지방산과 비타민 E가 있어, 질 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권장된다. 

아보카도의 비타민 B6 및 칼륨 함량을 질벽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질벽이 약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아보카도

방법

  • 매일 아보카도 한 조각을 먹는다.
  • 스무디, 샐러드 및 수프에도 아보카도를 첨가한다.

이러한 식품을 얼마나 자주 섭취하는가? 이제 이 식품들의 이점을 자세히 알게 되었으니 식단에 꼭 추가해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질염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5가지 요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질염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5가지 요법

질염은 질 안쪽 벽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질염은 병균 성 박테리아의 과도한 증식, 효모 감염, 영양 결핍 혹은 질 균무리의 pH 변화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이 요법들은 질염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Rosa, D. D., Dias, M. M. S., Grześkowiak, Ł. M., Reis, S. A., Conceição, L. L., & Peluzio, M. D. C. G. (2017, June 1). Milk kefir: Nutritional, microbiological and health benefits. Nutrition Research Reviews. Cambridge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1017/S0954422416000275
  • Adetumbi, M. A., & Lau, B. H. S. (1983). Alliumsativum (garlic) – A natural antibiotic. Medical Hypotheses12(3), 227–237. https://doi.org/10.1016/0306-9877(83)90040-3
  • Vattem, D. A., Ghaedian, R., & Shetty, K. (2005). Enhancing health benefits of berries through phenolic antioxidant enrichment: Focus on cranberry. 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 Zou, H., & Li, G. (2010, September 20). Diagnosis, prevention, and treatment of catheter-associated urinary tract infection in adults: 2009 international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from the Infectious Diseases Society of America. Chinese Journal of Infection and Chemotherapy.
  • Kontiokari, T., Nuutinen, M., & Uhari, M. (2004, April). Dietary factors affecting susceptibility to urinary tract infection. Pediatric Nephrology. https://doi.org/10.1007/s00467-003-1410-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