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빨리 기르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9가지

모발 성장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은 모발 건강을 촉진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머리를 빨리 기르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9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4 3월, 2022

머리를 빨리 기르고 싶지만 그 방법을 모르겠다면 이 글을 읽어 보자! 때로는 식단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지금부터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필수 식품 9가지를 살펴보자.

필수 영양분을 자주 섭취하면 모발 성장을 자극하고 모발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식습관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을 알아 두어야 한다.

머리를 빨리 기르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알아보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식품 섭취량을 늘리면 그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1. 머리를 빨리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모낭을 강화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오메가-3 지방산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다. 연구 참가자들은 6개월간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한 후 모발 퇴행기 이후에 머리가 빠지는 휴지기 탈모 증세를 완화할 수 있었다.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재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그 외에도, 연어에는 모발 성장 촉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2와 철분이 풍부하다.

2. 닭고기

머리를 빨리 기르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9가지

동물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는 신체가 케라틴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인 식품이다. 케라틴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모발의 80%를 차지하는 성분이기 때문이다.

  • 2~3개월간 케라틴이 부족해지면 모발이 정상적인 속도로 자라지 않고 탈모 증세가 생길 수 있다.
  • 동물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육류로는 칠면조와 토끼 고기가 있다.

3. 아몬드

아몬드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가 풍부하다. <Dermatology and Therap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일부 전문가들은 비타민 E 섭취로 탈모를 멈출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아몬드를 20알 정도 먹으면 일일 권장량의 최대 70%를 충족할 수 있다.
  • 또한 비오틴, 지방산, 비타민 B와 같이 모발 건강에 효과적인 다양한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4. 머리를 빨리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굴

머리를 빨리 기르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9가지

겨울철 진미인 굴은 아연이 풍부하므로, 모발의 성장 속도를 높이고 윤기를 선사할 수 있다.

굴 1개로 아연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만약 굴을 매일 먹을 수 없다면 높은 아연 함량으로 모발 성장 촉진에 큰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섭취해 보자.

  • 소고기

5. 머리를 빨리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호박씨

호박씨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두피 상태를 개선하는 데 이상적인 비타민 B가 풍부하다.

  • 탈모를 예방하고 싶다면 호박유를 섭취해 보자. 호박의 성분은 탈모증과 같은 문제에 큰 도움이 된다.

6. 렌틸콩

머리를 빨리 기르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9가지

렌틸콩은 느리게 소화되는 탄수화물과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

렌틸콩에는 건강한 모발 성장을 위한 필수 영양분인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렌틸콩 한 접시를 섭취하면 일일 철분 권장량의 절반가량을 충족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두피의 혈액 순환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데 필수적인 아연과 콜린이 풍부하다.

7. 달걀

달걀은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식품 중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며, 비타민 B12 함량도 높은 편이다.

또한 케라틴 생성에 중요한 다량의 비오틴을 포함하고 있어, 모발과 손발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Skin Appendage Disorder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일부 사례에서 비오틴의 효과가 일부 사례에서 입증되었다.

달걀을 자주 섭취하면 모발이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고 튼튼하게 자랄 것이다. 직접 그 효과를 경험해 보자!

8.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C, 엽산, 철분, 아연과 같은 다양한 미량 영양분이 풍부한 푸른잎채소다. 이러한 미량 영양분은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정확히 어떤 원리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실제로 일부 미량 영양분 결핍이 탈모증의 위험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영양분이 풍부한 시금치를 섭취하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9. 머리를 빨리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모발에 가장 유익한 식품이다. 아보카도가 들어간 헤어 팩을 사용하면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지만, 아보카도를 직접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는 비타민 E가 가장 풍부한 식품으로 손꼽힌다. 앞서 언급했듯이, 비타민 E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늦출 수 있다.

추천하지 않는 음식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식품이 있는 것처럼, 모발이 건강하고 튼튼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피해야 할 음식도 있다. 그중 몇 가지만 꼽자면 많은 정제 과정을 거친 음식과 설탕, 트랜스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이 있다.

  • 이러한 음식은 부종을 유발하고 호르몬 수치에 변화를 일으키고 진균 감염의 발병을 촉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탈모와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머리가 많이 빠지거나, 모낭이 파괴되어 모발이 제대로 자라지 못할 수 있다. 물론 다른 효과를 선사할 수 있는 당분을 아예 끊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모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섭취를 조절하고 건강한 식품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은 자신의 몫이다. 식습관에 변화를 주면 모발 상태가 확실히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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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치는 모발 색에 영향을 미치는 멜라닌이라는 색소가 부족할 때 발생하게 된다.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생각보다 무척 다양하다. 세월이 가면서 모발 색이 바래는 이유는 주로 노화 때문이지만 다른 이유로 흰머리가 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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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mohanna HM., Ahmed AA., Tsatalis JP., Tosti A., The role of vitamins and minerals in hair loss: a review. Dermatol Ther, 2019. 9 (1): 5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