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을 통한 아연 섭취를 늘려야 하는 이유

28 2월, 2021
청소년의 영양상 원인으로 인한 왜소증과 아연 결핍 사이의 가능한 관계를 제안한 연구가 발표되면서, 1960년대에 인간의 건강에서 아연의 중요성이 처음으로 설명되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할 때 사람들은 종종 아연과 같은 미네랄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미네랄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 결국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식단을 통한 아연 섭취를 늘려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미네랄 결핍의 경우 상황을 바꾸지 않으면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섭취해야 할 많은 미네랄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아연과 식단에서 아연을 늘리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아연이란?

식단에서 아연을 늘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미량 원소와 마찬가지로, 아연은 소량이지만 필요한 양으로 존재해야 한다.

이미 알고 있다시피, 아연은 미네랄이다. 미량 원소이므로,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소량으로 필요한 물질이다.

이러한 미네랄은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며, 다른 기능 중에서도 세포 조직의 재생과 DNA 합성에 필수적이다.

또한 아연은 후각과 미각에 필요하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거나 아동기에는 신체가 제대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아연이 필요하다.

아연의 다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혈중 포도당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췌장에서 생성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효과를 높인다.
  •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 합성에 관여한다.
  • 피부, 모발, 손톱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 면역계의 방어력을 강화한다. 따라서 많은 감기약에 아연 보충제가 들어가 있다.

아연이 신체에서 수행하는 이러한 모든 필수 기능 외에도, 자넷 킹 연구원과 그의 팀은 이러한 분야에서 진전을 보였다. 연구진은 연구를 통해 식단에서 아연을 늘리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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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연 결핍과 관련된 건강 문제

식단에서 아연을 늘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연은 방어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몸이 아플 때면 아연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02년에 발표한 건강 보고서와 지역별 식품 유용성 자료를 바탕으로 아연 결핍이 전 세계 인구의 약 1/3에 영향을 미친다고 추정한다.

연구진들은 청소년의 영양상 원인으로 인한 왜소증과 아연 결핍 사이의 가능한 연구를 제안한 연구를 발표하면서, 1960년대에 인간 건강에 대한 아연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설명했다.

현재 아연 결핍의 임상 증상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단신
  • 남성의 생식 기능 저하증 및 불임
  • 고름 물집 피부염과 같은 피부 질환
  • 탈모
  • 좋지 못한 치유력
  • 인지 기능 장애
  • 설사
  • 잦은 감염 발병을 초래하는 세포 면역 결핍

영양분 결핍으로 인한 이러한 모든 문제는 각 사람에게 다르게 영향을 미치며, 결핍이 중간 정도인지 심각한 정도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연구진들은 아연 결핍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상기도 감염의 16% 및 설사병 발병의 10%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한다.

아연의 주된 공급원: 권장 식품

식단에서 아연을 늘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아연을 비롯한 모든 필수 영양분을 적절한 양으로 포함해야 한다.

지금부터 앞서 언급한 모든 문제를 피하는 데 필요한 만큼의 아연을 제공하는 일련의 식품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하지만 의사가 권장하지 않았다면 아연 보충제를 섭취하면 안 된다는 점을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과도한 아연은 결핍과 마찬가지로, 저혈압, 발작 또는 관절통과 같은 건강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굴은 전반적인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많은 양의 아연을 포함한 식품이다. 100g을 섭취할 때마다 최대 182mg의 아연을 제공한다. 또한 오메가-3 지방 또는 비타민과 같이 신체에 필요한 다른 영양분과 아연을 많은 양으로 제공한다.

다크초콜릿

코코아에는 항산화제와 마그네슘뿐 아니라 아연도 풍부하다. 물론 다크초콜릿은 지방 함량이 높고 칼로리도 꽤 높다. 하지만 30g의 다크초콜릿은 3mg의 아연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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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육류

붉은 육류 중에서도 기름기가 없는 소고기는 100g당 6.2g으로, 가장 많은 양의 아연을 제공하는 식품 중 하나이다. 아연 섭취량에 관해서는 소고기 다음으로 돼지고기가 좋다.

이러한 모든 이유로 인해, 아연과 같은 미량 원소를 적절한 수치로 제공하는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면 건강을 유지하고, 결핍을 예방하며, 몸과 마음의 안녕에 선사하는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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