캥거루 케어: 출산 후 아기와 필수적인 피부 접촉

인류 역사를 통틀어 아기와의 피부 접촉은 항상 존재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은 의료화된 출산 관리로 인해 간과되었다. 이 글에서는 피부 접촉이 필요한 이유와 이점을 설명한다.
캥거루 케어: 출산 후 아기와 필수적인 피부 접촉

마지막 업데이트: 07 1월, 2021

출산 후 필수적인 피부 접촉 기술에 대해 알고 있는가? “캥거루 케어”로도 알려진 피부 접촉은 출산 직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신생아를 산모의 배나 가슴에 올려 두는 방식이다. 의료 전문가는 먼저 탯줄을 자르지 않고도 이를 수행할 수 있다.

실제로 캥거루 케어는 출산 후 며칠 동안 수행할 수도 있다. 아기의 건강과 산모와 아기의 유대감에 모두 많은 이점을 선사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관행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설명한다.

피부 접촉이란?

출산 후 산모와 아기의 피부 접촉은 인류가 역사를 통틀어 해 온 일이다. 엄마가 갓 태어난 아기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고 아이를 보호하려고 하므로, 거의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출산을 하면 아기가 뱃속에 있는 동안 경험한 평온하고 편안한 상태가 끝나게 되므로, 아기는 복잡한 상황을 마주한다. 엄마와의 첫 번째 접촉이 아기를 차분하고 평화롭게 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관행은 중요하다.

캥거루 케어 기술은 여러모로 유익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이 이를 잘 모르고 있다. 따라서 단지 본능에 의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인공 분만’이라고 하는 보조 분만이 등장하자마자 의료 전문가들은 이러한 관행을 중단했다.

출산 후 필수적인 피부 접촉

캥거루 케어 기술의 이점은 즉각적으로 나타나므로, 출산 직후에 하는 것이 중요하다.

캥거루 케어 방법

이러한 피부 접촉은 신생아를 산모의 가슴이나 배에 올려 두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의료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탯줄을 먼저 자르지 않고 이를 수행한다. 맨살이 노출된 산모의 가슴에 아기를 똑바로 올려 두어야 한다.

아기가 엄마의 유두와 접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꼭 젖을 빨지는 않아도 된다. 이는 자연 분만과 제왕절개에서 모두 수행되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적어도 한 시간 동안 이 자세를 유지할 것을 권장한다.

실제로 아기가 태어난 첫 날에도 할 수 있다. 따라서 꼭 출산 직후에 하지 않아도 된다. 이처럼 평화로운 순간을 즐기기 위해 하루 중 완벽한 순간을 찾는 것이 이상적이다.

엄마는 가슴을 완전히 드러내 놓고 아기를 그 위에 올려 두어야 한다. 또한 체온 조절에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산모와 아기 모두 담요를 덮어야 한다. 어릴 때는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 기관의 적응 시스템이 여전히 발달 중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이렇게 하면 엄마와 아기 모두 평온한 상태에 도달할 가능성이 크다. 이제 캥거루 케어의 여러 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그렇지만 이러한 수준의 친밀감이 스트레스를 줄인다고 생각하는 것이 논리적이다. 피부 접촉은 신체 항상성에 대한 보조제의 역할을 하므로, 앞서 언급한 체온 변화의 문제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캥거루 케어의 이점

최근 몇 년간 수많은 과학자가 피부 접촉의 이점을 연구했다. <Cochrane Library>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출산 시 산모와 아기의 피부 접촉이 아기의 울음을 줄이고 산모와 아기의 상호 작용을 개선한다.

전문가들은 이 기술이 산모와 아기의 정서적 유대감을 크게 높인다고 한다. 예를 들어 엄마는 아기의 신호를 더 잘 이해하고, 더 유동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엄마는 아기가 필요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실제로 칠레 교황청 가톨릭 대학의 리뷰 논문에 따르면, 피부 접촉이 산후 우울증의 가능성을 줄인다. 마찬가지로 출산 후 입원 일수를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언급한 또 다른 이점은 아기의 체온 조절이다. 다시 말해,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삶의 이 단계에서 필수적인 적절한 신체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끝으로 간호 대학 연구에서는 출산 후 산모가 신생아와 피부를 통해 접촉하면 모유 수유의 입문이 더 높아진다. 또한 자궁 퇴축에 유리하게 작용하며, 감염의 위험을 줄여 산후 기간의 약물 사용을 줄인다고 언급했다.

출산 후 필수적인 피부 접촉

피부 접촉은 산모와 아기의 건강에 유익한 기술이다.

가능하면 피부 접촉을 하자

캥거루 케어는 출산 당시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행동이다. 산모와 아기 모두 이로 인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Progress of Obstetrics and Gynecology>의 간행물에서는 바로 그 순간에 아기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면 압박성 피부 열감의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는 해도 이 기술은 의료진들의 준비를 개선하는 것으로 권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출산 예정이라면 캥거루 케어 방법에 대해 자세히 읽어 보자. 또한 출산 당시 아기와의 첫 번째 접촉을 즐기자. 이렇게 하면 아기에게 바깥 세상과의 첫 번째 접촉이 큰 충격으로 다가오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신생아의 배꼽을 관리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신생아의 배꼽을 관리하는 방법

신생아의 배꼽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신생아 배꼽 관리는 특히 첫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걱정거리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것 없다. 기본적인 관리 방법을 적용하여 남은 탯줄이 문제없이 떨어져나가고 치유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 Brundi M, Ma, G., & Am, L. (n.d.). CONTACTO PIEL A PIEL MADRE/HIJO PREMATURO. CONOCIMIENTOS Y DIFICULTADES PARA SU IMPLEMENTACIÓN.
  • Martínez-Martínez, T., & Damian-Ferman, N. (2014). Beneficios del contacto piel a piel precoz en la reanimación neonatal. Enfermería Universitaria, 11(2), 61–66. https://doi.org/10.1016/s1665-7063(14)72666-1
  • Biblioteca Cochrane Plus, L., & con, contacte. (n.d.). Contacto piel-a-piel temprano para las madres y sus recién nacidos sanos.
  • Rodriguez-Alarcón Gómez, J., Elorriaga, I., Fernández-Llebrez, L., Fernández, A., Avellanal, C., & Sierra, C. (2011). Episodios aparentemente letales en las primeras dos horas de vida durante el contacto piel con piel. Incidencia y factores de riesgo. Progresos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54(2), 55–59. Retrieved from https://medes.com/publication/64855
  • Raies, C. L., Doren, F. M., & Torres, C. U. (2012). Efectos del contacto piel con piel del recién nacido con su madre. Index de Enfermeria. Fundación Index. https://doi.org/10.4321/s1132-12962012000300007
  • Abdulghani, Nawal, Kristina Edvardsson, and Lisa H. Amir. “Worldwide prevalence of mother-infant skin-to-skin contact after vaginal birth: A systematic review.” PloS one 13.10 (2018): e0205696.
  • Guala, Andrea, et al. “Skin-to-skin contact in cesarean birth and duration of breastfeeding: A cohort study.”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7 (2017).
  • Safari, Kolsoom, et al. “The effect of mother and newborn early skin-to-skin contact on initiation of breastfeeding, newborn temperature and duration of third stage of labor.” International breastfeeding journal 13.1 (2018):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