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라틴을 먹으면 좋은 점 6가지

1월 31, 2019
젤라틴이 뼈 건강에 아주 좋다는 사실을 아는가? 젤라틴에는 단백질이 들어 있어 관절염 발생을 줄여준다.

이번 글에서는 젤라틴을 먹으면 좋은 점 6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젤라틴은 요리에 쓰이는 천연 농후제로, 각종 디저트를 만드는 데 쓰인다. 무색의 반고체 물질이며,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지닌다. 동물의 결합조직을 가공하여 만들기 때문에 콜라겐,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함유량이 많다. 

젤라틴은 수백 년도 더 전부터 의학적인 목적으로 쓰였지만, 아직도 단순히 간식이라고 여기는 사람이 많다.

놓치지 말자!

1. 소화기 건강을 개선한다

젤라틴을 먹으면 좋은 점 6가지

젤라틴은 수용성 식품이다. 음식을 소화할 때 분비되는 위액의 과다분비를 막기 때문에 소화기 건강에 좋다. 젤라틴이 장기에 흡수되면, 장운동을 도와 변비와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한다.

그뿐만 아니라, 젤라틴에 함유된 글리신은 위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위궤양과 위염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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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의 해독을 돕는다

간의 독소 제거를 돕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 많지만, 젤라틴 역시 해독에 좋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

  • 젤라틴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 글리신독소가 간 조직을 공격하지 못하게 한다.
  • 배설 활동을 도와 피를 깨끗하게 한다.
  • 젤라틴의 흡수는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도우며, 몸에 돌아다니는 유리기가 해로운 작용을 하는 것을 막는다.

3. 소염 작용을 한다

젤라틴을 먹으면 좋은 점 6가지

젤라틴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은 만성 질환과 통증의 정도를 줄여주며 염증을 완화를 돕는다.

그중 글리신은 소염 작용을 하는데, 특히 감염 작용을 줄여주며, 항산화 성분과 함께 손상된 조직 회복을 돕고 박테리아 감염을 막아준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바로 젤라틴이 동물성 단백질을 높이 함유하는 식품이라 관절과 뼈의 통증을 줄여준다는 것이다. 특히 연골이나 인대가 닳아서 생기는 통증일 때 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젤라틴을 먹으면 관절염과 골관절염이 생길 위험이 줄어든다.

4. 활력이 증진된다

젤라틴은 열량은 낮으면서 신체적 정신적 생산력을 높여주는 천연 활력 증진제 역할을 하는 식품이다. 특히 아침 피로에 좋다.

  • 90%가 동물성 단백질로 이루어져 활력을 증진하고 신진대사의 기능을 활발히 한다.
  • 근육 형성을 돕고 운동 능력을 높인다.
  • 가장 좋은 점이라면, 젤라틴의 아미노산은 세포에 더 잘 흡수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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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면을 돕는다

젤라틴을 먹으면 좋은 점 6가지

잠들기가 어려운 사람들이라면 젤라틴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 젤라틴에는 숙면과 관련 있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돕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 또한, 근육 이완을 돕는 미네랄을 함유하여 자다가 쥐가 날 위험이 덜하다.

6.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젤라틴은 병원과 의료 기관에서 사용하는 식품 중 하나다. 환자의 회복을 돕는 데 쓰이는 것이다.

실제로, 수년간 젤라틴은 흔한 감염병의 증세를 완화하기 위한 영양 보충제로 권해진 바 있다. 이는 젤라틴이 비타민 C와 D를 다량 함유하는 데다가, 면역력을 강화하는 칼슘과 인 같은 미네랄까지 함유하기 때문이다.

단백질 외에도 이러한 기본 영양소들은 항체 형성에 기여하며,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균에 맞서 싸운다.

게다가 지방도 콜레스테롤도 없어서 독감과 감기 및 면역력이 약할 때 찾아오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최고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젤라틴의 효능을 알고 있었는지? 여태 젤라틴을 그저 디저트라고만 여겨왔다면, 이제부터는 건강에도 좋은 식품이란 것을 기억하자. 무가당 무첨가 제품으로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다.

 

  • Segovia, V. D., Vidal, D. G., & Ramírez-navas, J. S. (2013). Gelatina de pata de res. Universidad Santiago de Cali.
  • Manzano, O., & Morales, M. (2009). Cápsulas de Gelatina Dura. Formas Farmacêuticas Sólidas.
  • Rosset, J. (2008). Las múltiples propiedades de la gelatina. Instituto Nacional de Seguridad e Higiene En El Traba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