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과 섬유근육통과 연관이 있을까?

· 10월 26, 2016

섬유근육통은 근육 통증과 지속적인 피로감으로 분류된 질병이다.

이 병을 앓는 사람은 근육의 긴장과 압통으로 고생하는데, 뻣뻣해짐, 두통, 손과 발끝 저림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이 병은 만성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인구의 3%에 가까운 사람들이 앓고 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10배의 영향을 더 받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가장 심각한 경우는 성인과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염, 낭창, 척추의 노화를 겪는 환자들에게 발생한다.

일부 전문가는 주요 원인은 유전이지만, 사고 후 외상, 육체 활동, 다른 질병들을 포함한 요소들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

사실 최근의 연구에서 이 증상을 가진 환자들은 글루텐을 섭취한 것 때문에 이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일 지도 모른다는 것이 밝혀졌다.

밀가루에서 발견되는 이 성분은 몸안의 염증 수치를 증가시키고 증상의 완화를 방해한다.

글루텐과 섬유근육통 사이의 관계

2 gluten intolerance
BMC 위장병학에서 발간한 연구에서, 글루텐이 없는 식단이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진단받은 여성들에게 놀라운 회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발표되었다.

섬유근육통의 원인은 의료관계자들에게도 아직 수수께끼로 남아있다는 것은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 결과는 이 병을 앓는 사람들에 대한 치료로서 효과를 보여주었다.

그들의 연구는 장관 내의 글루텐과 연관된 염증 진행들이 중앙 신경계의 민감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는 섬유근육통 발병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주장한다.

글루텐은 밀, 호밀, 보리, 및 다른 곡식에서 찾을 수 있는 단백질이다.

염증과 이 성분간의 관계는 자주 연구되었는데, 이 성분에 민감한 사람들은 종종 염증성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섬유근육통과 글루텐 사이의 관계는 몸의 세포내의 염증에서 부터 생기며, 관절, 근육, 다른 조직들에도 영향을 미친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글루텐에 과민증이 있다는 사실도 모르기 때문에 이 증상의 합병증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

이것이 많은 전문가들이 이 질병의 원래 치료법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 음식들을 당신의 식단에서 없애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섬유근육통을 없애기 위해서 취해야 할 다른 방법은?

식단에서 글루텐을 함유한 모든 음식을 제거하는 것 외에도, 또한 당신의 병을 통제하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다른 중요한 방법이 있다.

식습관을 바꾸고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병에 대항하는 핵심 방법 중 일부이다.

더 많은 마그네슘 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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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긴장을 완화하고 관절통을 완화함으로써 당신의 근육과 힘줄을 보호해준다.

다음 음식들을 참고하자:

  • 시금치
  • 상추
  • 아스파라거스
  • 호박씨
  • 당밀

비타민 D 섭취

비타민 D 부족은 섬유근육통을 가진 환자에게 합병증을 시작하는 것과 연관 지어져 왔다.

이 비타민의 적절한 섭취는 만성 통증 증세를 완화해주고 육체적 능력을 증가시켜줄 수 있다.

비타민 D의 공급원으로는 다음이 있다:

  • 지방이 많은 물고기
  • 소 간
  • 치즈
  • 계란 노른자
  • 버섯
  • 비타민 강화 우유

칼슘 섭취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은 근육 경련을 줄여주고 뼈와 관절 건강을 강하게 해준다.

칼슘은 다음 음식에 함유되어 있다:

  • 우유
  • 치즈
  • 요거트
  • 두유
  • 브로콜리

육체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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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하는 것이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고, 근육군을 탄력있게 만들며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서 신체에 추가적인 부담을 피하게 해준다.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이 이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운동이다.

마사지

릴랙싱 오일로 마사지를 하는 것은 통증과 이 증후군의 특징인 다른 증상들을 줄여준다.

핵심은 근육 손상을 피하기 위해 알맞은 압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글루텐과 섬유근육통과의 연관점을 찾기 위해서 더욱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한 동시에, 당신의 식단을 바꾸는 것은 이 증상을 통제하는데 아주 훌륭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