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워터의 효능과 관련 속설

디톡스 워터는 식물 영양분과 항산화제 성분으로 유명하다.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디톡스 워터에 관한 잘못된 속설도 많이 알려져 있다.
디톡스 워터의 효능과 관련 속설
Saúl Sánchez Arias

작성 및 확인 영양사 Saúl Sánchez Arias.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디톡스 워터 마시기가 최근 대유행이다.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건강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다며 판매량을 올리고 있지만 전부 사실은 아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톡스 워터의 효능과 잘못된 속설에 관해 알아보자.

디톡스 워터를 규칙적으로 적당량 마시면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다. 단, 주요 수분 섭취원인 물을 충분히 마시면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정량의 디톡스 워터를 마시는 것이 안전하다.

디톡스 워터란?

디톡스 워터는 과일즙이나 향신료를 생수에 추가하여 영양가를 높인 음료수다. 미세 영양분과 식물성 영양분 함량이 높은 디톡스 워터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또 전반적인 건강 향상까지 지원하는 디톡스 워터는 부기를 빼주고 내장 지방을 제거하여 장기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즉, 질환 발병률이 낮아진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디톡스 워터 효능 일부는 사실이 아닌 속설일 뿐이다.

디톡스 워터 건과일

더 읽어보기: 블루베리 체리 항산화 스무디

디톡스 워터 만드는 방법

디톡스 워터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주전자에 생수를 붓고 레몬이나 다른 과일 몇 조각에 민트, 생강 또는 강황 같은 향신료를 넣은 다음 몇 시간 우린다. 과일과 향신료 즙이 충분히 물에 배어 나오면 실온 상태로 또는 차갑게 해서 마신다.

그런데 특정 식품 대신 디톡스 워터만을 마시라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행동은 혈당량을 높이고 췌장에 큰 부담을 줘서 신진대사의 균형을 깰 수 있으니 위험하다.

또 식전 포만감을 주기 위해 디톡스 워터를 마시라는 의견도 있는데 식욕 저하에는 효과가 있지만 디톡스 워터 자체에 탄수화물 같은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디톡스 워터 효능

디톡스 워터를 마시면 다음과 같은 효능을 경험할 수 있다.

1. 일부 질환 발병률 저하

디톡스 워터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식물성 영양분 함량이 높다. 예를 들어 강황과 생강으로 디톡스 워터를 만들어 마시면 다양한 효능이 있다.

강황과 생강 디톡스 워터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전신 염증을 감소하고 심혈관계 질환 같은 복합 질환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

2. 노화 방지

항산화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중화할 수 있으며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신진대사 저하를 예방한다. 또 활성 산소는 질환 발병률을 증가하기 때문에 산화 환원 균형을 맞춰서 조기 노화를 최대한 막아준다.

디톡스 워터 관련 속설

다음은 디톡스 워터에 관련된 잘못된 속설들이다.

1. 체중 감량 지원

디톡스 워터 종류를 특히 공복에 마시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다. 공복에 디톡스 워터를 마시면 지질 산화가 증가하여 체중이 줄어든다고 알려져 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가 없으며 관련 연구도 부족하다.

2. 암 치료

디톡스 워터를 초기 암 치료제로 광고하는 경우가 있다. 매일 디톡스 워터를 마시면 종양의 성장률을 늦추고 암세포를 죽인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디톡스 워터의 항산화 성분은 이러한 질병의 발병률을 저하할 뿐, 마법의 항암제와 같은 효능은 없다. 오히려 적절한 식이요법으로 화학요법의 효과를 볼 수는 있다.

디톡스 워터 체중 감량

디톡스 워터가 만능 치료제는 아니다

디톡스 워터를 계획적으로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일부 주장처럼 기적적인 효과는 볼 수 없다. 디톡스 워터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여야 하며 생수를 대체하는 용도로 쓰여서는 안 된다.

또한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디톡스 워터를 마시기 전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여 다른 치료 수단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것이 필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eong JN., Effect of pre meal water consumption on energy intake and satiety in non obese young adults. Clin Nutr Res, 2018. 7 (4): 291-296.
  • Pop MR., Popolo A., Trifa AP., Stanciu LA., Phytochemicals in cardiovascular and respiratory diseases: evidence in oxidative stress and inflammation. Oxid Med Cell Longev, 2018.
  • Forman HJ., Redox signaling: an evolution from free radicals to aging. Free Radic Biol Med, 2016. 97: 398-40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