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는 어떻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까?

6월 7, 2019
아티초크는 식이섬유,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및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는 아티초크는 어떻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지, 그 섭취법을 소개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티초크로 건강을 챙기고, 다이어트를 한다. Cynara scolymus L라는 학명을 가진 아티초크는 영양분이 풍부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품이 되었다.

아티초크는 다루기 쉽고 다른 재료와도 잘 어우러져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되는 재료이다. 뿐만 아니라 자연 치유 효과도 있어 특정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식이 섬유, 항산화제, 비타민 및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냥 먹어도, 추출물을 먹어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알아야 할 아티초크의 성분

아티초크는 어떻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까?

아티초크는 이눌린, 플라보노이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고대부터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으로 여겨져왔다. 꾸준히 챙겨 먹으면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얻을 수 있으며 신진 대사에 도움이 된다.

지방을 대사시키는 역할을 하는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성분인 사이나린과 루테올린도 함유되어 있다.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해 세포에 남아있는 체액 제거를 촉진시킨다.

나아가 비타민 A 와 C 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키워주며 염증과 산화의 부작용을 억제한다. 섬유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향상시키고, 변비가 생길 위험을 낮춰준다. 

아티초크의 이점

아티초크는 다른 식품보다 좋은 점이 많다.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많이 먹지만, 다음과 같은 이점도 있다.

  •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황달, 지방간 등의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 
  • 담석이 생길 위험을 낮추고, 이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간 재생 능력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로 인해 음식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도 감소된다. 
  •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춘다. 
  • 강력한 이뇨제로 부종을 줄여준다.
  • 몸의 무기질을 조절하고, 고혈압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
  • 통풍이 있는 경우, 과도한 요산 제거에 도움이 된다.
  • 변비를 없애준다. 
  • 신진대사 활동을 향상시키며, 비만 및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

아티초크는 어떻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아티초크

다이어트 할 때 아티초크를 챙겨 먹는 게 좋은 이유는 아티초크가 지방 분해 과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간 및 대사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체중 감소에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것이다.

아티초크는 칼로리가 정말 낮아 꼭 챙겨 먹어야 한다. 포만감을 오래 지속 시키고, 불필요한 체액 및 독소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 체액 저류에 좋은 자연 요법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티초크를 어떻게 먹어야 할까?

아티초크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아티초크를 먹을 수 있다. 다이어트할 때, 아티초크로 차를 만들어 마시는게 가장 전형적인 방법이다. 이 차는 장내 식물상에 영양분을 공급 해준다.

재료

  • 아티초크 큰 것 1개
  • 물 4컵 (1리터)
  • 레몬 한 개의 즙

만드는 방법

  • 신선한 아티초크를 여러 조각으로 자른다. 
  • 냄비에 물과 자른 아티초크를 넣고 강불로 끓인다.
  • 물이 끓으면 불을 낮추고, 아티초크가 부드럽게 잠길 때까지 기다린다.
  • 잘 우러날 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물만 따라낸다.

마시는 방법

  • 공복 상태에서 아티초크 차를 한 잔 마신다. 그리고 낮에 3-4잔 더 마신다.
  • 일주일에 3일 이상 반복한다. 

**참고: 차를 만든다고 삶은 아티초크는 다른 요리에 사용해도 된다. 올리브 오일과 소금을 뿌려 저녁 식사할 때 먹어도 좋다!

더 읽어보기 : 건강을 위한 아티초크의 6가지 장점

아티초크 부작용

아티초크는 몸에 정말 좋지만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너무 많이 먹거나 특이 상황에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가스가 생기고, 배가 빵빵해질 수 있다.
  • 수유 중인 여성들은 먹지 않는다. 
  • 담도 폐쇄가 있는 경우 먹지 않아야 한다. 아티초크가 담낭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 고혈압 약이나 심장 질환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아티초크를 먹지 않아야 한다. 이 경우 의사와 상담해보아야 한다.

아티초크를 챙겨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꾸준히 챙겨 먹어야 한다. 그러면 오래되지 않아 건강이 좋아진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 Rangboo, V., Noroozi, M., Zavoshy, R., Rezadoost, S. A., & Mohammadpoorasl, A. (2016). The Effect of Artichoke Leaf Extract on Alanine Aminotransferase and Aspartate Aminotransferase in the Patients with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International Journal of Hepatology. https://doi.org/10.1155/2016/4030476
  • Kraft, K. (2011). Artichoke leaf extract — Recent findings reflecting effects on lipid metabolism, liver and gastrointestinal tracts. Phytomedicine. https://doi.org/10.1016/s0944-7113(97)80049-9
  • Mahboubi, M. (2018). Cynara scolymus (artichoke) and its efficacy in management of obesity. Bulletin of Faculty of Pharmacy, Cairo University. https://doi.org/10.1016/j.bfopcu.2018.1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