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6가지 식품 조합

어떤 식품은 그냥 먹는 것보다 다른 식품과 같이 먹는 것이 더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는 건강에 좋은 6가지 식품 조합에 관해 설명한다.
건강에 좋은 6가지 식품 조합

마지막 업데이트: 24 12월, 2018

오늘은 건강에 좋은 식품 조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배워보자.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할 때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가 탄수화물과 다른 음식을 더 추가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러한 음식을 줄여야 한다.

하지만 우리 몸에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는 특정 음식 조합이 있다. 

이러한 음식들을 올바른 방법으로 결합함으로써 영양분 섭취를 최대화할 수 있다.

일부는 심지어 우리 몸이 그 영양분을 질 흡수하도록 도와준다. 다른 한편 우리 몸에서 더 잘 사용되기 위해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을 더 필요로 하는 식품들이 많이 있다. 

지금부터 함께 섭취하면 건강에 좋은 식품 조합 6가지를 확인해 보자.

건강에 좋은 6가지 식품 조합

1. 토마토와 아보카도

첫 번째 조합은 라이코펜 성분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 성분을 아보카도 같은 건강한 지방과 함께 먹으면 장은 이 성분을 더 잘 흡수한다.

라이코펜은 산화방지제로 카로티노이드라고도 부르는 색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조합은 심혈관 질환이나 암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라이코펜이 함유된 식품을 먹을 때에는 건강한 지방 원을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산화 방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와 토마토는 같이 먹으면 맛있기도 하다!

2. 근대와 가르반조콩

아마 이 조합은 약간 의외일 것이다. 가르반조콩에는 B 군 복합 비타민이 풍부하고, 근대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두 가지 영양분은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칠까? 비타민 B6는 마그네슘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이 두 가지 조합은 자폐증으로 인한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바 있다.

이 연구에서 마그네슘과 비타민 B6를 섭취한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반면 마그네슘과 비타민 B6 섭취를 중단했을 때 문제가 다시 발생했다.

3. 녹차와 레몬

녹차와 레몬

이 조합은 최근 들어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졌지만 모든 사람이 이 조합의 효과를 즐기는 것은 아니다.

카테틴은 녹차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산화방지제이며, 이것은 암과 싸운다. 카테킨이 산성과 결합하면 몸에 흡수되는 능력이 향상된다.

다음에 녹차를 마실 때 레몬즙을 약간 넣어 마시자. 녹차 맛도 훨씬 좋아지고, 더 상큼해질 것이다.

이 조합을 아침에 마시는 스무디에 활용해도 좋다. 녹색 잎채소와 과일을 결합해 스무디를 만들어 보자.

4. 브로콜리와 토마토

다시 토마토 이야기를 해보자. 이 수퍼푸드는 사실 어떤 식품과 함께 먹어도 좋다.

이 경우는 브로콜리와 함께 먹는다. 브로콜리와 같이 먹으면 암 관련 종양이 성장하는 것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토마토의 카로티노이드는 브로콜리의 생체 활성 성분을 증가시킨다. 그런 다음 암 예방 성분을 생산한다.

브로콜리와 토마토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닭고기나 치즈와 같은 단백질을 추가로 넣어도 된다. 그리고는 1∼2가지 채소를 더 넣고 천연 드레싱을 뿌려주자.

균형 잡히고 영양가도 풍부한 샐러드가 될 것이다.

5. 레몬과 케일

레몬과 케일

케일을 비타민 C와 같이 먹으면 케일의 철분을 훨씬 더 잘 흡수할 수 있다. 

녹색 채소와 감귤류 과일을 넣어 스무디를 만들어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비타민 C는 우리가 채소에서 얻는 철분을 변화시킨다. 육류의 철분과 비슷하게 만든다.

레몬과 케일 조합은 케일의 철분을 잘 흡수할 수 있게 해준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된 다른 비타민 C 원으로는 다음이 있다.

  • 오렌지
  • 딸기
  • 빨간 고추 및 빨간 피망
  • 브로콜리
  • 토마토

철분이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리크
  • 비트
  • 시금치
  • 겨자 잎
  • 근대

6. 귀리와 땅콩버터

건강에 좋은 식품 조합 그 마지막은 귀리와 땅콩버터이다. 아침 식사로 귀리를 땅콩버터와 같이 먹으면 정말 좋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원이다. 그리고 땅콩버터에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다.

에너지원을 찾고 있다면 귀리와 땅콩버터 조합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균형 있게 해주는 장점도 있다. 

귀리와 땅콩버터를 함께 섭취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음료로 마시기. 우유나 두유에 넣어 마실 수 있다. 5분이면 준비할 수 있다.
  • 익힌 귀리에 땅콩버터를 넣어 먹기. 설탕 등 다른 것은 넣지 말자.

아침 식사를 할 때 땅콩버터를 곁들이면 훨씬 더 크리미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땅콩버터는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식사에 정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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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를 상하게 하는 식품의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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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를 상하게 하는 식품의 조합

많은 사람들이 식사 준비를 할 때 다양한 풍미와 질감의 식품들을 결합하기를 좋아한다. 별로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실 위를 상하게 하는 식품의 조합들도 있다. 이런 조합은 기본적으로 위산 과다나 위산 역류를 동반하며 속을 더부룩하게 만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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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lkel, M., et al., “Antioxidant and anti-proliferative properties of lycopene”, Free Radical Research, 2011.
  • Eric Francelino Andrade et al. “Effect of beta-glucans in the control of blood glucose levels of diabetic patients: a systematic review”, Nutr Hosp. 2015;31(1):170-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