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을 완화하는 운동 6가지

02 1월, 2021
모든 게 빙빙 돌고 있다는 느낌, 두통, 메스꺼움이 바로 현기증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오늘은 현기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운동을 설명한다.

스페인 이비인후과 및 두경부 외과 학회에 따르면 약 80%의 사람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현기증을 경험하며, 만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더 흔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현기증을 완화할 수 있도록 권장되는 운동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물론 다양한 원인과 유형이 있지만, 가장 흔한 형태는 내이의 문제에 반응하는 양성발작성체위성현기증이다. 일반적으로 자세를 약간 변경하거나 머리를 움직인 후에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내이에서 발견되는 균형 유지를 돕는 일련의 작은 칼슘 결정이 빠져나와 귀의 반원관에 삽입된다. 따라서 주변의 모든 것이 빙빙 돌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현기증을 완화하는 운동의 원리

현기증에 권장되는 운동은 제거된 결정이 현기증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내이로 돌아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운동을 하기 전에 어떤 귀가 문제를 일으키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문제를 일으키는 귀를 식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어깨 너머로 머리를 오른쪽으로 돌린 다음 왼쪽으로 돌려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어떤 방향으로 인해 가장 현기증을 느끼게 되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머리를 왼쪽으로 기울일 때 느낌이 증가하면 이쪽이 영향을 받는 쪽일 가능성이 높다.

현기증에 권장되는 운동은 어떻게 작동할까?

현기증의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귀에서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현기증의 증상

이석증을 위한 운동법

이석증 운동법은 일반적으로 의사 또는 물리치료사가 안내하는 여러 머리 동작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이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수행된다.

  • 환자가 침대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전문가는 환자의 머리를 영향을 받은 귀 쪽으로 45º 회전시킨다.
  • 그런 다음 전문가는 환자에게 다시 누워서 머리를 기울이고 침대 끝에 매달리도록 요청한다. 이 순간 환자는 현기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그 느낌이 멈출 때까지 머리를 유지해야 한다.
  • 그 후 전문가는 환자의 머리를 영향을 받지 않은 귀 쪽으로 90º 돌려 결정의 위치를 조정한다.

DIY 버전 운동법

이 운동은 전문가가 감독해야 하지만, 여기에서는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버전에 관해 설명한다.

  • 다리를 앞으로 쭉 펴고 베개로 받쳐 침대에 앉는다.
  • 누울 때 어깨 뒤에 다른 베개를 놓자.
  • 머리를 영향을 받은 귀 쪽으로 45º 돌린다.
  • 빨리 등을 기대고 어깨를 베개에 댄 채 30초 동안 있어야 한다.
  • 고개를 90º 돌려 반대쪽을 바라보고 30초 동안 있어야 한다.
  • 똑바로 앉아 처음 자세로 돌아간다.

세몬트 운동법

이석증 운동법과 마찬가지로 세몬트 운동법은 의사나 물리치료사가 지도해야 한다. 이는 다음과 같이 수행된다.

  • 환자가 침대에 앉은 상태에서 전문가는 머리를 영향을 받은 귀의 반대쪽으로 45º 회전시킨다.
  • 머리를 돌리고 전문가는 환자를 감염된 귀 쪽으로 옆으로 눕힌다. 30초 동안 이렇게 있어야 한다.
  • 그런 다음 처음 자세로 돌아간다.

포스터 운동법

포스터 운동법은 침대에 누울 필요도 없고 다른 사람의 도움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간단한 방법의 하나다. 따라야 할 단계는 다음과 같다.

  • 편안한 표면에 무릎을 꿇고 손을 바닥에 댄다. 현기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머리를 위아래로 움직인다.
  • 그런 다음 머리를 바닥으로 가져가 무릎에 닿을 수 있도록 한다.
  • 머리를 바닥에서 들어 올리지 않고 어깨를 바라보면서 영향을 받은 귀 옆으로 45º 돌린다.
  • 30초간 이 자세를 유지한다.
  • 머리를 45º 기울인 상태에서 이제 어깨와 같은 높이로 들어 올린다. 머리를 비스듬히 들고 30초 더 자세를 유지한다.
  • 30초 후 고개를 위로 들어 올린다.

효과를 보려면 각 운동 사이에 15분의 휴식 시간을 두고 3~5회 반복해야 한다.

브란트-다로프 운동법

브란트-다로프 운동은 집에서 매우 쉽게 할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침대에 앉아 다음 단계를 따라 하면 된다.

  • 머리를 위로 향하게 하여 침대를 기준으로 45º 옆으로 눕는다.
  • 30초 동안 또는 적어도 현기증이 사라질 때까지 이 자세를 유지한다.
  • 그런 다음 앉은 자세로 돌아간다.
  • 반대편으로 누워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산 안토니오 데 무르시아 가톨릭 대학교(San Antonio de Murcia Catholic University)가 발표한 한 연구에 따르면 브란트-다로프 운동은 환자가 2주 연속으로 하루에 3번 이상 5세트를 할 때 매우 효과가 있다.

현기증을 완화하는 기타 운동

또한, 전문가가 권장하는 다른 운동도 장애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증후군에 수반될 수 있는 실신으로 인한 낙상이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운동을 주의해서 수행하는 게 중요하다. 

균형 및 자세 제어를 위한 운동

이러한 운동은 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특정 감각 자극에 적절한 운동 반응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장 쉬운 몇 가지 운동은 다음과 같다.

  • 눈을 뜬 채로 10걸음을 오르내린다. 그런 다음 눈을 감고 이 운동을 반복한다.
  • 발을 벌리고 매트에 발목을 얹은 상태에서 엉덩이를 구부리지 않고 진자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면서 체중을 앞뒤로 이동한다. 그런 다음 이 운동을 여러 번 반복하되 양쪽으로 반복한다. 편안해지면 눈을 감고 반복한다.
  • 발끝으로 앞뒤 일직선으로 걷는다. 먼저 눈을 뜬 상태에서 수행하고, 그런 다음 눈을 감은 상태에서 수행한다.
  • 한 발로 30초 동안 서 있는다. 먼저 눈을 뜬 상태에서 하고 그런 다음 눈을 감은 상태에서 한다. 각 다리를 5번 반복한다.
  • 기댈 수 있는 표면 근처에 서서 한 발을 들어 알파벳 글자를 그릴 수 있다. 한쪽 다리로 이 작업을 마치면 다른 쪽 다리로도 반복한다.
현기증에 권장되는 기타 운동

오늘 이 글에서 공유한 현기증에 권장되는 운동을 하면 성가신 현기증 증상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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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구 반사를 개선하고 시력을 안정시키는 운동

이 운동은 머리 움직임을 수행할 때 시각적 상호 작용을 개선하고 시각적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카드를 벽에 대고 25cm 정도 떨어진 곳에 선다.

그런 다음 머리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평이 되게 천천히 움직이면서 글자의 초점을 유지한다. 이 운동을 1분 동안 하고 휴식을 취한 다음 수직으로도 반복한다.

전문의와 상담하자

이러한 운동은 일반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수행하기 전에 현기증의 변이와 특정 사례에 가장 권장되는 운동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여전히 필요하다. 목이나 등 부상이 있는 경우라면 특히 그렇다.

이 운동을 하는 동안 현기증을 느끼는 건 정상이다. 따라서 침착하게 하고 각 세트 사이에 휴식을 취하고 발에 닿기 전에 몇 분간 기다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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