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잠을 위해 잘 맞는 매트리스를 고르는 방법

6월 21, 2019
매트리스 종류의 수는 너무 많아서 적절한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할 때가 오면 부담을 느낄 수 있다. 다음의 몇 가지를 이해하고 나면 하룻밤 꿀잠을 자기 위한 최고의 매트리스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깃털에서부터 스프링, 물, 전기 그리고 그 밖에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다양한 종류의 매트리스를 찾아볼 수 있다. 견고성과 두께의 정도가 다를 뿐만 아니라 많은 다양한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어떤 매트리스가 자신의 상황에 권장되는지 알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꿀잠을 위해 잘 맞는 매트리스를 고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모두에게 똑같은 매트리스가 알맞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체중, 자세, 허리 질환 등은 매트리스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다. 어떤 매트리스가 자신에게 가장 좋고 잘 맞는지 알 수 있도록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자.

더 읽어보기: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

보통 어떻게 잠을 자는가?

꿀잠을 위해 권장되는 매트리스

어떤 매트리스가 여러분에게 권장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잠을 자고 싶은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얼굴을 위쪽으로 하거나 아래로 하거나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향이 있는가?

이런 정보는 꿀잠을 위해 필요한 매트리스의 종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얼굴을 위로 혹은 아래로 향하여 잠을 자는 경우: 가장 좋은 선택은 등을 곧게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단단한 매트리스이다. 만약 부드럽다면, 등이 가라앉을 수 있고 불편한 곡선형의 자세를 취할 수 있어, 훗날 요통이 생길 수 있다.
  • 옆으로 누워 자는 경우: 이상적인 자세가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라면 딱딱한 매트리스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몸의 모양에 맞게 부드럽고, 덜 단단하고, 몸의 모양에 맞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하면 어깨가 살짝 가라앉아 좀 더 편안한 자세를 찾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면 자세와 당신의 성격

몸무게는 매트리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비록 몸무게가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할지라도, 실제로 그렇다.

그러나, 몸무게가 적은 사람이 항상 더 단단한 매트리스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두 가지 본질적인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어떤 점을 살펴보아야 할지 알아보자.

  •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부드러운 매트리스는 몸이 너무 많이 가라앉게 되어 나쁜 자세를 취하게 될 것이다. 그런 이유로, 매트리스는 단단해야 하고 좋은 버팀목을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잠잘 때 여러분의 자세가 결정적인 요소라는 것을 잊지 말자.
  • 몸무게가 아주 작게 나가는 경우: 몸이 가벼우면, 몸의 무게를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는 좀 더 유연한 매트리스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몸의 일부 부위가 너무 많은 무게를 견뎌야 하는 상황을 방지해 줄 것이다.

잠잘 때 많이 움직이는 편인가?

꿀잠을 위해 잘 맞는 매트리스를 고르는 방법

잘 때 많이 움직인다면 어떤 매트리스가 권장될까? 이상적인 매트리스는 잠잘 때 움직이지 않는 사람이 선택하는 매트리스와는 달라야 할 것이다.

비록 많이 움직이는 밤이 있고 거의 움직임이 없는 밤도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일 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다음의 조언을 고려하자.

  • 움직임이 많은 경우: 만약 끊임없이 움직여서 침대 밖으로 이불이 흘러내릴 정도라면, 몸을 돌리는 데 그렇게 많은 힘이 필요하지 않을 단단한 매트리스가 이상적이다.
  • 움직임이 거의 없는 경우: 밤새 같은 자세로 거의 움직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면, 체중을 고르게 배분하는 부드럽고 유연한 매트리스가 좋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밤새 의지하는 신체 부위가 움직임 부족으로 인한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된다.

더 읽어보기: 잠을 더 푹 자면서 휴식을 취하는 방법

잠잘 때 추위 또는 더위를 느끼는가?

매트리스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밤새 몸을 덮어야 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항상 더위를 느끼는 사람인지의 여부이다.

또한 이것은 습기가 많은지, 아니면 건조한지 등 사는 곳과 기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일반적으로 더위를 느끼는 경우: 옷을 많이 입고 잘 수 없거나 땀을 쉽게 흘린다면, 가장 좋은 매트리스는 스프링이 달린 매트리스다. 스프링이 있는 매트리스는 더 시원하고 통풍도 더 잘 된다.
  • 일반적으로 추위를 느끼는 경우: 그와 반대로, 추워서 항상 몸을 덮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 폼, 라텍스, 점탄성 매트리스 등을 추천한다. 이들은 열을 훨씬 더 잘 유지해준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이러한 모든 질문 외에도 먼지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을 앓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경우, 세탁 가능한 커버가 있는 깃털이나 라텍스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다.

이제 각자 상황에 따라 어떤 매트리스가 권장되는지 알게 되었으니 척추측만증과 같은 특별한 요통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어떤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인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의 필요에 딱 맞는 좋은 매트리스가 꿀잠을 보장해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