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공포증의 원인, 나는 왜 운전이 두려운 것인가?

운전은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주는 자연스러운 경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운전을 즐기지 못하는, 심지어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운전 공포증의 원인, 나는 왜 운전이 두려운 것인가?

마지막 업데이트: 11 2월, 2019

운전 공포증은 자동차 운전대에 앉아 있을 때 사람들이 겪는 두려움이다. 운전 공포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 다른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자동차를 사용할 수 없을 만큼의 큰 공포를 느끼는 게 특징이다.

왜 운전이 두려울까? 운전 공포증의 원인

운전 공포증의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사고가 무섭거나 조작을 제대로 하지 못할까봐 두려워하는 경우도 있고, 고속도로나 큰 도로 등 특정 장소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밤에 운전하는 것이나 고속으로 달리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운전공포증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뉘어 진다.  

인지적 측면

인지적인 차원은 사고에 대한 생각, 통제력을 상실하게 될까 하는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나 사고를 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되어 있다.

정서적 혹은 생리학적 측면

운전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두려움을 느끼거나 근육 긴장, 불안, 메스꺼운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땀이 많이 나기도 한다. 시야가 흐려지거나 심장 박동이 빨라질 수 있고 손발이 심하게 떨리도 한다. 심지어 설사를 하는 사람도 있다.

운전 자체의 측면

운전 공포증의 원인을 이해하면 이겨낼 수 있다

운전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당연히 운전대를 잡으려고 하지 않는다. 아니면 동승자가 있어야 운전을 하려고 하고 가본 길, 천천히 달릴 수 있는 길만 가려고 한다. 또한, 야외가 밝을 때 및 다른 차들이 없을 때에만 운전하는 사람들도 있다. 

두려움의 정도는 공포로 인한 어려움, 한계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사람이 느끼는 불편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운전석에 앉지도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니면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에 타는 것을 선호하거나 그냥 걸어가거나 택시를 타는 사람들도 있다. 더 한적한 길로 가느라 두 배의 시간을 허비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두려움은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든다. 운전을 해야 하는 일은 하지 못하게 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느라 돈을 많이 쓰며, 다른 누군가가 급하게 도와달라고 해도 도와주지 못하며 주말에 근교에도 가지 못한다.

운전 공포증은 열등감 및 무능력함을 주고 좌절감이 들어 자존감 또한 떨어진다.

운전 경험이 2년 미만이거나 거의 없는 사람 일수록 운전을 더 두려워한다. 그리고 30대 여성들이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런 두려움을 느끼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사고를 당한 적이 있어서 
  • 두려움을 학습했거나 자신감이 부족해서
  • 직장이나 가정 문제 등 운전 외 다른 문제로 인해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운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까?

어떤 이유로든 운전을 할 수 없거나 운전을 하는 생각만 해도 두렵다면 다음의 팁을 참고해보자. 

1. 편안한 분위기 조성

운전 공포증의 원인을 이해하면 이겨낼 수 있다

같이 가면 우리를 더 두렵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경우 그냥 뒤에 앉으라고 하거나 같이 가지 말자고 제안해보자.

편안한 옷을 입어 몸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편안한 음악을 틀고 차에 좋은 방향제를 둔다. 

2. 복식 호흡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 있다는 느낌이 들 때나 공포감이 밀려올 때는 복부로 호흡을 해보자. 

공기가 코를 통해 폐 깊숙이 들어갈 수 있게 하자. 위가 최대한 팽창되어야 한다. 그 이후에는 천천히 숨을 내뱉는다. 그러면 한결 편안해질 것이다.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한다. 

3. 긍정적인 확언

운전 공포증의 원인이 되는 두려움을 물리치려면 자신감과 자부심을 주는 문장과 단어를 떠올려보자. 다음과 같은 것을 큰 목소리로 말해보자.

  • 나는 조심해서 운전하고 있으며 안전한 속도로 가고 있다.
  • 나는 운전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다.
  • 나는 차선 안에서 제대로 가고 있다. 
  • 나는 어디로 갈지 계획했고,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다.

4. 두려움에 직면하기

운전에 대한 두려움을 제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운전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조용한 도로, 차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길을 천천히 가보자. 자신감이 좀 생기면 이런 두려움은 사라질 것이다.

노출 치료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으면 그 두려움은 더 커질 뿐이다.

5. 조금씩 시도하기

운전이 두려우면 당연히 밤새도록 운전할 수 없다. 준비되었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조금씩 노력해보자. 열쇠를 손에 들고 시동을 걸지 않은 채로 잠시 운전석에 앉아있자.

그 후에는 가까운 거리를 운전해보자. 동네 한 바퀴만 달려도 좋다. 신호등이 있는 큰 도로 쪽으로 가고, 고속도로에서는 오른쪽 차선으로 가다 나가는 출구가 나오면 바로 나온다. 

6. 도움받기

운전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곁에 많이 있을 것이다. 운전 연습 중에 조수석에 동승해 달라고 부탁하거나, 운전에 대한 두려움을 얘기해보자. 

그냥 어떤 문제와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시작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