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하면 칼로리가 소모될까?

· 4월 14, 2019
요가를 하면 부상의 위험없이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소모할 수 있다. 그리고 당연히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하면서 요가를 병행할 때 효과가 더 좋다.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으려고, 자기 관리를 하려고 등 요가를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하지만 동시에 요가를 하면 칼로리가 소모 되는지에 대해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많다. 정적인 운동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요가와 체중 감량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요가를 할 때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소모하는 팁을 소개한다.

왜 요가를 하는 걸까?

요가도 신체 운동이다. 우리 몸의 한계를 고려하여, 무리하게 근육이나 관절을 변형시키지 않는다.

그래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요가를 하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정서적 및 정신적 균형을 찾을 수 있게 해주고, 근육을 예쁘게 만들어주며 관절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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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를 하면 체력, 균형감, 집중력, 지구력을 키울 수 있고 에너지를 얻는 동시에 이완된다. 유연함을 기본으로 하며, 갑자기 움직이는 동작이 없기 때문에 부상을 당할 위험도 없다.

요가는 부상을 당할 위험이 없는 동시에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소모할 수 있는 운동이다. 체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고 체중 감소에도 도움된다. 뿐만 아니라 내면의 힘을 키우는 데도 좋은 운동이다.

요가를 하면 칼로리가 소모될까?

소모되는 칼로리 양은 요가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요가를 하면 칼로리가 소모된다. 하지만 요가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어 그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이완에 집중하는 요가도 있고, 명상이나 호흡에 집중하는 요가도 있다. 그리고 보다 더 역동적으로 유연성과 내구성에 좀 더 집중하는 운동도 있다.

에너지를 더 많이 소모하는 운동을 하고 싶다면, 요가 중에서도 좀 더 활동적인 요가를 하는 것이 좋다. 반면 불안이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하고 싶다면, 이완에 집중하는 요가를 하도록 한다.

살을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다이어트 효과가 좋은 요가를 하는 게 좋다.

흔히 ‘핫요가’로 알려져 있는 비크람 요가를 추천하고자 한다. 이 요가는 42°C , 비교적 더운 공간에서 하는 요가이다. 땀을 흘려 심박수를 올려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게 끔 기획된 유형의 요가이다.

먹는 음식도 중요하다

칼로리를 소모하고자 할 때에는 일주일에 여러 번 운동을 하면서 먹는 음식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음식의 칼로리를 계산해서 몇 칼로리를 먹는지 체크하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괜히 불안만 커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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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을 빼기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요요 현상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제 칼로리 계산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다음에서 소개하는 팁을 참고해보자.

  • 샐러드, 주스, 스무디 등으로 채소를 더 많이 먹는다. 
  • 정제 음식은 최대한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 음식을 먹는다.
  • 설탕 대신 꿀이나 스테비아, 코코넛 설탕 등을 사용한다.
  • 최대한 가공 식품 섭취는 줄이고, 가능한한 직접 요리해서 먹는다.
  •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완전히 끊지 않는다.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기 버터, 견과류, 기름진 생선 등 건강한 지방을 섭취한다.
요가를 하면 칼로리가 소모 될까?

요가할 때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되는 팁

신진 대사를 활성화하고,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 금식할 때나 식사 할 때를 제외하고, 매일 물을 6-8잔씩 마신다. 
  • 너무 오랫동안 앉아 있지 않는다. 최소한 한 시간에 한 번씩은 일어난다.
  • 요리할 때, 카옌페퍼나 생강 같은 매운 향신료를 즐겨 사용한다.
  • 샤워할 때는 차가운 물, 최소한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다. 이때 머리는 차가운 물을 쐬지 않는다.
  • 밤에는 필요한 만큼 잠을 푹 잔다.
  •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유의한다.
  • 끼니를 거르지 않는다. 특히 아침은 꼭 챙긴다. 하루에 세 끼 식사를 하고, 뭔가 더 먹고 싶으면 오전 중, 오후 중에 뭔가를 먹는다.
  • 단백질 섭취를 늘린다.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을 같이 먹는다.
  • 녹차나 커피를 마신다. 적당량만 마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