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

요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 언제인지 알고 있는가? 그렇다면 요가는 얼마나 해야 좋을까? 지금부터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요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

마지막 업데이트: 26 2월, 2022

인도에서 시작된 고대 수련인 요가는 균형과 행복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이를 위해 영적 측면과 하나가 되는 이완, 명상 기법을 활용한다. 그렇다면 요가를 하기에 적절한 시간대가 있을까? 이 글에서 요가를 언제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자.

요가를 배우면 혼자서든 여럿이서 함께 수련하든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지금부터 내면과 외면을 모두 개선하고 싶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으로 자리 잡은 요가의 매력에 흠뻑 빠져 보자.

요가는 얼마나 해야 할까?

요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

요가를 할 때 시간 제한을 두기란 쉽지 않으므로, 필요에 따라 수련 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본질상 요가는 엄격한 규칙이 없는 수련이며, 활동의 진전 단계도 상당히 개인적이다.

심신과 영혼의 균형을 찾는 것이 목표이므로, 수련에 시간제한을 두기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요가는 장기적인 생활 방식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일주일에 여러 번 가볍게 요가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일주일에 3번씩 20~30분간 요가를 한다. 유명 작가인 샘 드워키스(Sam Dworkis)가 자신의 저서인 <ExTension: The 20-Minute-a-Day, Yoga-Based Program to Relax, Release & Rejuvenate the Average Stressed-Out-Out-35-year-old Body>에서 권장한 방법도 이와 같다.

한편 <Psychoperspective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요가는 중독 재활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평균 시간보다 조금 더 길게 1시간 30분간 요가를 수행했다.

스페인 그라나다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에서는 요가 수련을 초등학생의 주의력과 학습을 개선하는 도구로 평가했다. 초등학생을 위한 요가 활동은 45분 이내로 계획되었다.

보다시피, 요가 시간은 수행자와 관련된 많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나이, 건강 상태, 근로 및 여가 유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야 하므로, 자신의 현 상태와 목표에 가장 적합한 시간을 선택해야 한다.

요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

대체로 요가를 하기에 적절한 시간은 일과를 시작하기 전인 아침이다. 아침에 아사나를 하면서 이완과 명상에 집중하면 몸과 마음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아침에 요가를 하려면 일찍 일어나야 하지만, 넘치는 활력으로 그 노력을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다!

이에 반해 하루를 마무리할 때 몇 분간 요가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저녁에 요가를 하면 바쁜 하루로 지친 몸과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자기 전에 하는 요가로 불면증, 스트레스, 불안 증세를 극복했다.

요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

요가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요가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명상을 하면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음이 잔잔하고 고요하며 평화로우면 명쾌하고 논리 정연하면서도 정돈된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머릿속이 수많은 생각으로 가득하면 생산적인 생각을 하기가 더 복잡해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과학자들은 수천 년의 역사가 있는 요가의 효과를 뒷받침한다. <Perceptual and Motor Skill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불안과 스트레스의 증상을 완화하는 요가의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요가를 하면 무의미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내적 생각을 잠재울 수 있다. 즉, 마음을 비우고 자신의 몸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것이다. 내면에 집중하면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고 심장 박동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

인내심을 갖고 조금씩 요가를 하는 것이 좋다

요가를 한다고 해서 며칠 만에 놀라운 결과를 바랄 수는 없다. 신체 효과를 보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요가의 몇 가지 이점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이점이 있는 요가는 자주 하는 것이 좋지만, 처음 시작할 때는 인내심을 갖고 차분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수련이 매일 하는 활동이 되도록, 생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요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

요가는 삶의 질을 상당히 개선할 수 있는 습관이다.

요가를 하기에 좋은 시간과 관계없이 물을 많이 마시자

요가가 육체적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운동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활동 유형에 따라 신체가 칼로리를 연소하고 체내 수분이 빠질 수 있으니, 수련 중을 포함하여 틈틈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요가를 신체 정화법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요가를 하면서 물을 마시면 독소 제거를 촉진할 수도 있다.

요가는 이렇게 다양한 이점이 있는 활동이니, 꼭 한번 시도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우울증을 가져오는 일상의 스트레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우울증을 가져오는 일상의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서로 상호 배타적인 조건으로 보일 수 있다. 전자는 신경과민과 연관되어 있고 후자는 소극성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우울증이 스트레스를 야기하듯 일상의 스트레스는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