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상화 효과는 무엇일까

재외상화는 공감력이 부족한 방식으로 자신의 트라우마를 되새겨야 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법적 절차나 인터뷰 중 발생하지만, 다른 상황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이 글에서 재외상화 효과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재외상화 효과는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3 8월, 2021

재외상화 효과는 사회가 일종의 학대를 당한 사람을 보호하고자 상황에 개입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피해자가 과거에 견뎌야 했던 고통을 되새기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여기에는 트라우마에 대한 광범위한 질문이 포함될 수 있다.

재외상화 효과는 가장 심각한 영향은 스트레스와 불안이다. 이로 인해 이중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의 트라우마에 대한 장애이며, 두 번째는 괴로움을 주는 법적 절차로 인한 문제이다.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기억에 쉽게 상처를 받는 것은 모든 인간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하지만 남들보다 트라우마를 쉽게 극복할 수 있어, 재외상화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은 사람도 있다.

재외상화 효과는 언제 발생할까?

재외상화 효과에 관한 정보와 피해야 하는 이유

재외상화 효과가 발생하면 평소보다 더 큰 고통에 시달리는 경향이 있다.

재외상화 효과는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그중 가장 빈번한 상황은 법적 절차이다. 예를 들어 학대 피해자가 법정에서 증언을 해야 할 때 공감력이 부족한 질문을 받아 불쾌한 사건을 다시 떠올리게 되면 재외상화 효과가 발생한다.

앞서 언급한 예시의 경우, 일부 공공 기관이나 사립 기관의 관계자가 트라우마를 겪은 피해자를 대중의 조롱 상대로 노출하거나 심문 중 트라우마 경험의 결정적인 순간을 재현하도록 압력을 가할 때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피해자의 가족이나 친구도 상처가 되는 말을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볼 때 한 사람이 2차례씩이나 부정적인 순간의 피해자가 되는 이유는 트라우마 사건에 대해 언급할 때 공감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사람들을 이러한 부정적인 상황에 빠르게 노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플랫폼이다. 엄청난 이슈를 끄는 뉴스가 바로 그렇다. 강간 또는 살해 소식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퍼지기 시작하면 피해자와 그 가족이 심한 고통을 받는다.

재외상화의 심리적 영향

2차 피해 후에 발생하는 심리적 후유증으로 인해, 피해자는 더 쉽게 상처를 받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초기 증상의 강도가 심해지고 새로운 부적응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학대나 트라우마 경험을 겪은 사람들은 대부분 외상 후 스트레스성 행동을 하게 된다. 트라우마와 관련된 상황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이 발생한다.

2차 피해에 노출된 피해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일반적으로 기관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공감력이 떨어지는 질문을 받아 기존의 트라우마를 다시 떠올려야 하는 일을 겪으면서 법정 소송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다.

재외상화 효과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유발할 뿐 아니라, 피해자가 도움을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에 더불어 법적 또는 재판 절차에 대한 절망감을 느끼면서 이러한 조치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기관에 다시 방문하지 않는다.

재외상화 효과에 관한 정보와 피해야 하는 이유

피해자는 부정적인 기억으로 인해 기관으로 발걸음을 옮기지 않을 수 있다.

재외상화 효과를 피하기 위한 조치

기관은 더 인도적인 방식으로 트라우마 사건의 피해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쉽게 상처를 받을 수 있는 사람과 면담을 하는 관계자에게 이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한다. 고려해야 할 다른 조치는 다음과 같다.

  • 트라우마 사건과 관련된 질문으로 대화 시작하지 않기: 불편한 주제로 직접 접근하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다. 먼저 어느 정도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
  • 적극적 경청: 공감력에 있어서 꼭 필요한 측면은 바로 경청하는 법을 아는 것이다. 상대방이 자신의 상황에 대해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원하는 속도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하면서 잠깐 말을 멈추고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이다.
  •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공감한다는 것은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고자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전제로 한다. 가치 판단을 하거나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중요성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재외상화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일부 사람에게는 재외상화 효과의 영향을 덜 받는 성격 특성이 있다. 특히 탄력성은 타인의 의견에 영향을 받을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탄력성이 있는 사람은 역경을 이겨내고 중요한 배움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다시 말해, 미래에는 부정적인 상황을 마주할 때 정신적 충격을 받는 정도가 줄어들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민감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데 문제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탄력성이 높은 사람이 나쁜 영향을 미치는 트라우마 기억에 아무렇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은 부정적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폭발적인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폭발적인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분노를 폭발하는 것은 좌절을 표현하기 위한 가장 눈에 띄는 방법이다. 이런 분노는 다른 사람들과 공존하는 데 있어 진정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분노는 이를 경험하는 사람들과 가까운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 Bezanilla, José Manuel, Ma. Amparo Miranda, and Jorge Humberto González Fabiani. “Violaciones Graves a Derechos Humanos: Violencia Institucional y Revictimización.” Cuadernos de crisis y emergencias 15 (2016): n. pag. Cuadernos de crisis y emergencias. Web.
  • Mantilla, Saida. “La Revictimización Como Causal de Silencio de La Víctima.” Revista de Ciencias Forenses de Honduras 1.2 (2015): 5. Revista de Ciencias Forenses de Honduras. Web.
  • Quintero Rojas, Karen Lizette. “Los Integrantes de La Fuerza Pública Como Víctimas Del Conflicto y La Revictimización.” Revista Científica General José María Córdova 16.24 (2018): 109–127. Revista Científica General José María Córdova. Web.
  • Dias, Aida et al. “Maltrato Infantil, Revictimización y Trastorno de Estrés Postraumático En Adultos de Una Muestra Comunitaria.”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17.2 (2017): 97–106.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