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치료 정의와 용도

이야기 치료를 통해 치료사와 환자는 문제에 관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다.
이야기 치료 정의와 용도
Maria Fatima Seppi Vinuales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Maria Fatima Seppi Vinuales.

마지막 업데이트: 23 6월, 2023

이야기 치료 요법은 자기 이야기를 연민하며 재구성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심리 요법이다. 자기 삶에 관한 이야기가 웰빙과 자기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경험과 상호 작용은 자신과 세상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이야기 치료는 이를 바탕으로 자존감을 강화하고 직업 생활, 관계와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하도록 제안한다.

이야기 치료란?

이야기 치료는 마이클 화이트와 데이비드 엡스턴이 창시했다. 이야기 치료는 80년대와 90년대 가족 및 전신 치료 분야에 일어난 진화로 볼 수 있다. 사람이 혼자가 아니라 항상 맥락과 관련하여 존재한다는 생각과 관련이 있다.

화이트와 엡스턴은 인생 이야기를 스스로에게 말하고 정체성을 설명하는 방식에 관심이 많았다. 그러한 이야기를 통해 삶을 묘사하고 구성할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이야기 뒤에 있는 의미, 가치 및 신념을 알아야 한다. 개별적인 의미, 문맥과 사회적 환경에 의해 강력하게 결정된다.

이야기 치료는 치료사와 내담자의 공동 작업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형 치료로,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지향하는 협력적 접근 방식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구성한다.

내담자의 자원과 기술을 신뢰하며 치료사는 지식의 길에서 내담자를 동반하거나 안내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 구성주의에 강한 기반을 두며 신념, 아이디어, 가치, 규범, 관행과 담론은 항상 존재하지는 않지만 세상을 해석하기 위해 자신을 배치하는 구성물이다.

이야기 치료 기본 원칙

새롭거나 대안적인 이야기를 구축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원칙과 도구를 기반으로 한다.

은유적 이야기 치료

이야기 치료 은유
치료가 도움이 되려면 최대한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이야기를 구성해야만 한다.

이야기 치료의 이야기는 연결되는 일련의 사건이다. 이러한 이야기는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감각을 제공하고 향후 작업에 대한 참조 역할도 한다.

그래서 이야기 치료는 단면적일 수 있는 이야기, 즉 사건으로 이전에 생략되었던 측면이나 세부 사항을 포함하는 대안적인 이야기를 구성하게 한다.

문제 이름 지정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일반적으로 무질서하게 에피소드를 제공하지만 차츰 자신을 표현하는 데 익숙해지며 더 정리된 이야기를 한다.

이 시점에서 치료사는 환자가 자신을 괴롭히거나 정의하는 것에 이름을 부여하게 한다. 문제 이름은 단어나 짧은 문구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제를 외재화’한다.

문제의 이름을 정할 때 언어와 관련된 여러 측면을 처리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는 상황을 가장 잘 설명하는 단어를 선택하고 이러한 단어가 문제를 지속시키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치료사는 환자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문제의 외재화

이 전략은 문제를 구체적이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기 위한 노력이다. 목표는 환자가 진단이나 고정관념에 매이지 않는 것이다.

외재화는 갈등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내재화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문제를 외부에 두고 자신이 ‘약하다,’ ‘고장 났다’ 또는 ‘쓸모없다’라는 생각을 약화한다.

맥락과 상황 고려

문제와 이야기는 서로 다른 권력관계가 존재하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을 명시적으로 만들고 공유하면 많은 상황이 내담자에게 작용했다는 사실을 이해하여 죄책감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날씬한 몸매에 대한 집착은 이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문화를 배경으로 한다. 치료사는 환자가 이러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문제의 영향에 관해 묻기

그런 다음 치료사는 문제가 내담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도록 안내한다. 어떻게 해서 문제가 발생했고 어떠한 과정으로 진행됐는지 묻는다.

또한 내담자가 자신 문제를 탐구하고 스스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식별하게 하는 ‘상호 영향 질문’을 한다.

사회적 정체성

이야기 치료는 구성주의 또는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다. 화이트는 정체성이 스스로 발견하거나 고정된 것이 아니라 관계적이고 맥락적이라고 말했다.

인간이 자기 욕구, 동기, 신념 등에 초점을 맞춘 ‘의도적 정체성’을 구성할 가능성의 범위를 열어준다.

이야기 치료 용도

이야기 치료 자기 이해
개인적인 성장, 자기 이해, 정신적 안정을 찾고 있다면 이야기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이야기 치료는 개인, 가족, 부부 및 지역 사회 작업에서 사용할 수 있다. 비밀이 보장되며 유연성 있는 작업 형식을 설정한다.

환자의 불편함에 영향을 받았거나 참여한 중요한 사람들을 세션에 초대할 수도 있다.

‘해체적 경청’을 통해 치료사는 이야기의 간극이나 모호성을 이용하여 거의 무시되던 이야기의 새로운 버전을 용이하게 한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 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의 목표와 욕구에 부합하는 이야기 버전을 구성하게 한다.

이야기 치료 이점

이야기 치료의 이점은 대안적 이야기의 구성을 허용하여 더 기능적이고 건강한 가능성을 연다는 것이다.

외재화 결과로 문제에서 자신을 분리하고 자신의 자원과 능력을 개발하며 자신을 괴롭히는 상황을 바꾸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맥락과 관련하여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보면 자기 지식이 강화되고 생존력이 더 강해질 수 있다.

문제에서 자신을 분리하기

이야기 치료의 핵심 원칙은 문제에서 자신을 분리하기다. 따라서 특정 낙인을 제거하기 위해 외재화 작업을 수행한다.

이야기 치료는 사건의 의미가 ‘마음의 산물’이 아니라 구성임을 이해할 때 변화가 생긴다.

동일한 사건의 버전을 확장하고 개인이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회복하도록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allis, J., Burns, J., & Capdevila, R. (2010). What is narrative therapy and what is it not? The usefulness of Q methodology to explore accounts of White and Epston’s (1990) approach to narrative therapy. In Clinical Psychology & Psychotherapy (Vol. 18, Issue 6, pp. 486–497). Wiley. https://doi.org/10.1002/cpp.723
  • Hutto, D. D., & Gallagher, S. (2017). Re-Authoring narrative therapy: Improving our selfmanagement tools. In Philosophy, Psychiatry, & Psychology (Vol. 24, Issue 2, pp. 157–167). Project Muse. https://doi.org/10.1353/ppp.2017.0020
  • López De Martín, Silvia Roxana (2011). Terapias breves: la propuesta de Michael White y David Epston. III Congreso Internacional de Investigación y Práctica Profesional en Psicología XVIII Jornadas de Investigación Séptimo Encuentro de Investigadores en Psicología del MERCOSUR. Facultad de Psicología – Universidad de Buenos Aires, Buenos Aires.
  • Moreno, A. (2014). Terapia narrativa. En A. Moreno: Manual de terapia sistémica. Principios y herramientas de intervención. Bilbao: Desclèe De Brouwer. Págs. 468-69.
  • Payne, Martín (2002) Terapia Narrativa. Una introducción para profesionales. Buenos Aires. Paidos.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