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와 체중 감량의 연관성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비타민 D 결핍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비타민 D 결핍은 인슐린 민감도를 낮추고 효율적인 지방 산화를 방지한다.
비타민 D와 체중 감량의 연관성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혈중 내 비타민 D 수치는 여러 관점에서 체중 감량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지금부터 비타민 D와 체중 감량의 연관성을 알아보자.

비타민 D는 인체 기능에 매우 중요한 영양분이다. 체내 비타민 D 합성을 늘리려면 비타민 D가 얼마나 중요한 성분인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

영양 결핍을 예방하려면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해야 한다. 칼로리 섭취량을 늘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한편 비타민 D의 경우, 햇볕 노출이 비타민 D 합성과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 D와 체중의 연관성: 과체중인 사람의 비타민 D 수치

비만 또는 과체중인 사람은 혈중 내 비타민 D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

<Jornal de pediatria>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는 지방에 축적되는 지용성 화합물이므로 지방이 많을수록 생리 기능 발달을 위한 영양분의 가용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살이 빠지기 시작하면 혈중 내 비타민 D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물론 최대 적정 수치를 초과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수치가 낮은 것보다는 높은 것이 더 낫다.

다만, 많은 양의 체중을 빠른 속도로 감량하면 비타민 D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어쨌든 급격한 변화를 예방하려면 혈액 검사를 자주 받는 것이 좋다. 혈액 검사를 받으면 결핍 시 보충의 필요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입증했듯이, 비타민 D 수치가 낮으면 많은 만성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

비타민 D와 체중 감량의 연관성

비타민 D와 체중 감량 문제

비타민 D 결핍이 오랫동안 이어지면 살이 잘 빠지지 않고 피하 지방 조직이 쌓일 수 있다. 인슐린 저항성이 점점 높아지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지방산을 에너지원으로 잘 사용하지 않아 체내에 쌓일 수 있다.

비타민 D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려면 일광욕을 해야 한다.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결핍은 근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신체 활동 능력이 떨어져 결국 지방이 자꾸 쌓이기만 할 수 있다.

또한 몸 전체에서 순환하는 비타민 D의 양이 부족하면 칼슘 항상성에 문제가 생겨 뼈에 고정되는 칼슘이 줄어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오랫동안 이어지면 근육 감소증 또는 골다골증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근육 감소증과 골다골증은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많은 만성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 비타민 D 수치를 높이는 방법

비만이 아닌 사람이라면 비타민 D 수치를 높이고 체중 감량을 촉진하기 위해 일광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중 햇볕이 강한 시간대를 피해 15~20분간 일광욕을 해 보자.

하지만 햇볕에 살이 타지 않도록 몇 가지 예방 조치를 따라야 한다.

외출을 할 때는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햇볕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구매할 때는 성분표에 호르몬 교란 물질이 없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호르몬 교란 물질은 테스토스테론과 체내 물질의 합성에 변화를 일으켜 근력과 체중 감량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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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D와 체중 감량의 연관성

비타민 D 결핍은 체중 감량을 방해할 수 있다

비타민 D 결핍은 체중 감량을 방해하지만, 비만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장기적으로 건강을 관리하려면 비타민 D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충제를 먹는 것도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만성 질환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해야 한다. 식사를 잘하고 일광욕을 하는 것 외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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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iamenghi, V. I., & Mello, E. D. (2021). Vitamin D deficienc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obesity: a meta-analysis. Jornal de pediatria97(3), 273–279. https://doi.org/10.1016/j.jped.2020.08.006
  • Latic, N., & Erben, R. G. (2020). Vitamin D and Cardiovascular Disease, with Emphasis on Hypertension, Atherosclerosis, and Heart Failure.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21(18), 6483. https://doi.org/10.3390/ijms21186483
  • Chiang, C. M., Ismaeel, A., Griffis, R. B., & Weems, S. (2017). Effects of Vitamin D Supplementation on Muscle Strength in Athlete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31(2), 566–574. https://doi.org/10.1519/JSC.0000000000001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