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에 씨앗류를 추가하는 3가지 팁

03 11월, 2020
씨앗은 지질과 필수 영양분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영양분을 극대화하고자 식단에 씨앗을 추가하는 것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식단에 씨앗류를 추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자 시도할 수 있는 영양상 전략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곡물과 씨앗은 영양가로 인해 매우 인기가 있는 식품이다. 식단에 씨앗류를 추가하는 3가지 팁을 알아보자.

영양가가 풍부할 뿐 아니라 음식에 바삭한 식감을 더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씨앗은 감각을 자극하는 또 다른 이점을 선사하고, 음식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니, 이를 고려하여 식단에 추가해 보자!

씨앗류의 건강상 이점

씨앗은 높은 지질 함량이 특징이다. 하지만 대부분 본질적으로 불포화 지방이므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ic Reviews> 학술지에 게재된 보고서에서 이러한 연관성을 드러내 보인다. 실제로 심근 경색의 발병 위험과 관상 동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감소에 관한 불포화 지방의 특성과 관련된 내용이다.

물론 씨앗에서만 이러한 영양분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식물성 오일, 기름진, 생선, 아보카도와 같은 기름진 과일도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마찬가지로 시중에서 대부분 구할 수 있는 많은 씨앗도 단백질 함량이 높다. 이는 동물성 단백질보다는 생물가가 낮은 식물성 단백질이다. 하지만 이러한 미량 영양소의 일일 섭취량을 충족하는 데에는 여전히 도움이 된다. <Nutrition Research>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 손실의 위험을 줄인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더 읽어보기: 비건을 위한 최고의 단백질 재료 7가지

식단에 씨앗을 추가하기 위한 3가지 팁

식단에 씨앗을 추가하는 것은 심혈관 건강을 위한 예방 조치이다.

식단에 씨앗류를 추가하자

앞서 언급했듯이, 오늘은 실용적인 간단한 방법으로 식단에 씨앗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비결을 따르기만 하면 큰 노력 없이 일일 식단에 포함된 씨앗의 양을 늘릴 수 있다.

1. 시리얼 한 그릇과 셰이크

식단에 씨앗을 추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아침 식사용 시리얼과 셰이크에 씨앗을 추가하는 것이다. 간식으로 섭취할 수도 있다.

과일과 채소는 물론, 우유 또는 채소 음료와 같이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가 있다. 영양상 기여도가 높은 바삭한 식감의 고명으로 씨앗을 활용해 보자.

씨앗의 일일 권장량을 초과하지 말자. 씨앗은 지방이 풍부하여 칼로리가 높다. 이러한 식품을 지나치게 먹으면 식단에 에너지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Circulation Research>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체중이 증가하여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과체중과 비만은 당뇨병과 같은 대사 장애의 발병을 촉진하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이다.

2. 씨앗류를 곁들인 요거트

식단에 씨앗을 추가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요거트 섭취를 늘릴 수 있다. 이러한 유제품은 견과류나 씨앗과 매우 잘 어울린다.

이 모든 재료를 혼합하면 지질 및 단백질과 관련하여 영양가가 높은 한 그릇의 음식이 완성된다. 또한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케토제닉 식단을 따르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러한 음식의 풍부한 미량 영양소는 요거트에 씨앗을 추가하면 좋은 점 중 하나이다. 또한 신체의 칼슘 수치가 높아져 뼈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3. 씨앗류를 곁들인 채소 크림 수프

마지막으로 채소 크림 수프에도 씨앗을 추가할 수 있다. 이러한 크림 수프는 대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함량이 높다.

따라서 씨앗을 추가하면 단백질과 지질 섭취를 늘릴 수 있다. 그 결과 의심할 여지없이 건강에 좋은 음식이 완성된다.

보다시피 원하는 감각 자극 특성과 맛에 따라, 퓌레에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씨앗이 있다. 예를 들어 참깨는 흔히 사용되는 씨앗이며, 치아시드도 마찬가지이다. 치아시드는 크기가 훨씬 더 작고, 모든 음식의 식감을 개선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버섯, 리크, 생강을 넣어 만드는 야채 크림 수프

식단에 씨앗을 추가하기 위한 3가지 팁

시리얼, 요거트, 크림 수프에 씨앗을 넣어 먹으면서 식단에 씨앗을 추가할 수 있다.

 

씨앗류와 영양

씨앗은 신체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인 특정 영양분의 공급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씨앗은 에너지 공급원이며 칼로리 균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량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끝으로 씨앗을 요거트, 셰이크, 크림 수프에 넣어 먹어 보자. 동네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씨앗을 시도해 보고, 가장 좋아하는 씨앗을 선택해 보자. 음식의 영양가를 더 높이기 위해 각종 씨앗을 섞어도 좋다.

맛있게 먹어 보자!

  • Abdelhamid AS., Martin N., Bridges C., Brainard JS., et al., Polyunsaturated fatty acids for the primary and second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8.
  • Naseeb MA., Volpe S., Protein and exercise in the prevention of sarcopenia and aging. Nutr Res, 2017. 40: 1-20.
  • Ortega FB., Lavie CJ., Blair SN., Obesity and cardiovascular disease. Circ Res, 2016. 118 (11): 1752-70.
  • Guzmán, Rafael González, and Julián Alcalá Ramírez. “Enfermedad isquémica del corazón, epidemiología y prevención.”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 UNAM 53.5 (2010): 35-432.
  • Armeno, Marisa, et al. “Consenso nacional sobre dieta cetogénica.” Rev Neurol 59.5 (2014): 213-23.
  • Torresani, MARÍA ELENA. “Enfoque nutricional en la prevención de la osteoporosis.” Actual Osteol 3 (2007): 76-80.
  • Di Sapio, Osvaldo, et al. “Chía: importante antioxidante vegetal.” (2008).
  • Calañas-Continente, Alfonso J., and Diego Bellido. “Bases científicas de una alimentación saludable.” Revista de Medicina de la Universidad de Navarra (2006): 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