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액리놀레인산의 건강상 이점

3월 8, 2020
동물과 인간에 관한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공액리놀레인산은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공액리놀레인산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공액리놀레인산(Conjugated linoleic acids:CLA)은 약간 변형된 형태의 필수 지방산이다. 이 성분의 특성은 특히 식욕 조절과 관련하여 신체에 일련의 건강상 이점을 제공해 준다.

하지만 아직 완전히 입증되지 않은 이 영양 성분에 관한 주장은 다양하므로 소비자의 안정성에 관한 적절한 평가가 여전히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구도 원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액리놀레인산의 건강상 이점

공액리놀레인산의 건강상 이점

최근 몇 년 동안 공액리놀레인산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바로 그들의 건강상 특성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공액리놀레인산은 심혈관 문제를 개선할 수 있으며, 항발암 물질이기도 하다. 이 화합물의 다른 건강상 이점은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공액리놀레인산의 효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공액리놀레인산은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

당뇨병에 대한 효과와 관련하여, 비인간인 동물들에서 수행된 다양한 연구는 공액리놀레인산이 이 질환에 대해 작용하는 특정 약물과 유사한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또한, 공액리놀레인산을 복용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임상 시험에서 이 물질은 공복 혈당, 렙틴, 체질량 지수 및 체중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읽어보기: 오메가3 및 오메가6 결핍 증상

항 지방 생성 효과가 있다

항지방생성 효과가 있다

현재 공액리놀레인산이 체지방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동물 및 인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체중 감소는 비만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한 생성물로서, 이 지방산의 상업적 이용 가능성을 열어 주고 있다. 그러나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일련의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체중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 투여했을 때는 체지방에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체지방량에 관한 공액리놀레인산의 작용은 에너지 균형의 변형에 의해 설명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산성 물질은 음식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늘리며, 또는 동시에 이 두 가지 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이것은 가장 최근에 발견된 건강상 이점 중 하나이지만 뒷받침할만한 연구가 아직 충분치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원들은 이 물질이 특정 면역 글로불린을 증가시키는 것을 관찰했다. 이는 이물질 또는 항원을 인식하는 세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통해 특정 음식 알레르기의 예방 및 치료에 있어서 이 지방산의 유용성을 엿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오메가-3 지방산의 식물 공급원 5가지

암을 방지한다

이 특성은 아마도 연구원들이 가장 많이 연구한 부분일 것이다.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에게서도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유방암의 예방과 관련하여 얻은 결과는 다른 유사한 화합물과 비교했을 때 매우 우수하다. 즉, 공액리놀레인산이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전반적으로, 항산화 효과, 면역 반응의 증가, 혈관 신생 억제 및 아포프토시스(세포사)의 증가는 이러한 항암 효과의 메커니즘일 수 있다.

골광화에 관한 공액리놀레인산의 건강상 이점

골광화에 관한 공액리놀레인산의 건강상 이점

마지막으로, 근육 감소증 및 골다공증 예방에 이 물질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연구도 있다.

전반적으로, 인간 연구를 통해 동물에서 얻은 효과를 확증할 수 있다면 공액리놀레인산은 분명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이러한 이점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인간 대상 연구가 필요하다.

결론

공액리놀레인산은 신체에 많은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는 물질이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많은 속성은 여전히 연구 중이다.

따라서 의사가 제공해준 치료법 대신 공액리놀레인산을 사용하면 안 된다. 어떤 종류의 치료든 시작하기 전에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잘못 사용할 경우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기 때문이다.

  • Santos-Zago, L. F., Botelho, A. P., & De Oliveira, A. C. (2008). Effects of conjugated linoleic acid on animal metabolism: Advances in research and perspectives for the future. Revista de Nutricao.
  • Miranda, J., Arias, N., Fernández-Quintela, A., & Del Puy Portillo, M. (2014). ¿Son los isómeros del ácido linolénico conjugado una alternativa a isómeros del ácido linoleico conjugado en la prevención de la obesidad? Endocrinologia y Nutricion. https://doi.org/10.1016/j.endonu.2013.04.016
  • Agueda, M., Zulet, M. Á., & Martínez, J. A. (2009). Efecto del ácido linoleico conjugado (CLA) sobre el perfil lipídico en humanos. Archivos Latinoamericanos de Nutricion.
  • Sanhueza C, J., Nieto K, S., & Valenzuela B., A. (2002). ACIDO LINOLEICO CONJUGADO: UN ACIDO GRASO CON ISOMERIA TRANS POTENCIALMENTE BENEFICIOSO. Revista Chilena de Nutrición. https://doi.org/10.4067/s0717-75182002000200004
  • Haro, A. M., Artacho, R., & Cabrera-Vique, C. (2006). Ácido linoleico conjugado: Interés actual en nutrición humana. Medicina Clinica. https://doi.org/10.1157/13093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