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의 다양한 품종

자두는 누구나 한 번쯤은 맛 본 적이 있는 과일이다. 대부분의 자두는 붉은 색이나 자주색을 나타내는데, 자두에는 사실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자두의 다양한 품종

마지막 업데이트: 22 1월, 2021

자두의 종류와 품종을 모두 구분할 수 있을까? 대부분 사람들은 자두를 먹어 보았겠지만 자두의 다양한 종류와 품종을 구분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오늘은 자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자두는 특별한 맛이 나는 과일이다. 때로는 달콤하거나 산미를 느낄 수 있는 맛이 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두를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자두는 섬유질,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와 같은 몸에 이로운 영양소와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을 제공한다.

자두 나무

자두는 자두 나무에서부터 자라난다. 자두 나무는 장미과(Rosaceae)에 속하며, 아몬드, 체리, 복숭아처럼 살구속(Prunus) 아류에 속한다.

대체적으로 자두 나무는 5~7미터 정도로 자라고, 매끄럽거나 갈라진 나무기둥을 가지고, 특정한 종류의 나무는 가시가 자라나는 나무 줄기를 갖곤 한다. 또한 자두 나무는 톱니 모양의 가장자리를 가진 나뭇잎을 갖고 있으며, 촉감이 거친 꽃봉오리와 함께 하얀 꽃을 피운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자두 나무는 낮은 기온과 서리를 견딜 수 있다는 것이다.

자두 나무가 생산하는 과일은 노란색, 바이올렛색, 빨간색, 하얀색 혹은 초록색이 될 수 있다. 과일의 속에는 많은 육즙과 단단하고 먹을 수 없는 씨앗이 존재한다. 과일의 겉은 매끄럽고 부드럽다. 대체적으로, 노란 자두는 산미가 강하고, 빨갛거나 바이올렛 톤의 빛깔을 가진 자두는 달콤하고, 초록빛의 자두는 쓰다.

자두

자두에는 여러 가지 종류와 품종이 있는데, 모두 자두 나무에서 자라난 것이다.

자두의 종류

아르헨티나의 해충 감시 시스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장 잘 알려진 자두의 종류는 유럽산 자두와 일본산 자두인데 해당 카테고리 내에는 더 다양한 품종의 자두이 포함된다. 또한 색상별로도 품종을 분류할 수 있다.

유럽산 자두(Prunus domestica)

유럽산 자두 나무는 가장 흔한 종류이다. 이 과일들은 보통 연두색이나 보라색을 띈다. 이 자두들은 많은 양의 수분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건조시켜서 섭취하는 데 유용하다.

물론 이 자두들은 그냥 과일로 먹을 수도 있고, 과일사탕절임, 잼, 그리고 프리저브즈로 만드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자두들은 대부분 프랑스, 영국, 벨기에, 스페인에서 자라난다. 특히, 이 그룹에 속하는 품종은 Claudias, Stanley, President, Giant, Ana Apath이다.

일본산 자두(Prunus salicina)

일반적으로 이 자두는 신선한 상태로 소비한다. 대체적으로 불그스름하거나 검은빛을 띄나 간간히 노란색을 띄기도 한다. 이 자두들은 따뜻한 기후에서 자라나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산 자두는 Red Beauty, Golden Japan, Menthey, Formosa, Santa Rosa 등의 종류와 품종으로 분류된다.

노란 자두

이 자두는 아메리카 대륙과 서인도 제도에서 기원하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에를 들어, the jobo, the yellow mombin, the hog plum, the gully plum, the coolie plum, mope와 같은 이름들로 불린다.

다른 자두에 비해 크기가 작고, 단단한 과육을 가지고 있고, 안쪽과 바깥쪽이 모두 노란색이다. 이 자두들은 디저트 케이크, 잼, 주스, 과일 저장고, 자두 브랜디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다양한 품종의 자두

앞서 언급한 대로, 자두는 다양한 종류 내에서도 다양한 품종으로도 분류된다. 다음은 다양한 품종의 자두들에 관한 정보이다.

노란 선골드 자두(Yellow Sungold Plum)

남아프리카에서 생산되지만 여러 나라에서 재배되는 일본 자두의 품종이다. 이 자두들은 크기가 크고 향기롭고, 노란색을 띄며, 과일이 익으면 빨간색을 띄게된다. 이 자두의 과육운 노란색이나 주황색이고 매우 달콤하다. 잼을 만드는 데도 유용하지만, 신선하게 먹을 수도 있다.

레드 뷰티 자두(Red Beauty Plum)

둥근 모양의 또 다른 일본 자두의 품종이다. 겉은 붉은색을 띠며 익은 정도에 따라 더 어두워질 수도 있다. 안은 노란색이고 질감이 단단하다. 이러한 이유들 덕분에 취급 및 운반에 유용하다.

골드 재팬 자두(Golden Japan Plum)

밝은 색과 저항력이 강한 겉표면을 가지고 있는 노란색 자두이다. 이 자두의 과육은 즙이 많고 마찬가지로 일본 자두의 한 품종이다. 일반적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남아프리카, 그리고 미국에서 재배된다.

블랙 앰버 자두(Black Amber Plum)

검은색을 띄고 동그라고 납작한 모양을 하고 있다. 속살은 호박색이고 단단하다. 이 자두는 단단한 경도 때문에 과일 운반에 용이하다. 게다가, 이 자두들은 따뜻한 지역에서의 재배에도 적응했다.

산타 로사 자두(The Santa Rosa plum)

둥글고 하트모양으로 유명하다. 이 자두는 강렬한 붉은 색의 껍질을 가지고 있고 내부는 황색 또는 연한 노란색이다. 게다가, 이 자두의 과육은 즙이 많고 딸기 맛과 비슷한 맛이 나기도 한다.

그린 퀸 클라우디아 자두 (Green Queen Claudia Plum)

유럽식 자두의 품종이다. 이 자두는 중간 사이즈를 가지고 있고 둥글다. 겉은 대체로 초록색이고, 즙이 많은 과육을 가지고 있다. 이 자두는 신선하게 먹거나 과일사탕절임과 잼으로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다.

자두 섭취로 얻는 이점

일부 연구에 따르면 자두의 섭취는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특히 자두는 항산화제, 식물화학물질, 비타민, 미네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더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이 모든 종류의 자두들은 다른 맛과 색깔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웰빙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자두의 비타민 A 성분 덕분에 피부와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변비 예방: 자두는 자연 감미료인 식이섬유와 소비톨의 기여로 소화를 개선합니다.
  • 유체 보존 완화: 자두의 높은 칼륨 함량은 유체의 제거를 촉진하여 인체 내의 연조직에 축적되지 않도록 한다. 이는 고혈압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수치 유지: 자두의 섬유소에 의해 고지방 흡수를 예방한다.
  • 면역 체계 강화: 자두는 백혈구의 세포 대사 측면에서 신체가 적절하게 기능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한다.
자두

특정한 자두들은 다른 종류의 자두보다 더 잘 마르는 특성을 갖고 있기도 한다.

자두의 다양한 맛

자두라는 과일은 일반적인 보라색이나 빨간색 말고도 많은 종류가 존재한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자두들은 각각 함유하고 있는 맛, 육즙의 양 그리고 영양소도 다양하다.

건강 전문가들은 어떤 종류의 자두와 상관 없이, 자두의 섭취는 건강에 이롭다고 주장한다. 자두의 섬유질은 장을 조절하고, 미네랄은 면역 체계를 돕고, 칼륨은 적절한 혈압 수준에 기여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집에서 사과식초를 활용하는 7가지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집에서 사과식초를 활용하는 7가지 방법

집에서 사과식초를 활용하는 7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과식초는 요리 및 대체의학, 청소를 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유기농 재료 중 하나이다. 사과식초는 소염, 항박테리아, 제산제 역할을 하는 천연 산 및 필수 무기질이 고농축으로 함유되어 있다.



  • Parra-Coronado, A., Hernández-Hernández, J. E., & Camacho-Tamayo, J. H. (2007). Estudio de algunas propiedades fisicas y fisiológicas precosecha de la ciruela variedad horvin. Revista Brasileira de Fruticultura29(3), 431-437.
  • Vargas-Simón, G., Hernández-Cupil, R., & Moguel-Ordoñez, E. (2011). Caracterización morfológica de ciruela (Spondias purpurea L.) en tres municipios del estado de Tabasco, México. Bioagro23(2), 141-149.
  • Caballero-Gutiérrez, L., & Gonzáles, G. F. (2016). Alimentos con efecto anti-inflamatorio. Acta Médica Peruana33(1), 50-64.
  • Prunus domestica y P. salicina. Sistema de Vigilancia Argentino y monitoreo de plagas. Disponible en: https://www.sinavimo.gov.ar/cultivo/prunus-domestica-y-p-salicina.
  • González-Flores, D., Velardo, B., Garrido, M., González-Gómez, D., Lozano, M., Ayuso, M. C., … & Rodríguez, A. B. (2011). Ingestion of Japanese plums (Prunus salicina Lindl. cv. Crimson Globe) increases the urinary 6-sulfatoxymelatonin and total antioxidant capacity levels in young, middle-aged and elderly humans: Nutritional and functional characterization of their content. Journal of Food & Nutrition Research50(4).
  • Vilcanqui-Pérez, Fulgencio, and Carlos Vílchez-Perales. “Fibra dietaria: nuevas definiciones, propiedades funcionales y beneficios para la salud. Revisión.” Archivos Latinoamericanos de Nutrición 67.2 (2017): 146-156.
  • Villanueva-Flores, Rafael Mauricio. “Fibra dietaria: una alternativa para la alimentación.” Ingeniería Industrial 037 (2019): 229-242.
  • Ortega Anta, Rosa M., et al. “Pautas nutricionales en prevención y control de la hipertensión arterial.” Nutrición Hospitalaria 33 (2016): 5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