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물을 마시면 좋은 점

오이 물은 수분을 보충하고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한다. 오이 물이 몸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오이 물을 마시면 좋은 점

마지막 업데이트: 03 11월, 2021

오이 물은 건강과 체중을 관리하려는 많은 사람의 관심을 사로잡은 건강 음료다. 물론 치료 효과가 있는 ‘슈퍼 푸드‘는 아니지만, 오이 물을 자주 마시면 식단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Phytotherap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자세히 나와 있듯이, 오이는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있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므로,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오이 물을 마시면 좋은 점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몇 가지가 있다. 건강한 식습관과 좋은 생활 방식을 유지해야 좋은 결과가 나타나므로, 오이만으로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질병을 완화하는 치료 음료도 아니다.

오이 물은 수분을 보충하며 영양분을 추가로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음료다. 이는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그렇다면 오이 물은 어떨 때 마시면 좋을까?

수분 공급을 위한 오이 물

신체는 수분이 없으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 물을 마시는 것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미국 가정의학과학회따르면, 사람들은 대부분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

하지만 나이, 건강 상태, 생활 습관에 따라 섭취량에 조금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어쨌든 물은 꼭 마셔야 하며, 물을 마시면 좋은 점이 여러모로 많다. 만약 맹물을 마시고 싶지 않다면 오이 물을 마셔 보자.

산뜻하고 가벼운 오이 물은 날이 더울 때 몸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된다. 아니면 땀을 흘리는 운동이나 활동을 하고 나서 수분을 보충할 때 마셔도 좋다. 특히 가장 좋은 점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추가로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신체에 여러 가지 영양분을 제공하기도 한다.

오이 물을 마시면 좋은 점

물에 오이를 넣으면 물맛이 좋아진다.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오이 물로 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로서, 오이나 오이 물이 질병을 퇴치하는 능력이 있다는 확실한 과학적 증거는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특정 질환에 권장할 수는 있지만, 전문가가 처방한 약이나 치료를 대체할 수는 없다. 실제로 장기간 섭취하기 전에 부작용의 위험이 있는지 먼저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오이 물을 마시면 좋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Journal of Young Pharmacis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자세히 설명했듯이, 오이는 플라보노이드와 타닌을 포함하고 있어, 유리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리기는 조기 노화와 만성 질환의 위험 요인이다.

한편 <Nutrition Reviews> 의학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물은 신체의 여러 중요한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여기에 오이의 영양분을 함께 섭취하면 더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오이 물로 수분을 보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신체 능력을 높이고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 인지 능력을 개선한다.
  • 위장 기능을 강화한다.
  • 신장 기능에 도움이 된다.
  • 수분과 무기염의 균형을 조절한다.
  • 심장 기능을 개선한다.
  • 탈수증으로 인한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 피부 건강을 개선한다.
  • 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오이 물은 영양가가 있다

물은 신체에 꼭 필요하지만, 그 자체로 비타민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오이와 같은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이는 칼로리 함량이 낮을 뿐 아니라, 소량의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화합물도 포함하고 있다.

<Live Science> 웹사이트의 글에 따르면, 오이의 칼로리 함량은 한 컵당 16kcal이다. 또한 일일 칼륨 권장량의 약 4%, 일일 섬유질 권장량의 약 3%, 일일 비타민 C 권장량의 약 4%를 제공한다.  또한 소량의 비타민 A, 비타민 K, 마그네슘, 칼륨, 망간을 포함한다.

오이 물을 준비하는 방법

대부분 건강한 성인이라면 오이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신체에 수분을 보충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약간의 이뇨 작용이 있어, 일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질병을 앓고 있거나 치료를 받고 있다면 먼저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지금부터 오이 물을 준비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오이 물을 마시면 좋은 점

오이 물을 만들 때는 레몬이나 생강과 같은 다른 재료도 함께 사용해도 좋다.

재료

  • 물 1/2컵 (100mL)
  • 오이 1/2개
  • 레몬 1개의 즙
  • 민트 잎 3장
  • 얼음 한 조각

준비

  • 민트 잎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몇 분간 잘 갈아 준다.
  • 끝으로 민트 잎을 올리고 마시면 된다.

오이 물을 준비하는 다른 방법

오이 물에 색다른 맛을 더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오이와 레몬 외에도, 소량의 생강, 베리, 파인애플과 같은 재료를 추가해 보자. 믹서기를 사용하는 대신 잘게 썰어 물에 넣어 마셔도 좋다.

건강을 개선하는 음료

오이 물을 준비하면 수분 보충 음료를 마시면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를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치유 작용을 하거나 기적과도 같은 효과를 선사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오이 물을 마신다고 해서 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특성으로 인해, 건강 개선에 좋은 보조 음료가 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수분 공급이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수분 공급이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

"물 마시는 걸 잊어버렸어." "목이 마르지 않아." "물맛을 안 좋아해." "물보다는 탄산음료를 더 좋아해요."와 같은 말을 한 번 이상 한 적이 있다면, 오늘은 여러분에게 딱 맞는 글을 소개한다. 수분 공급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알아보자.



  • Hydration: Why It’s So Important. (March 27, 2017). American Academy of Family Physicians.
    Available in https://familydoctor.org/hydration-why-its-so-important/
  • Kumar D, Kumar S, Singh J, et al. Free Radical Scavenging and Analgesic Activities of Cucumis sativus L. Fruit Extract. J Young Pharm. 2010;2(4):365‐368. doi:10.4103/0975-1483.71627
  • Popkin BM, D’Anci KE, Rosenberg IH. Water, hydration, and health. Nutr Rev. 2010;68(8):439–458. doi:10.1111/j.1753-4887.2010.00304.x
  • Mukherjee, P. K., Nema, N. K., Maity, N., & Sarkar, B. K. (2013, January). Phytochemical and therapeutic potential of cucumber. Fitoterapia. https://doi.org/10.1016/j.fitote.2012.1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