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인테리어 아이디어 10가지

13 7월, 2020
식물로 집을 꾸미면 자연스럽고 건강에도 좋고 아늑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넓은 정원이 없더라도 식물 인테리어는 가능하다. 집 안의 작은 장소에 녹색 공간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상력을 자유롭게 발휘해야 한다. 해당 공간에 약간의 녹색, 색상 및 신선한 공기를 추가할 수 있다.

10가지 식물 인테리어 아이디어로 집 안에 활력 주기

작은 식물이든 다육 식물이든 아니면 꽃이든 관계없다. 어쨌든 중요한 건 집안 내 공간을 식물에 내어줄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식물 인테리어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식물은 환경을 산소화시킨다. 방에 식물을 두는 건 해롭지 않다. 식물이 밤에는 광합성을 거치지 않는 게 사실이지만, 낮 동안 만드는 일반적인 균형은 여전히 매우 유익하다.
  • 식물은 편안한 효과를 제공한다. 식물의 색깔과 아름다움은 긍정적인 방식으로 기분에 영향을 미쳐 편안한 느낌이 들 수 있게 해준다.
  • 식물은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의 질을 향상한다. 그래서 집 안의 식물은 실내 환경을 정화하고 활력을 가져다준다. 오염된 가스를 흡수하고 공기 중 습도를 증가시킨다. 또 여름에는 방의 냉각 능력을 향상하고 겨울에는 열을 발생시킨다.
  • 소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식물은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벽과 같은 역할을 한다.
  • 식물은 업무나 학업 성과를 향상한다. 조화롭고 편안해지면 창의력과 생산성이 향상하여 특정 작업에 대한 집중력이 좋아진다.
  • 식물은 우리의 자존감을 향상한다. 식물을 심고 돌보며 성장시키면 자존감이 높아지는데, 이는 당연히 기분을 향상한다.

만약 다양한 옵션을 준다면 집 안의 모든 공간에 완벽한 식물을 찾을 가능성이 커진다. 거실, 복도, 침실, 창문, 테라스, 부엌 또는 정원용이든 상관없다.

선택할 수 있는 식물과 꽃은 매우 다양하므로, 우리는 외관상 목적이든 아니면 오래 기르기 위해서든 자신의 요구에 가장 잘 맞는 식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다행히 식물 인테리어를 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몇 가지 팁과 일상적인 관리 방법만 염두에 두면 된다.

식물 인테리어 아이디어 10가지

1. 전구를 화분으로 활용하기

1. 전구를 화분으로 활용하기

전구는 식탁 중앙에 놓거나 아니면 창문이나 선반에 놓기 좋다. 물을 약간 넣어 꽃병으로 사용하거나 작은 식물을 위한 화분으로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오래된 전구를 재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집에 예술적인 감각을 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수생 화분

수생 화분은 집안의 공간을 매력적인 장소로 만들어주는 독창적이고 재밌는 창작물이다. 투명한 유리 용기를 선택하고 용기에 반 정도 물을 채운다. 그런 다음 물에 뿌리를 두고 생존할 수 있는 식물을 넣어주면 된다.

또한, 강가의 돌이나 장식용 자갈을 추가하면 분위기를 더욱 살릴 수 있다.

3. 식물로 덮인 벽

3. 식물로 덮인 벽

집 안에 자연의 느낌을 불어넣어 주는 또 다른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한쪽 벽에 식물을 걸어두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하는 디자인의 나무 또는 금속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 그다음 작은 화분을 그 안에 올려놓는다. 이렇게 하면 독특한 색상과 느낌을 가진 식물로 덮인 벽 정원을 가지게 될 것이다.

4. 허브 정원

로즈메리, 바질 또는 민트와 같은 아로마 허브를 키울 수도 있다. 이 작은 정원은 부엌 인테리어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요리에 넣을 맛있는 재료가 되기도 한다.

소박한 느낌을 주기 위해 나무로 된 화분에 허브를 심어보기를 추천한다. 아니면 토마토 상자 또는 다른 용기에 화분을 개별적으로 넣어 둘 수도 있다.

5. 공중에서 자라는 식물

5. 매달아 놓는 식물

이 식물은 공중에서도 자랄 수 있으므로 뿌리를 땅에 심을 필요가 없다. 이러한 다재다능함을 활용해 어떤 표면에든 이 식물을 놓아둘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코르크, 돌 또는 작은 꽃병 위에 브로멜리아드를 심고 천장이나 벽에 매달아 주면 된다.

6. 매달아 놓는 식물

만약 천장이 높다면 식물을 매달아 놓을 수 있다. 식물을 매달아 놓으면 벽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데, 매우 독창적이며 집에 현대적인 느낌을 준다.

양치류는 매달아 놓은 화분에서 잎이 아래로 떨어져 폭포와도 같은 효과를 주는 고전적인 식물이다. 또한, 이 효과를 줄 때는 아름답고 현대적인 화분을 활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의외로 먹을 수 있는 식용 식물 8가지

7. 가구 위에 올려 두는 식물

7. 가구 위에 올려두는 식물 

큰 화분이 있으면 현대적인 방법으로 가구 위에 올려둘 수 있다. 그 전에 먼저 식물의 크기가 공간의 크기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작은 계단, 의자 또는 구식 벤치에 화분을 올려놓을 것을 추천한다.

8. 화분의 색깔과 모양을 활용하기

식물 인테리어를 할 때 길쭉한 사각형 또는 독특한 화분을 활용하면 매우 아름답다. 만약 투명한 화분을 선택할 경우라면 장식용 흰색 또는 어두운 돌을 추가할 수 있다. 흰 돌은 그 질감 때문에 뛰어난 반면 어두운 돌은 화분과 대비를 이룬다.

또한, 작은 식물을 사용하여 집을 여러 가지 색상으로 장식할 수도 있다. 식물의 색상과 색조를 향상하기 위해 작은 화분들에 식물을 넣어두도록 하자.

또 다른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금속 병이나 플라스틱병과 같은 재료를 재사용하는 것이다.

9. 사막 식물

9. 사막 식물 

식물 관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면 다육 식물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식물들은 겨울과 여름 모두에 많은 물을 요구하지 않는다.

다육 식물과 선인장은 현재 아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식물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기 위해 작은 화분에 두거나 아니면 아름다운 테라리엄에 선인장이나 다육 식물을 심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선인장을 키우는 5가지 방법

10. 키 큰 줄기식물과 작은 나무

10. 키 큰 줄기식물과 작은 나무 

집에 작은 숲 같은 느낌을 주려면 작은 화분에 키 큰 줄기 식물이나 작은 나무를 심어보는 게 좋다.

이 방법을 사용해 꾸미기 가장 좋은 장소는 테라스 또는 창문 근처다. 이 식물들은 많은 햇빛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고려 사항

식물을 사고 실내 인테리어를 하기 전에 다음 조언을 명심하자.

  • 집의 환경 특성을 고려하자. 식물이 빛을 많이 요구하는 경우 또는 그늘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식물을 놓을 장소의 방향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식물은 민감하고 특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또 어떤 식물들은 다른 식물들보다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므로 급수, 습도, 빛 및 비료에 대한 해당 식물의 필요를 명심해야 한다.
  • 사람들이 많이 걸어 다니는 곳에 식물을 두지 말자. 그렇게 하면 식물이 다치는 걸 피할 수 있다. 또한, 에어컨이나 라디에이터 근처에 식물을 두지 말자. 식물은 자유롭게 자라고 또 살 수 있는 공간에 두어야 한다.
  • 식물에 물을 주는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 일찍과 저녁이다. 그렇게 하면 물이 너무 빨리 증발하는 걸 막을 수 있다.